Page 72
P. 72
2 평가 방법과 실제
가. 평가 방법
『진로와 직업』 과목은 기본적으로 실천 중심·활동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활동에 자발적이고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수행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평가의 목적은 학생 개인이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진로 계
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있다. 또, 기본 평가 항목은 각 단원마다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학습 목표, 최소한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이나 주요 개념, 학습 준비 사항, 활동 수
행 수준 등으로 한다. 『진로와 직업』 과목의 평가 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 시기와 방법 등을 사전에 계획하여 실시하되 과목의 목표가 반영되도록 한다. 『진로와 직
업』 과목이 이론 중심의 암기보다는 다양한 활동들의 실제적인 수행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평가 시기 및 평가 방법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 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한다. 특히 과정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
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진로와 직업』 과목은 학습 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를 모두 실시하여 이를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학생 주도적 실천 및 활동들이 교과목의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과정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이론에 대한 암기 및 이해 능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진로를 얼마나 잘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진로와 직업』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및 직업을 탐색하고 합리적으로 결정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
는 데 있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진로를 얼마나 잘 탐색하고 계획하며 실행할 수 있는가를 평
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넷째, 개별 및 모둠 학습 결과의 평가는 사전 준비 상황, 참여 태도 및 모둠 간의 협력적 태도, 결과
활용도 등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진로와 직업』은 과목의 특성상 개별 학습뿐만 아니라 모둠 학습이 교
과 활동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모둠 학습의 결과를 보다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 사전 준비
상황, 참여 태도 및 모둠 간의 협력적 태도, 결과 활동 등을 중심으로 실시해야 한다.
다섯째, 평가 방법은 지필 검사 위주에서 탈피하여 조사 보고법, 면접법, 질문지법, 토의법, 포트폴
리오, UCC 제작 및 발표, 역할극 등을 고루 활용한다.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평가보다는 학생들의 자
기 평가 및 집단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역별로 평가 방법에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은 개인의 내적 특성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점적인 목표인 만큼
적합한 평가 방법도 문제 해결 시나리오, 학생의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 역할 연기, 발표, 보고서 제출
등 다양할 수 있다. 일과 직업 세계 이해 단원은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를 목표로 하는 만큼 포트폴리
오 작성, 문제 해결 시나리오, 사례 연구, 학생의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 활동 일지, 역할 연기, 발표,
체험처의 평가, 보고서 제출 등으로 평가가 가능하다. 진로 탐색 단원은 진로 탐색을 목표로 하고 있으
므로 학생의 보고서 제출이 주된 평가 방법으로, 학습의 중요성 관련 내용은 학생의 자기 평가 체크리
스트, 발표 등이 가능하고, 진로 디자인과 준비 단원은 문제 해결 시나리오, 학생의 보고서 제출, 포트
폴리오 작성, 학생의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가 주된 평가 방법이 될 수 있다.
70 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