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지도서
P. 21






프로젝트 평가 각론
평점
평가 요소 평가 기준
프로젝트 학습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습관 형성 프로젝트 2 자료 수집 세부 과제에 따라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효과적인 운동 수행 방법과 실천 상 중 하
및 정리 방법 등을 알아본다.
건강 개념의 3요소를 바탕
목표 •청소년기 건강의 중요성을 탐색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기르기에 도움이 되는 신체 활동 계획을 세운다.
조사할 자료 심폐 지구력 증진 운동의 특성 조사
•다양한 운동의 유형별 특성을 탐색하고, 건강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신체 활동 및 운동을 체험해 본다. (달리기,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 건강 개념 으로 모둠원(또는 자신)의
•건강의 유지·증진을 위한 운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며 자기 관리 역량을 증진한다. 조사 방법 인터넷, 교과서 및 전문 도서, 신문 기사 활용 개별 및 공동 활동 웰니스 상태를 설명할 수 있
의 이해
다.
정리 방식 보고서, 비디오, 포트폴리오 등
• 건강을 위 규칙적인 운동 습관이 건강
1 단계 모둠 구성과 프로젝트 주제 정하기 3 활동 수행 프로젝트 주제에 맞는 활동을 택하고, 운동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적합한 한 운동의
하기 신체 활동 및 운동 계획을 세워 실행한다. 또 운동 결과를 피드백하여 운동 습관 형 생활에 미치는 구체적인 증
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중요성 이
1.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모둠을 구성한다. 거들을 제시하고, 모둠원(또
해와 적용
2. 단원 프로젝트 학습의 목표를 읽고 토의를 거쳐 모둠의 프로젝트 학습 주제를 정한다.(단원 프 준비하기 달리기의 특성과 운동 효과 정리하기 는 자신)의 상황과 연계할
효과적인 달리기 운동 방법 배우기
로젝트 안내(교과서 13쪽)에 제시된 소주제와 활동들을 참고해 학습 목표가 잘 드러나면서도
달리기 프로그램 계획표 세우기 수 있다.
모둠이 함께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것으로 선정한다.)
활동하기 일정 기간 달리기 운동 수행하기
개별 및 공동 활동 운동 실행 과정을 제시할 수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 계획 세우기 활동 결과 달리기 프로그램 시작 전과 후의 운동량 비교하기
확인하기 운동 일지 작성과 자신의 신체 변화 알아보기 있고, 운동 효과를 설명할
•운동과 건강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운동 체험해 보기
- 운동 참여 후 10일마다 허리둘레 측정하기
•자기 관리를 위한 운동 체험해 보기 - 운동 참여 후 10일마다 체중 변화 확인하기 운동의 효과와 수 있다.
달리기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정하여 적용하기
건강의 건강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우리 모둠의 프로젝트 주제
예시 심폐 지구력 운동을 체험하며 운동 습관 기르기 3 단계 발표와 평가하기 관계 이해 운동 방법에 대한 정보를 수
집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
프로젝트 활동이 끝나면 모둠에서 수행한 활동들을 정리해 발표한다. 전체 모둠원은 발표를 위해 다.
각자 역할을 분담하고, 자료를 충실히 준비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건강 증진을 위한 운동 계획
1 발표 형식 및 발표 형식: 보고서, 파워포인트, 포트폴리오, 동영상, 통계 자료, 시연 등
방법 결정 발표 방법: 대표자 발표 및 전체 시연 등 전체 활동 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규
2 단계 프로젝트 수행하기 2 발표 자료 준비 대표자 발표: 발표자를 정하고 다른 모둠원은 발표 자료를 준비한다. 전체 및 개별 활동 운동 계획의 칙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시연: 해당 모둠원 연습
수립과 자신의 운동 방법을 평가하
준비한 자료의 발표 및 시연
3 발표 및 평가 전체 활동
프로젝트 주제가 결정되면 모둠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프로젝트 진행 방법을 정하고, 필요한 자 발표에 대한 평가(자기 평가, 동료 평가, 선생님 평가) 운동의 생활화 고 피드백하여 효율적인 운
료들을 수집한 후 개인 또는 모둠별 운동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도록 한다.
동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
온라인 학습 자료실
1 프로젝트 모둠 협의를 통해 프로젝트 진행 방법을 논의한다. 주제에 따라 세부 활동 과제 •프로젝트 학습 주제 선정 방법 프로젝트 활동 주의 사항 다.
기획 들을 수립하고, 모둠에서 개인의 역할과 공동 활동 등을 나누고, 진행 일정을 •프로젝트 모둠 구성 방법
•프로젝트 학습 점검표 • 프로젝트 활동 시 운동 실행은 자신의 체력 수준을 파악하여 무리한 운동으로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 프로젝트 활동의 주제 선정
협의한다. 하여 진행한다.
•프로젝트 학습 발표 준비하기 은 모든 모둠원의 합의로 이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여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한다.
세부 과제 수립 심폐 지구력 증진 운동 및 특성 탐색하기 프로젝트
운동 습관 기르기에 도움이 되는 운동 계획 세우기 • 공동 학습은 모둠원 전체가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신의 임무를 이해하고 일정에 따라 진행되고 루어졌다.
심폐 지구력 운동 체험하기 있는지 점검하여 전체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활동
전체 활동 프로젝트 활동 결과 발표(산
일정 계획 1차( 년 월 일 ~ 월 일): 자료 조사 • 프로젝트 활동 중 문제가 생기면 모둠 회의를 통해 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보고, 필요한 경우에 수행 과정
2차( 년 월 일 ~ 월 일): 운동 수행 선생님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출물)는 만족스럽게 이루어
3차( 년 월 일 ~ 월 일): 발표 및 평가
졌다.
40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 프로젝트 학습 41
(010-043)I 운동과 건강 관계2.indd 40 2017-08-29 오전 7:47:58 (010-043)I 운동과 건강 관계2.indd 41 2017-08-29 오전 7:48:00
3 단계 발표와 평가하기 온라인 학습 자료실 http://www.camss21.co.kr
프로젝트 학습은 단순히 교과 내용의 이해와 활동 수행에만 프로젝트 학습 점검표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활동 수행 과정 프로젝트 학습 주제 선정 방법
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 교과 역량 및 교육과정
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결
과 발표와 정리가 매우 중요하다.
프로젝트 모둠 구성 방법
발표 시 주의 사항 프로젝트 학습 발표 준비하기
• 발표자 선정은 모둠 회의를 통해 결정하도록 하며, 발표 과정이 발
표자의 혼자만의 활동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보도 뉴스처럼 여러
명이 역할을 나누어 발표를 진행할 수도 있다.
• 교사는 학습자의 발표 자료 작성 전에 평가 기준을 먼저 설명함으로
써 발표 자료 및 발표에 대해 어떻게 평가가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
도록 한다.
• 발표 자료의 준비는 차트 뿐만 아니라 파워포인트 자료, 그림, 사진,
음성 녹음, 동영상 자료 등 다양한 소재를 창의적으로 활용한다.










87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