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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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계획 수립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각론
자신이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설계한 목표가 달성되도록 단계적으로 운동 생활이 이
• 수업이 지루하지 않도록 개성 있
루어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재미있는 그림들을 활용한 운
동 생활 계획표를 작성하도록 유
수업 도움 자료
도한다.
다음은 학생들이 운동 프로그램 수립 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보건복지부에서 발행한 ‘한국인을 위한
장기 계획 수립하기
신체 활동 지침서’에서 제공하는 신체 활동 단계별 프로그램 주요 전략이다.
• 운동 생활을 실천하며 일정 기간
마다 건강 변화를 확인할 수 있 1.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생각해 본다.
도록 계획을 세우도록 안내한다. 계획 전 2. 신체 활동의 구체적인 장점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단계 신체 활동
생각하기 3.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하는 일반적인 신체 활동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4.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생활의 위험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1. 신체 활동의 구체적인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계획 신체 활동 2. 신체 활동을 위한 장, 단기 목표를 세우고, 일상생활에서 신체 활동의 빈도를 높인다.
단계 준비하기 3. 구체적인 신체 활동 장애 요소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을 마련한다.
4. 언젠가는 자신이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1. 개인적으로 구체적인 신체 활동 목표를 정한다.
행동 신체 활동 2. 신체 활동을 할 때 처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힌다.
단계1 시작하기 3. 신체 활동 일지를 작성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익힌다.
4. 자신은 어떤 상황에서도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자긍심을 가진다.
1. 지속적인 신체 활동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고 구체적인 목표를 다시 정한다.
2. 현재 자신의 신체 활동 방식을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적절하게 수정한다.
행동 신체 활동 3. 반복되는 신체 활동의 지루함을 덜고 장애 요소를 극복하여 지속적인 신체 활동을
단계2 지속하기
위한 자신감을 높인다.
4.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보상이나 지지를 활용한다.
1. 규칙적으로 신체 활동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마음에 새긴다.
2. 현재 자신의 신체 활동 방식을 평가하고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에도 지속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운다.
유지 신체 활동 3. 규칙적인 신체 활동에 대한 보상과 지지를 활용하고,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자
단계 생활화하기 신감을 유지하도록 한다.
4. 만약 규칙적으로 신체 활동을 하지 못하였다면, 1~2주 안에 다시 신체 활동을 시
작한다.
탐구 신체 활동을 생활화하는 방법
하기
본 활동은 학생들이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기에 앞서 평소 개인의 신체 활동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활동이다.
• 몇 개의 항목이 자신에게 해당되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신체 활동 습관이 적절한지 말해 보자.
지도 사항 학생이 각자 실천하고 있는 신체 활동 항목들을 확인하고 항목별로 활동 시간을 계산해 본 후 활동 시
간이 적절한지 말해 보도록 유도한다. 또한 그 결과를 운동 프로그램 수립 시 반영하도록 안내한다.
소단원 평가 예시 및 피드백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피드백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 [단답형 평가] 운동 프로그램의 수립 과정을 글로 서술한다. 가장 낮게 평가된 요소의 운동 프로그램 수립 과정을 찾아
수립 과정 실천하도록 한다.
[탐구하기] 자신의 운동 프로그램 단기 계획을 수립하여 발 필요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운동 프로그램 수립과 운 표한다.
동의 생활화 [자기 평가] 교과서에 수록된 스스로 평가하기에서 평가 항 점검 결과 미흡으로 평가된 항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목들에 대해 스스로 점검한다. 찾아 실천하도록 한다.
수업 되돌아보기
한 줄 반성
학습 활동 관찰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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