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82
. 식사 계획과 균형 잡힌 식생활
가. 단원 개요
대단원 2. 건강한 가정생활 차시 계획(시간) 7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식사 계획과 균형 잡힌 식생활 교과서 관련 쪽수 40~49쪽
•영양소 섭취 기준과 식사 구성안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계획할 수 있다.
학습 목표
•가족의 요구를 분석하여 식사를 선택한 후 평가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2- 02] 영양 섭취 기준과 식사 구성안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계획하고, 가족의 요구를 분석하여 식사를 선택한 후 평가한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과 식사 구성안을 고려하고 가족의 영양과 건강, 요구를 반영하여 가족의 상황에 적합한 식사를 계획한다. 또한 가정
성취 기준 해설
내 식사 또는 외식 등 식사를 선택한 후 평가해 봄으로써 균형 잡힌 식생활 관리를 실천하도록 한다.
조사하기, 계획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탐색하기, 실행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생활 자립 능력
평가하기
•영양 섭취 기준 | 식사 구성안 | 식품 구성 자전거 | 1인 1회 분량 | 1일 권장 섭취 횟수 | 균형 잡힌 식사
학습 요소
•가족의 요구 분석
교과 연계 및 •중학교 체육 ‘건강’ 영역의 ‘건강과 신체 활동’, ‘건강과 생활 환경’, ‘자기 조절’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과학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영역의 ‘영양소’, ‘소화 효소’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영양소 섭취 기준과 식사 구성안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계획하고 가족의 요구를
분석하여 식단을 짜는 체험 활동을 통해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가족의 요구를 분석하여 식사 준비를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 대안을 제
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활 자립 능력’은 영양소 섭취 기준과 균형 잡힌 식사를 이해하여 가족의 식사를 선택하고 평가
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2-02-00] 영양 섭취 기준과 식사 구성안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계획하고, 가족의 요구를 분석하여 식사를 선택한 후 평
평가 준거 성취 기준
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영양 섭취 기준, 식사 구성안을 고려하고, 가족의 요구 등 분석에 근거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계획하고 선택하여 평
상 지필형 평가
가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영양 섭취 기준, 식사 구성안, 가족의 요구를 고려한 식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영양 섭취 기준, 식사 구성안을 고려한 식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지필형 평가: 영양소 섭취 기준과 식사 구성안, 식사 계획을 평가한다.
• 서술형 평가: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에 맞춰 식단을 작성해 보도록 한다.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학생 스스로 발표 내용과 문제 해결 과정을 평가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 스스로 부족한 내용을 인식하고, 보충 학습을 한다.
2. 건강한 가정생활 01. 식사 계획과 균형 잡힌 식생활
80 8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80 2017-07-28 오전 10:1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