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
P. 36
2 평가 방향
(1) 평가 방향
평가 방향: 교과의 성격이나 특성에 비 (가) 평가의 계획
추어 포괄적 측면에서 『진로와 직업』 교
평가 시기와 방법 등을 사전에 계획하여 실시하되, 과목의 목표가 반영되도록 한다. 『진로와 직업』의
과의 평가 철학 및 방향, 평가 방법, 유
의 사항을 제시한다.
평가는 학생의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진로 장애와 관련된 요인을 발견함으로
써 대책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진로와 직업』의 평가는 이 수업이 학생들의 진로 발달을 촉진하여 학교 진로 교육의 목표를 달성했
는가를 보는 데 있다. 이에 따라 평가의 방향은 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 및 진로 발달에 필
요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둔다.
(나) 평가의 방향
① 과정 중심의 평가
• 학습 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반영한다. 특히 과정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포트폴리오 평가 등의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② 학생의 자기 주도적 진로 역량에 대한 평가
• 이론에 대한 암기 및 이해 능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진로를 얼마나 잘 계획하고, 실행
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학생 스스로 주도적으로 참여하는지, 다양하고 폭넓
은 진로 탐색이 이루어지는지, 그 과정에서 진로와 관련한 의식의 진전이 있는지 등에 중점을 두되,
학생 개인별로 학습의 과정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다.
(2) 평가 방법
평가 방법은 지필 검사 위주에서 탈피하여 조사 보고법, 면접법, 질문지법, 토의법 등을 고루 활용한
다.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평가보다는 학생들의 자기 평가 및 집단 평가, 학부모의 자녀 평가 등을 병
행하여 실시한다. 『진로와 직업』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의 예는 다음과 같다.
(가) 진단 평가: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제시된 학습 과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성취했는지 확인하는 평가
방법, 진단 평가의 유형으로는 체크리스트 확인, 진로 발달에 관한 자기 이해 척도표 작성 등이
있다.
(나) 수행 평가: 진로 교육에 있어 수행 평가(performance assessment)는 성적을 산출하기 위한 것이
아닌, 교수 활동 중 이루어지는 역할극, 학생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활동 등을 교사가 관찰자로서
서술형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다) 학생 자기 평가 - 상호 동료 평가: 진로 교육은 점수를 산출하기 위한 과정이 아닌 진로 발달에
관한 학생 내면의 변화와 동료와의 협력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사회성, 협동심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생 자기 평가 및 상호 동료 간 평가는 능동적인 학생의 진로 의식 발달과 협
동 학습을 통한 진로 탐색 과정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34 총론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34 2017-07-25 오후 1: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