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5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65










꽃잎 주머니 만들기 생활 자립 능력 심미적 감성
역량


1 ‌한복 천을 이용하여 꽃잎 주머니를 만들어 보자. 활동 Tip

준비물 ❶ 준비물을 확인하고, 꽃잎 주머니
2가지 색의 한복 천(안감, 겉감 용도), 가락지 매듭, 매듭실
를 사용할 사람을 정해 한복 천을
준비한다.
➊ 한복 천의 반질반질한 부분을 안쪽으로 해서 서로 ➏ 중심부터 7cm 되는 부분을 4면에 모두 표시한다.
❷ 꽃잎의 모양을 잘 살릴 수 있도록
마주 보게 놓고 가로 한 번, 세로 한 번 접어서 자국 ➐ 꼭짓점부터 맞춰서 접은 후에 표시한 7cm 지점의
안감과 겉감의 색을 다르게 선택
을 낸다. 윗부분부터 중심 방향으로 4면 다 반박음질을 한
한다. 한복 천의 광택과 무늬, 두
➋ 겹쳐진 천 위에 꽃잎 본을 대고 4군데에 모두 꽃잎 다. 다 하면 튤립 모양이 된다. 께, 조밀도를 고려해야 한다. 주머
을 그린 후 시침핀으로 고정한다. ➑ 꽃잎을 뒤집고 시침핀으로 고정시킨 후 위에서 니로 사용하는 천은 너무 얇거나
➌ 창구멍을 2~3cm 정도 남겨 놓고 선을 따라 홈질 1cm 아래에 선을 그어 4면 모두 박음질을 한다. 성긴 것보다 적당히 두껍고 촘촘
을 한다. ➒ 양쪽에서 잡아당겨야 하므로 한쪽 줄을 끼운 후 반 한 것이 좋다.
➍ 홈질한 부분에서 1cm 떨어진 바깥 부분을 가위로 대쪽으로도 끼운다. ❸ 바느질 방법을 확인한다.
자르고 곡선 부분에 가위집을 낸다. ➓ 실핀이나 코바늘을 이용해 줄에 가락지 매듭을 끼
➎ 창구멍을 통해 뒤집어 꼭짓점을 맞춰 접는다. 워 완성한다. Tip
수행
➊ ➋ ➌ ➍ ‌ ‌ 바느질 방법을 확인하고 연습해 본다.
‌ ‌ 손이 미끄러져 바늘에 찔리지 않도
록 주의한다.
‌ ‌ 가위집을 낼 때 선 안까지 자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➎ ➏ ➐ ➑







➒ ➓


평가
‌ ‌ 실습에 필요한 안전 수칙을 숙지하
였는가?
‌ ‌ 바느질 땀이 고르고 반듯하게 잘
2 ‌꽃잎 주머니 작품 발표회를 해 보고, 서로의 작품에서 배울 점과 보완할 점을 써 보자. 되었는가?
‌ ‌ 줄로 여닫음이 가능하여 실용성이
있는가?




이 단원의 학습 평가


한복의 특성과 우수성을 발표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한복의 어떤 점을 매력적이라고 느
평가 기준 다른 나라의 의생활 문화를 분석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끼는지 서술해 보자.
한복을 응용한 의복을 디자인하고 생활 소품을 만들어 창의적인 의생활을 제안할 수 있 상 중 하
는가?

02. 한복의 우수성과 창의적인 의생활 63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