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7
P. 37










(3) 유의 사항

(가) 『진로와 직업』 수업의 평가는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직접적인 성적 산출의 기초가 되지 않으므로
학생들이 소홀히 대할 수 있다. 『진로와 직업』의 평가 결과는 다양한 상급 학교 진학에 있어 면접

자료 등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음을 유의시킨다.
(나) 수행 평가 및 학생 자기 평가 - 상호 동료 평가는 학생 자신이 주도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과정이
기 때문에 무성의하고 형식적인 평가 과정으로 흐르지 않도록 교사가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야 한다.

(다) 『진로와 직업』 과목 평가 방법의 신뢰도, 타당도 확보를 위해 정교한 평가 기록지를 포함한 다양한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평가의 일반화 및 보급을 위해 과학적이고 구조적인 평가 모
형의 정립이 필요하다.
(라) 개별 및 집단 학습 결과의 평가는 사전 준비 상황, 참여 태도 및 집단 간의 협력적 태도, 결과 활용

도 등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출처: 교육부, 2015.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이해 35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35 2017-07-25 오후 1:10:0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