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81








대단원 지도 계획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❶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과 균형 잡힌 식사 계획 4 41~45 지필형 평가
01. 식사 계획과
서술형 평가 활동지
균형 잡힌 ❷ 가족의 요구를 반영한 식사 선택 2 46~47
관찰 평가 평가 양식지
식생활
체험 실천_가족의 요구를 반영한 식단 짜기 1 48~49 자기 평가
❶ 주거 가치관의 변화 2 51~52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활동지
02. 주생활 문화 ❷ 이웃과 더불어 사는 주생활 2 53~54
관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이웃과 더불어 사는 동네 만들기 1 55 자기 평가, 동료 평가
❶ 효율적인 주거 공간 구성 방안 2 57~59 지필형 평가
03. 주거 공간 서술형 평가 활동지
❷ 가족생활에 적합한 주거 공간 구성 1 60
활용 관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내가 갖고 싶은 방 꾸미기 1 61 자기 평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생활문화
일반화된 지식 의식주 생활 수행의 실천 역량을 갖추는 일은 창의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이다.

핵심 질문 건강한 가정생활 문화를 만들어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식사 계획과 균형 잡힌 식생활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우리 가족 구성원의 식품군별 1일 권장 섭취 횟수 조사 ↳ 실천하기 ↳ 조작하기
실천적 문제
↳ 생활 공감: 우리 가족의 요구를 분석한 아침 식사 계획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체험 실천: 우리 가족의 요구를 반영한 식단 짜기 ↳ 종합하기 ↳ 평가하기
02. 주생활 문화 ↳ 제안하기 ↳ 설계하기
↳ 생활 공감: 가족의 주거 가치관과 우리 집에서 바꾸고 싶은 점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 생활 공감: 주민 공동체 프로그램과 참여하고 싶은 활동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체험 실천: 이웃과 더불어 사는 동네 만들기 ↳ 추론하기
03. 주거 공간 활용
관계 형성
↳ 생활 공감: 자투리 공간 활용 방법 능력
↳ 생활 공감: 우리 집에서 개선할 점
↳ 체험 실천: 내가 갖고 싶은 방 꾸미기










2. 건강한 가정생활
7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79 2017-07-28 오전 10:16:49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