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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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 열기
나는 얼마나 운동을 하고 있을까? 단원 프로젝트 안내
대단원 열기 나는 얼마나 운동을 하고 있을까?
• 교수·학습 방법 단원의 핵심 질문과 연계해 건강
과 운동의 관계에 대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긍정적으 국민 생활 체육 참여 실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10대 청소년은 평균 4명 중 1명 정도만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습관 형성 프로젝트
규칙적으로 신체 활동(운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 3회 이상 운동을 하는 비율은 이 단원은 건강 관리의 개념을 바탕으로 자신의 신체를 이해하고,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건강을 관
로 유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연 약 25 %이며, 세계 보건 기구(WHO)의 권고에 맞추어 매일 1시간 이상 운동을 하는 비율은 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령대의 청소년들은 충분한 신체 활동이나 운동을 한 평균 5%에도 미치지 못한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다는 청소년도 절반 가까이나 된다. 다음은 이 단원의 프로젝트 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소주제와 활동들이다. 프로젝트 학습 진행 시 필요한 소주제와
운동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믿으면서도 운동을 잘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활동들을 선택해 활용하도록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여기에 제시하지 않은 활동을 추가로 구성해 활용할 수 있다.
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건강 관리 및 증진에 필요 상세한 단원 프로젝트 학습은 단원 말미(40~41쪽)에 제시되어 있다.
한 운동을 충분히 하고 있지 않음을 깨닫게 함으로써 신체 활동과 운동에 대한 10대들의 생각
프로젝트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소주제와 활동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한다. 너희들, 고등학생은 아니, 공부할 1 소단원 관련 소주제 및 활동 쪽
일주일에 며칠이나 규칙적인 운동이 시간도 없는데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에 1시간씩
• 교수 길잡이 2015년 국민 생활 체육 참여 실태 조 운동을 해야 하는지 건강에 좋은 건 무슨 운동을 해! 꼭 운동을 하라던데……. 생활 습관과 ① 건강과 건강 관리 청소년기 건강 관리의 중요성 탐색하기 16, 17
알고 있니? 알겠는데……. 건강 관리 ②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 건강 관리를 위한 나의 생활 습관 점검하기 19
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고생 중 남학생은 30.7%, ③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습관 기르기(활동)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 만들기 20~23
빨리 와~.
여학생은 59.2%가 운동을 전혀 하고 있지 않다. 이
2 소단원 관련 소주제 및 활동 쪽
는 청소년들의 체력 저하로 이어지고 신체 발육에 지 건강과 운동의 ① 건강과 운동의 관계 규칙적인 운동의 효과 탐색하기 25
장을 줄 뿐만 아니라, 심지어 비만을 유발하기까지 효과 ② 운동 유형별 특성과 효과 심폐 지구력 운동의 종류와 특성 조사하기 27
심폐 지구력을 기르는 운동 해 보기,
③ 운동과 건강의 관계를 이해하는 운동 체험하기(활동) 근력 및 근지구력을 기르는 운동 해 보기 등 30~33
해 평생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3 소단원 관련 소주제 및 활동 쪽
청소년들은 얼마나 운동을 해야 하는가? 운동과 ① 자기 관리를 위한 운동 습관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 습관 기르기 35
자기 관리
이게 우리나라 주 6회 3.2 매일 3 주 6회 1.3 ②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 해 보기(활동) 자기 관리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 체험하기 38, 39
• 교수 길잡이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5~17 청소년들이 운동을 하고 주 4회 5.7 주 4회 2.7 주 5회 3.5
있는 비율이야~.
세의 청소년은 정상적인 신체 발달과 건강의 유지를 주 5회
8.6 30.7 주 3회 8.6 프로젝트 학습
위해 매일 최소 60분 이상 중강도 및 고강도 운동을 매일 5.8 전혀 하지 59.2 소단원 관련 소주제와 활동 쪽
남자 않는다 주 2회 8.1 여자
하도록 권하고 있다. 특히 심폐 지구력 운동은 매일 주 3회 12.3 (단위: %) 7.9 (단위: %) 전혀 하지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실천 프로젝트(활동) 심폐 지구력 운동을 체험하며 운동 습관 기르기 40~41
않는다
7.6 월 2~3회 주 1회
하도록 하며, 근력 운동과 뼈 강화 운동은 주 3회 이 주 2회 8.9 17.3 월 2~3회 5.6
주 1회 프로젝트 활동으로 기를 수 있는 역량
상 실시하도록 권하고 있다. (출처: 문화 체육 관광부, 2015 국민 생활 체육 참여 실태 조사) 체육 교과 역량
상 중 하 건강 관리 능력 상 중 하 신체 수련 능력 상 중 하 경기 수행 능력 상 중 하 신체 표현 능력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지만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범교과 역량
상 중 하 자기 관리 역량 상 중 하 공동체 역량 상 중 하 의사소통 역량
건강을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실천할 때 자기 관리가 필요한 이유를 말해 보자.
상 중 하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상 중 하 창의 융합 사고 역량 상 중 하 심미적 감성 역량
12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 . 13
신체 활동과 운동에 대한 10대들의 생각 Q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지만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서울시 통계정보 시스템에 의하면, 2014년 10대 청소년이 운

매우 긍정적 22.8 동을 하지 않는 이유는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가
57.9%로 가장 많고, 이어서 운동을 싫어해서(32.4%), 함께
긍정적 64.5
운동할 사람이 없어서(5.2%), 운동 장소가 마땅치 않아서
보통 12.5
(4.3%) 등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0.2
하지만 ‘운동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에 대해서는 운동 시간
매우 부정적 0
(단위:%)
대비 운동 강도를 조절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알려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10~19세를 대상으로 체육 활동 줌으로써(캐나다 대학이 과학 잡지 PLOS One에 게재한 논
이 삶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긍 문에 따르면 격렬한 1분 운동(준비 운동 포함 10분)은 완만한
정적 또는 매우 긍정적이라는 답변이 88%를 넘는다. 이렇게 운동 45분(준비 운동 포함 50분)과 같은 효과가 있다.) 짧은
10대들은 운동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실재 시간이라도 운동을 실천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운동을 싫어
운동 활동에 참여하는 비율을 보면 주3회 이상 운동하는 비 해서’라는 이유에 대해서는 적절한 흥미 부여가 필요함을 알
율이 약 25%(남자 35.8%, 여자 19.1%)에 불과하며, 운동을 수 있다.
전혀 하지 않는 비율도 절반(남자 30.7%, 여자 59.2%) 가까
Q 건강을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실천할 때 자기 관리가 필요한 이유를
이에 이른다. 이처럼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운동의 필요성을
말해 보자.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실재로 운동 생활을 실천하지 않는 모
운동 생활을 하다 보면 즐거움과 행복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순을 보이고 있다.
체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과정에서 신체
하지만 운동 생활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러한 모순된 인식은
적ㆍ정신적 어려움을 겪거나 실패를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적절한 동기만 부여되면 적극적으로 운동 생활을 실천할 수
힘든 운동 과정을 극복하며 목표를 성취한 경험은 일상생활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어, 고등학교 시기의 체육 교육이 중
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충동적 욕구를 절제하고 자기를 관리
요함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고 있다.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70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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