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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지도서의 구성 체제

『진로와 직업』은 과목 특성상 교과서 내용이 간결하고 학생 참여 중심의 활동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지도서는 자세한 활동 방법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자료, 도움 자료, 추가 활동 자료를 풍
부하게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짜임새 있는 지도서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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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인프라 활용에 있어서도 진로 교육 콘텐츠 및 진로 정보가 개발·보급되었으나, 사용자 편의성 및 2015 개정 교육 과정의 이해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홍보 부족 등으로 학교 현장의 체감 효과는 높지 않은 상황이다. 진로 교육 지원 협업 체계 또한 일부
구축되었으나, 협업 기관별 역할과 기능이 불명확하여 효과적인 지원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교육 과정의 이해
이에 따라 그 동안의 성과와 한계를 기반으로 정부는 2016년 4월에 제2차 진로 교육 5개년 기본 계
획을 수립하였다.
출처: 교육부, 2016.
다. 제2차 진로 교육 5개년 기본 계획
1 진로 교육 개관 교육부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꿈과 끼를 찾는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각급 학교 • 교육 과정의 개정 방향, 핵심 역량, 교육 과정 해설, 진로 교육의 최근 이
별로 체계적인 진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 방안으로 제2차 진로 교육 5개년 기본 계획
(’16~’20)을 발표하였다. 이번 5개년 계획은 「진로교육법」 제정·시행(2015.12.23.)에 따라 국가 차원
의 진로 교육 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관계 기관 및 학교 현장 대상 의견 수렴과 전문가 회의, 토론
가. 진로 교육의 추진 배경
등을 거쳐 마련되었다.
우리나라의 진로 교육은 중학교 단계에서 자유학기제가 적용됨으로써 충분한 진로 탐색 기회를 제 <그림 1> 각급 학교별 진로 교육 체계 론과 동향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공하도록 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로 교육의 성과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각급 학교별로 체계
적인 진로 교육의 틀을 구축하는 등 진로 교육의 강화가 필요하였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진로 교육의 체계 확립은 국가의 인적 자원 개발 효율화를 위해서도 요구되었다. 과도한 대학 진학
(진로 인식) (진로 탐색) (진로 설계) (진로 선택)
및 전공 쏠림 현상에 따른 인력 수급 불균형(향후 10년간 공학 계열 대졸 인력 21만 5000명 초과 수
요, 인문·사회·사범 계열 43만 8000명 초과 공급[고용부, 2015.])을 해소하기 위하여 조기 진로 교육 교과 연계형 진로 교육 ‘진로 탐색’ 중심 창·체 일반고 진로·진학 교육 진로 교육을 대학 정규
- 실과, 일반 교과목과 운영 대학·학과 관련 진로 교육 과정으로 권장
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따라 2012년 2월 제1차 진로 교육 종합 계획(2010~2013년)이 수 연계한 진로 교육 일반 교과 연계 진로 체험 실시 학생 중심 원스톱
교육 서비스
립·추진되었고, 뒤이은 「진로 교육법」 제정(2015.6.22.)에 따라 국민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개
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 진로 교육 체계의 구축이 필요하게 되었다. 자유학기제 예비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 발전 취·창업과 연계
현장 견학형, 강연·대 양질의 진로 체험 프로 특성화고 진로·직업 교육 인턴십(현장 실습)
화형 등 진로 체험 그램 인턴십(현장 실습 운영) 강화
도·농 간 진로 체험 선취업·후진학 지원 지도 교수제 운영 권장
나. 진로 교육 추진의 성과와 한계 격차 해소
교과서와 지도서의
우리나라는 학생 발달 단계에 따른 체계적 진로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12년 4월 초·중·일 나. 교과서의 구성 체제

반고·특성화고별로 ‘학교 진로 교육 목표와 성취 기준’을 마련하여 진로 교육 과정 기반을 조성하였다. 기존 제1차 계획이 초·중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소질과 적성 중심의 진로 선택을 위한 체험 위주
2015년 6월에는 「진로 교육법」을 제정하는 등 법적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여 진로 교육의 방향과 지 진로 교육 지원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번 제2차 계획은 「진로교육법」 시행과 더불어 초등학교에서 대
『진로와 직업』 교과서의 짜임새는 학생들이 학습하여 큰 효과를 낼 수 있고, 교사가 수업에 활용하기
개발 방향
원 체제를 구축하였다. 또한 2013년에 시범 운영하고 2016년부터 전면 시행한 자유학기제를 활용, 공 학교까지 체계적으로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특성을 감안한 맞춤
편리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내용 영역으로 배열하였고, 단원별로 다양
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역량을
공 기관 및 민간 기업의 협력 하에 다양한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진로 체험처 확충을 위해 형 진로 개발 역량 신장과 국가 진로 교육 센터 지정 등 범사회적 진로 교육 체계 구축을 통해 미래형
정부와 민간이 연계한 자유학기제 진로 체험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지역에서는 자유학기·진로 체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안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개발할 수 있도록 단원 내 혹은 단원 간의 연계와 흐름을 분명하게 구성하였으며, 학습의 흥미와 이해
험 지원단 및 센터를 설치하여 진로 체험처를 발굴하고 학교와의 연계를 지원하는 등 중앙 및 지방 단 제2차 진로 교육 5개년 기본 계획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를 돕기 위해서 필요에 따라 사진·삽화·통계·도표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적절하게 편집하여 제시
