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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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학습
• 목적 이 단원의 프로젝트 학습은 건강 개념을 바탕
으로 운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운동 습관 기르기를 프로젝트 학습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습관 형성 프로젝트 2 자료 수집 세부 과제에 따라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효과적인 운동 수행 방법과 실천
및 정리 방법 등을 알아본다.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운동을 체험하며 효 목표 •청소년기 건강의 중요성을 탐색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기르기에 도움이 되는 신체 활동 계획을 세운다.
조사할 자료 심폐 지구력 증진 운동의 특성 조사
•다양한 운동의 유형별 특성을 탐색하고, 건강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신체 활동 및 운동을 체험해 본다. (달리기,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과적인 운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함으로써 자기 관 •건강의 유지·증진을 위한 운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며 자기 관리 역량을 증진한다. 조사 방법 인터넷, 교과서 및 전문 도서, 신문 기사 활용 개별 및 공동 활동
리 역량을 기른다. 또 건강 관리 및 증진에 도움이 되 정리 방식 보고서, 비디오, 포트폴리오 등
는 운동 정보를 수집하는 역량을 기르고, 주변 사람
1 단계 모둠 구성과 프로젝트 주제 정하기 3 활동 수행 프로젝트 주제에 맞는 활동을 택하고, 운동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적합한
들과 함께 운동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한다. 하기 신체 활동 및 운동 계획을 세워 실행한다. 또 운동 결과를 피드백하여 운동 습관 형
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1.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모둠을 구성한다.
2. 단원 프로젝트 학습의 목표를 읽고 토의를 거쳐 모둠의 프로젝트 학습 주제를 정한다.(단원 프 준비하기 달리기의 특성과 운동 효과 정리하기
효과적인 달리기 운동 방법 배우기
단계 주요 과제 방법 준비물 로젝트 안내(교과서 13쪽)에 제시된 소주제와 활동들을 참고해 학습 목표가 잘 드러나면서도 달리기 프로그램 계획표 세우기
모둠이 함께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것으로 선정한다.)
활동하기 일정 기간 달리기 운동 수행하기
•모둠 구성 • 역할 분담 브레 • 모둠 구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 계획 세우기 활동 결과 달리기 프로그램 시작 전과 후의 운동량 비교하기 개별 및 공동 활동
1단계 • 모둠별 주제 인스토밍 성 양식 •운동과 건강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운동 체험해 보기 확인하기 운동 일지 작성과 자신의 신체 변화 알아보기
- 운동 참여 후 10일마다 허리둘레 측정하기
정하기 •자기 관리를 위한 운동 체험해 보기 - 운동 참여 후 10일마다 체중 변화 확인하기
달리기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정하여 적용하기
•일정 수립 우리 모둠의 프로젝트 주제
• 세부 계획 수 • 운동 계획 작성 • 점검표 예시 심폐 지구력 운동을 체험하며 운동 습관 기르기 3 단계 발표와 평가하기
2단계 립 • 운동 실천 (양식) 프로젝트 활동이 끝나면 모둠에서 수행한 활동들을 정리해 발표한다. 전체 모둠원은 발표를 위해
• 프로젝트 활 각자 역할을 분담하고, 자료를 충실히 준비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동 진행 1 발표 형식 및 발표 형식: 보고서, 파워포인트, 포트폴리오, 동영상, 통계 자료, 시연 등
방법 결정 발표 방법: 대표자 발표 및 전체 시연 등 전체 활동
•발표 준비 • 발표 자료 작성 2 발표 자료 준비 대표자 발표: 발표자를 정하고 다른 모둠원은 발표 자료를 준비한다.
3단계 • 발표 및 • 발표 연습 - 2 단계 프로젝트 수행하기 시연: 해당 모둠원 연습 전체 및 개별 활동
평가 • 평가 및 피드백 3 발표 및 평가 준비한 자료의 발표 및 시연 전체 활동
프로젝트 주제가 결정되면 모둠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프로젝트 진행 방법을 정하고, 필요한 자 발표에 대한 평가(자기 평가, 동료 평가, 선생님 평가)
료들을 수집한 후 개인 또는 모둠별 운동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도록 한다.
