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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복리 후생 관리의 이해
기업은 근로자들이 육체적・심리적・정신적 측면에서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할 수 있
도록 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안정된 노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
책을 마련하고 있다.
1 복리 후생의 개념
복리 후생은 기업이 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켜 근무의 효율성을 높
이기 위하여 시행하는 임금 이외의 간접적인 복지 정책을 말한다.
복리 후생은 근로자의 생계 및 생활 안정을 지원하는 인적 자원 관리의 한 영역으로,
간접 급여의 성격을 지닌다.
2 복리 후생의 유형
복리 후생은 법정 복리 후생과 임의 복리 후생으로 구분할 수 있다. ERP 기출 문제
다음 중 법정 복리 후생으로 볼
복리 후생 유형의 분류 수 없는 것은?
① 기숙사 운영
법률에 기초하여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들이 의무적으로 근로자에게 실시하 ② 퇴직금 제도
법정 는 복지 정책 ③ 4대 사회 보험 제도
복리 ④ 유급 휴가 제도
후생 4대 사회 보험(국민 건강 보험과 노인 장기 요양 보험, 국민연금, 고용 보
험, 산업 재해 보상 보험), 퇴직금 제도, 유급 휴가 제도 등
복리
후생
법정 외 복지 후생이라고도 하며, 법규가 아닌 기업의 의사 및 사정에 따라서
임의 실시하는 제도로 기업의 규정 및 노사 합의에 의하여 근로자에게 실시하는
복리 복지 정책
후생 기숙사 제공, 급식 및 교육비 지원, 의료 보건 서비스, 통근차 제공, 금융
및 공제 제도, 문화·체육 시설 제공 등
3 4대 사회 보험
4대 사회 보험은 국가가 국민을 대상으로 ERP TIP
사회 보험의 법적 근거
상해, 질병, 장애, 조기 사망, 갑작스러운 실
•헌법 제34조 제1항
직 등으로 경제 활동 능력이 상실되어 소득원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이 사라지거나 소득의 감소가 발생하였을 때 •헌법 제34조 제2항
국가는 사회 보장, 사회 복지의
보험금 지급 형태로 소득을 보장해 주는 사회 증진에 노력할 의무를 가진다.
보장 정책을 말한다. 국가는 이와 같이 4대 사
회 보험 제도를 시행하여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90 Ⅱ. 인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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