위의 협력 체제를 구축한 것도 성과라 할 수 있다. 하였다.
추진 과정에서 일정한 한계도 나타났다. 진로 심리 검사, 진로 체험 등이 학급 단위로 이루어짐에 따
1
교과서의 개발 방향
라 학생에 대한 개별 맞춤형 진로 교육은 미흡했고, 일회적·형식적인 진로 상담 실시로 지속적인 진로 01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Ⅰ .
자아 이해와
설계·준비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였다. 초·중등 교육 기관 중심의 진로 교육으로 대학생 진로 교육의 질문을 통한 핵심 개념과 교과 역량 확인하기 02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 교과서의 편찬 방향
필요성도 간과되었다. 특수 교육 대상 학생, 북한 이탈 주민 학생, 다문화 학생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 STEP 1 사회적 역량 개발
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 교육 지원도 부족한 실정이다.
『진로와 직업』 과목은 학생의 실제적인 경험을 중시하고,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탐색하고 결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이 씨앗은
자유학기제 도입 이후 진로 체험 프로그램의 양적 확대에 치중함에 따라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관리 대단원 들어가기 자아 개념 형성 역량 개발 자라서 어 떤 어울리며 자신만의 다른 씨앗들과
정하며 계획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향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진로와 열매를 맺을까? 01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열매를 맺겠지?
는 미흡한 편인데, 내실 있는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체험처 멘토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진로 •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내용 영역을 직접적으로 명 Ⅰ . 자아 이해와 02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직업』 과목은 2015 교육 과정의 핵심 역량(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 사회적 역량 개발
시하였다. 자아 이해와 긍정적 1.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2. 교과서와 지도서의 개발 방향
10 총론 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대 영역별로 네 가지의 교과 역량(자 •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핵심 개념을 핵심 질문으로 공동체 역량 자아 개념 형성 의사소통 역량 역량 개발 창의적 사고 역량 열매를 맺을까? 이 씨앗은 자라서 어 떤 다른 씨앗들과 어울리며 자신만의 열매를 맺겠지?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이해 11
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을 설정 제시하였다. 자기 관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하였다. 한편, 『진로와 직업』 과목은 학교 교육 전반의 진로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중학교 교과와 • 배경 그림은 『진로와 직업』 교과에 맞게 ‘자신의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창의적 체험 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서 이루어지는 진로 교육의 중심과 기준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 진로를 자기 주도적으로 찾아간다.’는 의미를 담아 심미적 감성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고 있다. 이러한 과목의 성격을 교과서에서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개발하였다. ‘씨앗 → 새싹 → 꽃 → 열매’로 표현하였다. 심미적 감성 역량 이 단원에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여 진로 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고, 주변 사람과
• 교과 역량과 핵심 역량의 연계성을 나타낸 도표를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배울 내용 이 단원에서 배울 내용 알 자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여 진로 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고, 주변 사람과 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여 진로 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고, 주변 사람과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알맞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맞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알맞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제시하여 단원에서 배울 역량을 미리 살펴볼 수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
기본 개발 방향 특징 있도록 하였다.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
• 교육 과정의 성격, 목표, 성취 기준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 단원에서 배울 내용
교육 과정을 • 초·중·고 진로 교육의 위계를 반영하여 중학교 학생의 진로 발달 단계에 맞도록 학습량을 적정화하였다. 이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여 학생들이 • 교과서와 지도서의 개발 방향과 구성 체제를 한눈에 볼
충실히
구현하는 • 중학생의 일반적인 인지 수준과 진로 발달 경험 수준에 맞는 내용을 선정하여 조직하였다. 무엇을 배울지 미리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교과서 •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개인별·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발하기 위하여 학습 활동의 난이도를 조
정하여 배치하였다.
