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P. 33











[9진03-01]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9진03-02]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할 수 있다. 2
진로 탐색
[9진03-03]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2


[9진03-04]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1

[9진04-01]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1

[9진04-02]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진로 디자인과
준비
[9진04-03]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2

[9진04-04]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 있는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2

80% 기준 배당 시간(차시 분량) 합계, 18개 성취 기준 26





(나) 기준 차시 이상으로 편성할 경우 성취 기준별 차시 구성
둘째, 두 개 이상 학년을 통해 『진로와 직업』을 편성·운영할 경우 첫 번째 학년에서 『진로와 직업』 시

간에 4개 영역 중 1, 2개 영역을 다룬다. 예컨대, ‘I.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Ⅱ. 일과 직업 세
계 이해’ 등 두 개 영역을 1학년에서, ‘Ⅲ. 진로 탐색’,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등 두 개 영역은 2학년
에서 다루도록 한다.


<표 8> 기준 차시 이상의 편성일 경우 첫 번째 학년 차시 구성의 예

영역 성취 기준 배당 시간

[9진01-01]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존중할 수 있다. 3

[9진01-02]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3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9진01-03]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 주변 사람들과 적
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2

[9진01-04]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3

[9진02-01]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2

[9진02-02]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라진 직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9진02-03]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3
일과 직업 세계
이해 [9진02-04]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자아실현, 보람 등)를 이해할 수 있다. 1


[9진02-05]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 3

[9진02-06] 직업에 대한 사회의 여러 가지 편견과 고정관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 2
을 설명할 수 있다.

80% 기준 배당 시간(차시 분량) 합계 25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이해 31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31 2017-07-25 오후 1:10:01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