✽ 본 프로젝트 학습은 ‘협동 학습’을 권장하나 학교 및 학급 환경에 따 온라인 학습 자료실
라 개인 프로젝트 학습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때 3단계의 발표는 1 프로젝트 모둠 협의를 통해 프로젝트 진행 방법을 논의한다. 주제에 따라 세부 활동 과제 •프로젝트 학습 주제 선정 방법 프로젝트 활동 주의 사항
기획 들을 수립하고, 모둠에서 개인의 역할과 공동 활동 등을 나누고, 진행 일정을 •프로젝트 모둠 구성 방법
보고서 제출로 대신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 점검표 • 프로젝트 활동 시 운동 실행은 자신의 체력 수준을 파악하여 무리한 운동으로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
협의한다. 하여 진행한다.
•프로젝트 학습 발표 준비하기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여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한다.
세부 과제 수립 심폐 지구력 증진 운동 및 특성 탐색하기
운동 습관 기르기에 도움이 되는 운동 계획 세우기 • 공동 학습은 모둠원 전체가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신의 임무를 이해하고 일정에 따라 진행되고
심폐 지구력 운동 체험하기 있는지 점검하여 전체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전체 활동
일정 계획 1차( 년 월 일 ~ 월 일): 자료 조사 • 프로젝트 활동 중 문제가 생기면 모둠 회의를 통해 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보고, 필요한 경우에
2차( 년 월 일 ~ 월 일): 운동 수행 선생님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3차( 년 월 일 ~ 월 일): 발표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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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043)I 운동과 건강 관계2.indd 40 2017-08-29 오전 7:47:58 (010-043)I 운동과 건강 관계2.indd 41 2017-08-29 오전 7:48:00
2 단계 프로젝트 수행하기
1 단계 모둠 구성과 프로젝트 주제 정하기
주제가 정해지면 프로젝트 일정 계획을 수립하고, 일정표를
교과서에 제시된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는 예시일 뿐이다. 교
출력 또는 복사하여 1장씩 나누어 가진다. 일정표에는 모둠
과서에 제시된 주제를 바로 활용하기보다는 모둠의 특성에
원 각자의 과제와 임무도 표시하도록 한다.
따라 학습자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를 다양하게 선정
일정표에 따라 적절한 활동을 전개하되, 활동 상황을 일지에
하도록 유도한다.
기록한다. 활동 일지는 주요 내용을 글로 남기거나, 그림 또
그 밖의 가능한 주제들 는 사진으로 근거를 남기도록 한다. 활동 일지는 프로젝트 활
• 건강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운동 계획 수립과 실천 방안 동 결과를 발표하거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기본 자료가 된다.
• 울퉁불퉁 근육 만들기 운동 체험하기 또한 프로젝트 학습 점검표를 상세화하여 활용하면 프로젝트
•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기 위한 운동 습관 기르기 등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 주제 선정 브레인스토밍 프로젝트 활동 진행 시 주의 사항
• 교과서에 제시된 프로젝트 학습의 목표를 읽는다. • 활동에 필요한 자료 수집은 역할을 분담하여 효율적으로 진행하되
• 자유로운 토의를 통해 몇 개의 주제어를 선별하고, 이를 종이에 적 서로 공유하도록 한다.
어 놓은 상태에서 적절한 주제를 만든다. (마인드맵 등을 활용하면 • 수집된 자료에 대해서는 출처를 분명히 밝힘으로써 저작권 침해가
주제 선정 작업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자유로운 모둠 토의를 통해 몇 개의 주제어를 선별하고, 이를 백지 • 진행되는 활동(특히 운동)이 계획된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유의
에 적어 놓은 상태에서 적절한 주제를 만든다. 한다.
• 활동 일지는 그날 바로 작성하고, 모둠원들이 모두 열람하여 내용을
확인하도록 한다.
86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