• 핵심 역량을 지향하는 교과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핵심 역량과 교과 역량을 연계하여 학습한 후 학생 스
스로 자신의 역량을 평가하도록 구성하였다.
바른 인성과 •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하여 타 2 놀이를 통해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창의·융합적 STEP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사고력을 갖춘 교과와 연계한 학습 활동을 개발하였다.
인재 양성에 • 진로 교육의 중심과 기준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기 위하여 자유학기제 등과 연계하여 활동할 수 있는 학생
적합한 교과서 참여 중심의 활동을 대단원별로 구성하였다. 대단원 미리보기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 학생들이 『진로와 직업』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심성과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인성 교육의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제한 시간 ‘콕! 핵심 탐색’을 해 보세요. ‘콕! 핵심 탐색’을 해 보세요. 콕! 콕!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콕! 핵심 탐색’을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핵 심 탐 색 색 색
관점을 반영하여 개발하였다.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1분 제한 시간 1분 콕!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해 보세요.
핵 핵
핵 심 심 탐 탐 탐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 찾아라! MISSION 단원에서 배울 핵심 내용 표시를 해 보자.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표시를 해 보자. 표시를 해 보자. 제한 시간 1분 표시를 해 보자. 핵 심 탐 색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콕! 핵 심 탐 색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01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회계사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을 흥미로운 활동으로 제시하여 학습 동기를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01 결해 보자. 그림의 직업인이 좋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이는 일을 선으로 연림의 직업인이 좋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이는 일을 선으로 연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니라 학생들이 주어진 학습 활동을 자기 주도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유발하였다. 회계사 기업 경영인 기업 경영인 회계사 그림의 직업인이 좋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이는 일을 선으로 연 01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➋ 연구원 연구원
•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➊ 화가 화가





➍회계사 회계사
➌간호사 간호사



•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활동 후 결해 보자. ➎ ➎ 기업 경영인 • 기업 경영인 • • •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그림의 직업인이 좋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이는 일을 선으로 연
•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

학습자 ➊ 화가 ➏ 비행기 조종사 • 비행기 조종사 • ➏ • •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는 일 결해 보자.
