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7 고 체육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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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매시와 드롭 스트로크 자세는 매우 유사하다. 반응 속도 탐구하기, 비교하기
따라서 셔틀콕을 임팩트할 때 스매시를 하는 척하
강력하게 스매시된 셔틀콕이 코트에 떨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은 0.15초
면서 손목의 힘을 빼면 스매시와 다른 궤적을 보이 정도이다. 반면, 빛과 소리에 대한 배드민턴 국가 대표 남자 선수들의 반응
며 네트 앞쪽으로 셔틀콕이 떨어진다. 스매시 공격 속도는 평균 0.3초이다. 따라서 상대방이 스매시하는 것을 보고 움직이면
셔틀콕을 받아낼 수 없다.
에 대비하기 위해 코트 뒤편에 있던 상대방은 당황
배드민턴 선수들이 엄청난 속도의 셔틀콕을 받아칠 수 있는 것은 예측과
하게 되고 반응 시간이 느려지게 된다. 판단을 하고 미리 움직이기 때문이다. 자신이 친 스트로크의 종류와 방향 그
이러한 페인팅 동작은 핸드볼의 페인팅 동작과 같 리고 상대방의 리시브 자세를 보고 상대방이 어떤 스트로크와 방향으로 셔
틀콕을 보낼지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 이때 근거가 되는 것은 상대방의 발
은 심리적 불응기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심리적
꿈치부터 손목에 이르는 부분을 제대로 읽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매시를
불응기는 먼저 제시된 자극에 반응하고 있을 때 또 할 때 상대방이 대각선으로 공격하려고 손목을 최대한 꺾으면 라켓 면이 보
다른 자극을 제시하면 두 번째 자극에 반응 시간이 인다. 이를 통해 어느 정도 타구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마치 야구에서 타
자들이 투수의 손을 보고 구질을 짐작하는 것과 유사하다. 이러한 예측력과
느려지는 현상을 말한다. 페인팅 동작을 효과적으
판단력은 반복 훈련을 통해서 기를 수 있다.
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매시와 드롭 또는 푸시와
•공의 빠르기
드라이브 자세가 상대방이 착각할 정도로 유사해야
동작 최고 시속 선수 연도
하며, 페인팅 사용 빈도를 불규칙하게 하여 수비자
스매시(배드민턴) 408km 리총웨이 2015
가 예측하기 어렵게 해야 한다.
드라이버 샷(골프) 349.4km 라이언 윈터 2013
서비스(테니스) 263km 새뮤얼 그로스 2012
샷(아이스하키) 177.5km 데니스 쿨야시 2011
투구(야구) 169.1km 아롤디스 채프먼 2010
서비스 코트(오른쪽)
주심
사이드라인(단식)
센터 라인 사이드라인(복식)
서비스 코트(왼쪽)
쇼트 서비스 라인
네트
높이: 양 끝 부분 - 1.55 m, 중앙: 1.524 m
길이: 6.1m
84 Ⅱ. 체육과 과학 02. 체육의 심리학적 원리와 적용 85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85 2018-07-19 오후 3:1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