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1
P. 71












ǐ 『진로와 직업』

평가 방법











1 평가 개관




가. 평가의 목적


평가 시기와 방법 등을 사전에 계획하여 실시하되, 과목의 목표가 반영되도록 한다. 『진로와 직업』의
평가는 학생의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진로 장애와 관련된 요인을 발견함으로
써 대책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진로와 직업』의 평가는 이 수업이 학생들의 진로 발달을 촉진하여 학

교 진로 교육의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에 따라 평가의 방향은 평가를 통해 학생들
에게 진로 탐색 및 진로 발달에 필요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둔다.



나. 평가의 방향



(1) 과정 중심의 평가: 학습 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반영한다. 특히 과정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포트폴리오 평가 등의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2) 학생의 자기 주도적 진로 역량에 대한 평가: 이론에 대한 암기 및 이해 능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진로를 얼마나 잘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학생
스스로 주도적으로 참여하는지, 다양하고 폭넓은 진로 탐색이 이루어지는지, 그 과정에서 진로와 관련
한 의식의 진전이 있는지 등에 중점을 두되, 학생 개인별로 학습의 과정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있는지

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다.



다. 유의 사항


(1) 『진로와 직업』 수업의 평가는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직접적인 성적 산출의 기초가 되지 않으므로
학생들이 소홀히 대할 수 있다. 『진로와 직업』의 평가 결과는 다양한 상급 학교 진학에 있어 면접

자료 등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음을 유의시킨다.
(2) 수행 평가 및 학생 자기 평가 - 상호 동료 평가는 학생 자신이 주도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과정이기 때
문에 무성의하고 형식적인 평가 과정으로 흐르지 않도록 교사가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3) 『진로와 직업』 과목 평가 방법의 신뢰도, 타당도 확보를 위해 정교한 평가 기록지를 포함한 다양한
도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평가의 일반화 및 보급을 위해 과학적이고 구조적인 평가 모형의 정
립이 필요하다.
(4) 개별 및 집단 학습 결과의 평가는 사전 준비 상황, 참여 태도 및 집단 간의 협력적 태도, 결과 활용
도 등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Ⅳ. 『진로와 직업』 평가 방법 69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