•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중심의 교과서 에는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모둠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으로 자신을 성찰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기업 경영인 연구원 ➋ 연구원 ➌간호사 02 02 • •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➊ 화가 ➋ 연구원 • • •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 학생의 생활 경험을 반영한 내용으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도록 개발하였으며,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학 • 콕! 핵심 탐색 소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질문 비행기 조종사 화가 간호사 간호사 기업 경영인 ➎ 기업 경영인 ➍회계사 ➏ 비행기 조종사 • ⑴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 ⑴ • ⑶ ⑶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⑵ ⑵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➍회계사 ➌간호사 ➎ 기업 경영인 • • • •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
생들이 실생활에 적용시켜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현상이나 인물 및 사례들을 적극적으로 제시하였다.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는 일 ➏ 비행기 조종사 • •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
으로 제시하였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 연구원 02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는 일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⑴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하여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연구원 02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03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유도하였다. 화가 ⑴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⑵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⑴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자아, 특성, 대인, 자신감, 자아 존중감
❶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
간호사
비행기 조종사 간호사 비행기 조종사 화가 ⑶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❷ ❸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⑵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⑶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12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3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⑴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단원 미리 보기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⑴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03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03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44 총론 Ⅱ. 교과서와 지도서의 개발 방향 45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자아, 특성, 대인, 자신감, 자아 존중감
자아, 특성, 대인, 자신감, 자아 존중감
❶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❷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❶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❸ ❷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1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 미리 보기 13
1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 미리 보기 13
2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방법 (3) 일반 모형
1단계 2단계 3단계
가. 강의식 수업 (학습 문제 파악) (학습 문제 해결) (일반화)
1 개념
① 문제 해결의 연습 및 여러
강의식 수업은 교수자 중심의 설명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이다. 중요한 ① 학습 목표 제시 ① 학습 개념, 원리 법칙 설명 ② 학습 내용의 강조 및 요점
가지 예제 적용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방법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수자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수업 모형이다. 강의법 ② 선행 조직자의 이용 ② 필요한 학습 자료와 매체의 ③ 심화 확충 설명
정리
체계적 제시
은 가장 오래된 교수법이며, 교수 중심의 학습법이다.
④ 차시 예고, 과제 제시
<표 12> 강의식 수업의 장·단점
장점 단점
3 강의식 수업 모형의 실제
교과 내용의 보충, 가감, 삭제가 용이하다. 학습자의 개성, 능력이 무시되기 쉽다. 『진로와 직업』에서 강의식 수업 모형이 적용된 예는 다음과 같다. 『진로와 직업』 교과서 20~23쪽,
수업 시간, 학습량 등을 수업자의 의지대로 조절 추상적인 개념 전달로 학습 능력이 낮은 학습자는 요점을 파악하기 곤
하기 용이하다. 란하다. Ⅰ단원-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2)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소단원의 수업 흐
단시간에 다양한 지식과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학습자의 개별화, 사회화가 어렵다. 름도이다.
• 교수·학습 개관과 교수·학습 모형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그림 5> 소단원의 수업 흐름도
2 강의식 수업의 모형
도입 전개 정리
(1) Jacobsen의 설명식 수업 모형
문제 파악 문제 탐색 모둠 활동 개별 활동 마무리
알기 쉽게 제시하였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 학습 동기 유발 • 학습 주제 및 학 • 모둠 구성하기 • 발표 내용을 바 • 교사의 설명으
단계마다 핵심적인 활동 주도자를 명시하고 있다.
탕으로 교사 설
로 마무리(이미
• 역할 분담, 과제
습 방법 안내
• 학습 주제
(학습 목표)

설명, 준비물 배
• 내용 파악하기
지 카드 활용)
(본문)
• 다음 차시 예고
• 나의 직업 흥미
부하기
교수자: 개념, 용 교수자: 상위 개 교수자: 긍정적 학생: 교수자가 학생: 그 이외의 확인 • 나의 직업 흥미 • 과제 해결하기 알아보기(활동
어를 정의한 다 념을 찾아서 연 이거나 부정적인 제시한 다양한 또 다른 예 들어 알아보기(활동 • 발표하기 1-2)
1-1)
• 자기 평가
음 명확히 설명 예를 분류하고
하기 관 짓기 예 제시하기 설명하기 보기
(2) Ausubel의 선행 조직자 모형
학습자에게 먼저 포괄적 아이디어를 제시한 후, 점차 단편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나간다.
『진로와 직업』 평가 방법 (선행 조직자 예시) (학습 과제 및 자료의 제시) (학습자의 인지 구조 강화) 2 평가 방법과 실제 진단 평가 • 수업의 출발점에서 학생을 알맞은 자리에 적절히 배치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업에 앞서
3단계
2단계
1단계
서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고 평가하며, 수업의 전개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실패의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하기 위해 주로 실시한다.
