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8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알고 있는 식생활로 인한 질
병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지도한다.
[생각 열기]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균형 잡힌 식사와 가족의
[학습 계획 세우기]
식사 계획에 대한 학생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
1차시
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우리 가족 구성원의 성별, 연령을 생각해 보고 균형 잡힌 식생활
을 위해서는 어떤 식품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발표하도록 한다.

• ppT
•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에 대해 설명한다.
• 동영상
• 식사 구성안을 설명한다.
자료
[소주제 ❶] • 식품 구성 자전거에 대해 설명한다.
강의
한국인 영양소 섭취 •여섯 가지 식품군의 1인 1회 분량을 설명한다.
조사·발표
기준과 균형 잡힌 • 생애 주기별 권장 식사 패턴을 설명한다.
2~4 식사 계획 학습 조사하기
차시 계획하기
• 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식품군별 1일 권장 섭취 횟수를 파악하여 작성해 보도록
탐색하기
한다.
실행하기
평가하기
•균형 잡힌 식사 구성 순서에 대해 설명한다.
•하루 식사 구성(12~18세 남녀의 권장 식단)의 예를 살펴본다.
실천적 문제
• 의 질문을 통해, 우리 가족을 위해 준비하는 식사에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해결 능력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ppT
5~6 [소주제 ❷] 강의 생활 자립
• 가족의 요구를 분석할 때 고려해야 할 것에 대해 설명한다. 능력 • 동영상
차시 가족의 요구를 조사·발표
• 식사 구성안을 이용한 가족의 식사 계획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반영한 식사 선택 학습
•가정 내 식사와 외식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 사진 자료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을 통해, 가족의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아침 식사를 계획해 보도록 한다.
• 가족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식단을 짜는 방법을 지도한다.

• 제시된 식단의 식품군을 작성한 후 식단의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한다.
• 지난 주말에 우리 가족이 먹은 식단의 문제점과 개선 방법을 파악해 보도록 한다. • 조사 활동
문제 해결
[체험 실천] • 우리 가족의 요구를 반영하여 식사 구성안을 계획해 보도록 한다. 자료
학습
6~7 가족의 • 우리 가족의 하루 식단 계획을 짜고, 끼니별로 배분된 섭취 횟수에 따라 1인 1회 분량
조사·발표
차시 요구를 반영한 을 이용하여 식품의 분량을 결정해 보도록 한다.
학습
식단 짜기 • 자신이 짠 가족의 하루 식단을 발표하고 평가해 보도록 한다.
개별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영
• 평가
양소 섭취 기준과 식사 구성안을 고려하고 가족의 요구를 반영하여 평소 가족의 식
양식지
정리 단을 작성해 보도록 지도한다.





















2. 건강한 가정생활 01. 식사 계획과 균형 잡힌 식생활
80 8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81 2017-07-28 오전 10:16:49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