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7
P. 47










나. 교과서의 구성 체제


『진로와 직업』 교과서의 짜임새는 학생들이 학습하여 큰 효과를 낼 수 있고, 교사가 수업에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내용 영역으로 배열하였고, 단원별로 다양
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단원 내 혹은 단원 간의 연계와 흐름을 분명하게 구성하였으며, 학습의 흥미와 이해
를 돕기 위해서 필요에 따라 사진·삽화·통계·도표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적절하게 편집하여 제시
하였다.




01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02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자아 이해와
Ⅰ .
1 질문을 통한 핵심 개념과 교과 역량 확인하기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STEP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대단원 들어가기 자아 개념 형성 역량 개발 자라서 어 떤 어울리며 자신만의
이 씨앗은
다른 씨앗들과
열매를 맺을까? 나는 누구일까? 열매를 맺겠지?
핵심 질문
01
Ⅰ . 자아 이해와 02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내용 영역을 직접적으로 명 사회적 역량 개발
시하였다.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이 씨앗은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역량 개발 열매를 맺을까? 어울리며 자신만의
자아 개념 형성
다른 씨앗들과
자라서 어 떤
열매를 맺겠지?
•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핵심 개념을 핵심 질문으로 창의적 사고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제시하였다.
• 배경 그림은 『진로와 직업』 교과에 맞게 ‘자신의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진로를 자기 주도적으로 찾아간다.’는 의미를 담아 심미적 감성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씨앗 → 새싹 → 꽃 → 열매’로 표현하였다. 심미적 감성 역량
이 단원에서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여 진로 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고, 주변 사람과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알맞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맞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배울 내용
• 교과 역량과 핵심 역량의 연계성을 나타낸 도표를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이 단원에서 자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여 진로 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고, 주변 사람과 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여 진로 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고, 주변 사람과

배울 내용
알맞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
제시하여 단원에서 배울 역량을 미리 살펴볼 수
•진로 탐색 역량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
있도록 하였다.
이 단원에서 배울 내용
이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여 학생들이
무엇을 배울지 미리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2 놀이를 통해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STEP
대단원 미리 보기
‘콕! 핵심 탐색’을 ‘콕! 핵심 탐색’을
해 보세요.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제한 시간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콕! 핵심 탐색’을
콕!
콕!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제한 시간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1분 표시를 해 보자. 해 보세요. 콕!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해 보세요.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핵 심 탐 색 색 색
핵 심 심 탐 탐 탐
1분
핵 핵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제한 시간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표시를 해 보자.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콕!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 찾아라! MISSION 단원에서 배울 핵심 내용 표시를 해 보자.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1분 핵 심 탐 색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핵 심 탐 색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01
회계사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표시를 해 보자. 그 그림의 직업인이 좋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이는 일을 선으로 연림의 직업인이 좋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이는 일을 선으로 연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을 흥미로운 활동으로 제시하여 학습 동기를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01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결해 보자.


➊ 화가 화가
•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회계사 ➋ ➋ 연구원 연구원 • • • • • •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01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➌간호사 간호사
기업 경영인
유발하였다. 기업 경영인 그림의 직업인이 좋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이는 일을 선으로 연 그림의 직업인이 좋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이는 일을 선으로 연
회계사


➍회계사 회계사

•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결해 보자.
➎ 기업 경영인 • 기업 경영인 •

•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➏ ➏ 비행기 조종사 • 비행기 조종사 • • •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
는 일
➊ 화가 • •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결해 보자.
➋ 연구원 02 • •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➊ 화가 • •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연구원 02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➌간호사 • •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➋ 연구원 • •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기업 경영인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➍회계사 •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➌간호사 • •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기업 경영인 ⑴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⑴ •
•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➎ 기업 경영인
• 콕! 핵심 탐색 소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질문 비행기 조종사 화가 간호사 ➏ 비행기 조종사 • •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 ➍회계사 • •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간호사
⑵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⑶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➎ 기업 경영인 •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는 일 ➏ 비행기 조종사 • •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
으로 제시하였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 ⑴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는 일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연구원 02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하여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03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연구원 02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유도하였다. ⑴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자아, 특성, 대인, 자신감, 자아 존중감
화가 ⑵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⑴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❶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
비행기 조종사 간호사
화가 ⑶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⑵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비행기 조종사 간호사
❸ ⑶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1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3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단원 미리 보기
⑴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⑴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03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03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Ⅱ. 교과서와 지도서의 개발 방향 45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자아, 특성, 대인, 자신감, 자아 존중감
자아, 특성, 대인, 자신감, 자아 존중감
❶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❶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❷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❷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1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 미리 보기 13
1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 미리 보기 13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