• 학생들이 학습 목표와 제시된 학습 과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성취했는지 확인하는 평가 방법으
① 전후 학습 내용들을 밀접하 로 진단 평가의 유형에는 체크리스트 확인, 진로 발달에 관한 자기 이해 척도표 작성 등이 있다.
① 학습 자료의 논리적 조직을 • 교사가 학생이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
① 수업 목표를 명확히 하고, 게 관련지어 준다. 가. 평가 방법
선행 조직자를 제시한다. 명확히 한다. ② 학습 내용에 대한 비판적 접 을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으로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를 나타낼
② 학습자의 사전 지식, 경험을 ② 점진적으로 세부적이고 상 근을 유도한다. 『진로와 직업』 과목은 기본적으로 실천 중심·활동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거나 발표하고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다(백순근).
세한 내용으로 분화시켜 나
수업 내용과 연결 지어 준다. ③ 학습 내용을 명료화하고 정 수행 평가
간다. 리한다. • 진로 교육에 있어 수행 평가(performance assessment)는 성적을 산출하기 위한 것이 아닌, 교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활동에 자발적이고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수행 (교사 관찰 평가) 수 활동 중 이루어지는 역할극, 학생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활동 등을 교사가 관찰자로서 서술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평가의 목적은 학생 개인이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진로 계
형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 평가 개관과 평가 방법의 실제를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있다. 또, 기본 평가 항목은 각 단원마다 • 서술형·논술형, 실험·실습법,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관찰법, 구술 시험, 토의·토론법, 체크
리스트, 활동 결과물, 발표 및 시연, UCC 제작 및 발표, 역할극 등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학습 목표, 최소한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이나 주요 개념, 학습 준비 사항, 활동 수
진로 교육은 점수를 산출하기 위한 과정이 아닌 진로 발달에 관한 학생 내면의 변화와 동료와의
기 평가 및 상호 동료 평가는 능동적인 학생의 진로 의식 발달과 협동 학습을 통한 진로 탐색 과
행 수준 등으로 한다. 『진로와 직업』 과목의 평가 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학생 자기 평가–상호 협력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사회성, 협동심 형성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생 자
동료 평가
정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54 총론 Ⅲ.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방법 55
첫째, 평가 시기와 방법 등을 사전에 계획하여 실시하되 과목의 목표가 반영되도록 한다. 『진로와 직
업』 과목이 이론 중심의 암기보다는 다양한 활동들의 실제적인 수행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평가 시기 및 평가 방법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나. 평가의 실제
둘째, 학습 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한다. 특히 과정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
1 진단 평가
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진로와 직업』 과목은 학습 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를 모두 실시하여 이를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학생 주도적 실천 및 활동들이 교과목의 (1) 자존감 체크리스트(9진01-01 연계)
문제: 다음 문항들을 읽고 현재 자신에 관하여 적절한 설명이라고 생각되는 문항에 ◯ 표 하시오.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과정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이론에 대한 암기 및 이해 능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진로를 얼마나 잘 계획하고,
자존감 체크리스트
실행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진로와 직업』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및 직업을 탐색하고 합리적으로 결정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 1 2 3 4 5
거의 전혀
는 데 있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진로를 얼마나 잘 탐색하고 계획하며 실행할 수 있는가를 평 번호 항 목 자주 가끔 중간 그렇지 그렇지
그렇다 그렇다 이다
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않다 않다
넷째, 개별 및 모둠 학습 결과의 평가는 사전 준비 상황, 참여 태도 및 모둠 간의 협력적 태도, 결과 1 나는 변화가 두려워 익숙한 것을 선택한다.
활용도 등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진로와 직업』은 과목의 특성상 개별 학습뿐만 아니라 모둠 학습이 교 2 나는 거부당할까 봐 표현을 잘 못한다.
