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
P. 41










연수 강화와 진로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변화를 꾀하고 경험 학습과 실용성 위주의 참여 프로
그램이 더욱 강조될 전망이다.
11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장 가까운 브리티시컬럼비아(이하 약칭 BC)주 의 진로 교육 동향을 자세히 살
펴보면, ‘진로 개발(Career Development)’이라는 주정부 교육 정책을 바탕으로 현재 전 학년(K-12)에

걸쳐 정규 교과로 진로 교육을 편성·실시하고 있다. 진로 교육 과정은 자기 인식, 협력 및 의사소통, 배
경 지식과 인식, 진로 설계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원주민,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 안전이 중요한 추가
고려 대상이다. 유·초등 K~5학년 교과 과정에서는 건강한 삶의 한 부분으로 진로 교과의 이해를 발전

시키고 있으며, 중학교급에 해당하는 6~9학년 과정에서는 정체성, 리더십, 설계, 기술에 관한 학습으로
진로 탐색의 토대를 마련하도록 가르치는 교과 내용을 다루고 있다. 사회 진출이 임박한 고등학교급인
10~12학년에서는 이제까지 배운 진로 교육을 통합 이해하고 실제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선택과 현명한
미래 설계를 하도록 돕는다. <표 11>은 BC주 전 학년의 교과목에서 다루는 진로 교육 내용이다.


<표 11>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유·초·중등 진로 교육 현황

시수
구분 교과목명 학습 내용 목표
(진로 교육 할애)
연 20~25시간
유치원
개인 소질 및 흥미, 가정과 학교에서 (교과의 20%)
해야 할 일
1학년
기초와 인식
2학년 직업 분류 방법, 효율적인 습관
(Foundation and
3학년 건강과 진로 교육 롤모델 발굴, 효율적인 습관의 이점 Awareness)
(Health and Career
4학년 Education K to 7) 특성 개발, 효율적 습관의 중요성 연 45~50시간
(교과의 20%)
흥미로운 일 유형, 습관 및 전용성
5학년
기술(transferable skills)
특성과 일의 관계, 학교 내·외 개발
6학년
전용성 기술
7학년 직업군, 전용성 기술
직업 선택 예상, 전용성 기술, 고용 탐험(Exploration) 연 45시간(진로 7시
8학년
성 기술 간, 건강 38시간)
건강과 진로 교육
8-9 직업 선택 탐험, 정보 및 지원, 고용 연 45시간
9학년 가능 기술 개발의 중요성, 10학년 (진로 9시간, 건강
진급 필수 48시간)
개인 흥미 및 특성, 고등 교육 및 훈
연 115시간
련, 노동 시장 정보, 직업 찾기 및
미래 설계 (진로 44시간, 졸업
10학년 유지, 고용 기준 및 작업장 안전, 네
(Planning 10) 15, 건강 36시간,
트워크와 자원, 미래 진로(진학 또는
경험과 적용(Experience 재정 20시간)
직업) 계획
and Application)
직업 기술 이해, 진로 탐험(대학 진
학 및 고용 시장 상황), 진로 준비(관 직업·자원봉사 경험
11, 12학년 졸업* (Graduation)
련 경험 30시간 이수 및 미래를 위 총 30시간 필수
한 구체적 계획 수립)
※ 개정 전 Career and Personal Planning 11 and 12과목이며, 현재 교과 과정 정비 중임.
출처: BC주 교육부.
11 캐나다의 최서부 지역에 위치한 브리
12
BC주에서는 정규 교과 과정 외에도 추가로 수업 없는 날(non-instructional day) 을 활용해 지역
티시컬럼비아주는 관광 도시 밴쿠버와
사회의 직업 체험이나 관련 교육(예: 직장 안전 교육, 소자본 창업 교육) 또는 워크숍을 실시하기도 한 빅토리아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우리
나라 교민과 유학생의 수가 많다.
다. 이때, 대학 및 산업 관련 부처와의 협력도 활발하다.
12 브리티시컬럼비아주는 1973년 이래
대학의 경우, 교과 운영보다는 실질적 체험 프로그램 제공에 주력을 쏟는다. 캐나다 대학에서는 ‘코 연 6회 ‘수업 없는 날’을 지정하여 교
직 연수 또는 지역 사회와의 연계 교
업(co-operative education program)’이라 불리는 산학 협력 프로그램과 인턴십을 통한 체험형 진로 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이해 39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39 2017-07-25 오후 1:10:02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