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5
P. 35










<표 9> 활동 중심의 차시 구성 사례


교과 활동

역 성취 기준
할 A B C D E F G


[9진01-01]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존중할 수 있다.

[9진01-02]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 ◯
수 있다.
[9진01-03]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 친구, 선생님,
◯ ◯
이웃 등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9진01-04]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으

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9진02-01]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
◯ ◯
을 설명할 수 있다.
[9진02-02]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라진 직
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진02-03]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9진02-04]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자아실현, 보람 등)
◯ ◯
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2-05]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2-06] 직업에 대한 사회의 여러 가지 편견과 고정관념을 제

시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중략>


◯ [9진04-01]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4-02]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
◯ ◯ ◯
할 수 있다.
[9진04-03]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진로 경로

를 계획할 수 있다.

[9진04-04]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 있는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역할극 활동 등 8개 활동, 27차시, 18개 성취 기준으로 수업 재구성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이해 33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33 2017-07-25 오후 1:10:01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