3 나는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들에게 요청할 수 있다.
과 활동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모둠 학습의 결과를 보다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 사전 준비 4 나는 사회적으로 성공해야 인정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상황, 참여 태도 및 모둠 간의 협력적 태도, 결과 활동 등을 중심으로 실시해야 한다. 5 나는 나 자신의 조그마한 실수도 용서하기 힘들다.
다섯째, 평가 방법은 지필 검사 위주에서 탈피하여 조사 보고법, 면접법, 질문지법, 토의법, 포트폴
6 나는 타인과의 갈등을 만족스럽게 해결한다.
리오, UCC 제작 및 발표, 역할극 등을 고루 활용한다.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평가보다는 학생들의 자
7 나는 과거에 잘못한 것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곤 한다.
기 평가 및 집단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나는 누가 나의 잘못을 지적하면 인정하기 힘들다.
9 나는 가족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
영역별로 평가 방법에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10 나는 나 자신을 몰아붙이듯 일한다.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은 개인의 내적 특성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점적인 목표인 만큼 11 나는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한다.
적합한 평가 방법도 문제 해결 시나리오, 학생의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 역할 연기, 발표, 보고서 제출
12 나는 삶을 열정적으로 산다.
등 다양할 수 있다. 일과 직업 세계 이해 단원은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를 목표로 하는 만큼 포트폴리 13 14 나는 높은 지위를 얻어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고자 한다.
나는 결단력이 부족해서 기회를 놓치곤 한다.
오 작성, 문제 해결 시나리오, 사례 연구, 학생의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 활동 일지, 역할 연기, 발표,
Ⅴ 『진로와 직업』 체험처의 평가, 보고서 제출 등으로 평가가 가능하다. 진로 탐색 단원은 진로 탐색을 목표로 하고 있으 15 16 17 나는 내 안에 생명의 에너지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해 비판적이다.
연간 지도 계획
므로 학생의 보고서 제출이 주된 평가 방법으로, 학습의 중요성 관련 내용은 학생의 자기 평가 체크리
스트, 발표 등이 가능하고, 진로 디자인과 준비 단원은 문제 해결 시나리오, 학생의 보고서 제출, 포트
나는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한다.
폴리오 작성, 학생의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가 주된 평가 방법이 될 수 있다. 18 나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70 총론 Ⅳ. 『진로와 직업』 평가 방법 71
1 한 개 학년으로 편성·운영할 경우-34차시 교과서 지도서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진로 활동 차시
한 개 학년으로 편성·운영할 경우 차시별 학습 지도 계획 쪽수 쪽수
수업 현장의 사정을 고려하여 29차시로 구성하였음. (1)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 활동 1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1 96~99 194~199
교과서 지도서 할까? 활동 2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진로 활동 차시 1. 교육
쪽수 쪽수
활동 1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기회의
(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 활동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3 14~19 90~97 탐색 (2)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활동 1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2 100~107 200~209
활동 2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일까? 활동 3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어떻게 탐색할까?
1. 자아 이해 활동 4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활동 3 진학 정보 탐색하기
와 긍정적 활동 1 진로 체험 전 직업 정보 탐색하기
자아 개념 (2)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 활동 1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3 20~23 98~103 III. 진로 (1)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얻
형성 일까? 활동 2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활동 2 진로 체험 준비하기 2 110~115 212~219
탐색 을 수 있을까?
2. 직업 활동 3 진로 체험 정리하기
정보의
104~109
24~27
1
I. 자아 (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활동 1 나의 적성 알아보기 2 두 개 학년 이상으로 편성·운영할 경우-68차시 탐색
이해와 (2) 관심 직업의 경로는 하나뿐 활동 1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1 116~119 220~225
사회적 활동 1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일까?
역량 개발 (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 활동 2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1 30~35 112~119
할까?
2. 대인 관계 활동 3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나. 두 개 학년 중 두 번째 학년
가. 두 개 학년 중 첫 번째 학년
와 의사
소통 역량 활동 1 의사소통 이해하기 프로젝트 직업 신문 만들기 창체 122~125 228~229
120~127
개발 (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활동 2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2 36~41 두 개 이상 학년으로 편성·운영할 경우 차시별 학습 지도 계획 수업 현장의 사정을 고려하여 24차시로 구성하였음.
무엇이 필요할까? 활동 3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활동 4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수업 현장의 사정을 고려하여 27차시로 구성하였음.
(1) 나의 진로를 어떻게 결정해 활동 1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중단원 진로 활동 차시 교과서 지도서
대단원
프로젝트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창체 130~131 교과서 야 할까? 지도서 활동 2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1 132~137 소단원 238~245 쪽수 쪽수
대단원 중단원 44~47 소단원 진로 활동 차시 1. 진로 의사 쪽수 쪽수 『진로와 직업』 연간 지도 계획
결정 능력
(1) 세상에는 얼마나 다양한 활동 1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1 54~59 140~147 활동 1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개발 (2) 진로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 활동 1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138~143
직업이 있을까? 활동 2 직업 신문 만들기 (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 활동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4 14~19 수 있을까? 활동 2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2 (1)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 246~253 활동 1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2 96~99 194~199
할까?
90~97
활동 2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일까? 활동 3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1. 변화하는 (2) 직업은 왜 사라지거나 새로 활동 1 직업 세계의 변화 탐색하기 활동 4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활동 3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1. 교육 기회의
직업 세계 생겨날까? 활동 2 새롭게 생겨난 직업 알아보기 1. 자아 이해 1 60~65 148~155 IV. 진로
와 긍정적 활동 1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디자인과 (1) 내가 원하는 진로는 무엇 활동 1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탐색 2 (2)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256~261 활동 1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146~149
자아 개념 (2) 내가 좋아하는 것은? 준비 4 20~23 인가? 98~103 활동 2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활동 2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4 100~107 200~209
(3) 우리도 직업을 만들거나 창 활동 1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창직하기 형성 1 66~69 156~161 활동 2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2. 진로 어떻게 탐색할까? 활동 3 진학 정보 탐색하기
업할 수 있을까? 설계와
II. 일과 준비 활동 1 진학 희망 고등학교 조사하기
104~109
72~75
262~269
150~155
직업 세계 (1) 나는 직업에서 어떤 가치를 활동 1 직업이 주는 다양한 가치 이해하기 1 (3) 내가 잘하는 것은? 164~169 활동 1 나의 적성 알아보기 2 24~27 (2) 나는 어떤 고등학교에 가야 활동 2 나에게 적합한 고등학교와 학과 찾기 2 (1)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얻 활동 1 진로 체험 전 직업 정보 탐색하기 3 110~115 212~219
얻을 수 있을까?
활동 2 나의 직업 가치관 알기
활동 2 진로 체험 준비하기
I. 자아 이해
할까?
이해 와 사회적 활동 3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III. 진로 탐색 을 수 있을까? 활동 3 진로 체험 정리하기 • 1개 학년으로 편성·운영할 때와 2개 학년 이상으로 편
2. 건강한 역량 개발 (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 활동 1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2. 직업
직업의식 (2) 직업윤리는 왜 실천해야 활동 1 직업윤리의 중요성 이해하기 1 할까? 76~79 170~175 활동 2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2 30~35 112~119 정보의
활동 2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찾기
할까?
형성 2. 대인 관계 활동 3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프로젝트 자기소개 광고 만들기 탐색 158~161 272~273
와 의사 창체 (2) 관심 직업의 경로는 하나뿐
(3) 직업에 관한 고정관념은 활동 1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 찾아보기 소통 역량 활동 1 의사소통 이해하기 일까? 활동 1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2 116~119 220~225
어떤 영향을 미칠까? 활동 2 직업에 관한 나의 생각 점검하기 1 80~83 176~181
개발 (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활동 2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3 36~41 120~27
무엇이 필요할까? 활동 3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활동 4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총 차시 29
프로젝트 벼룩시장 체험 활동을 통해 창업 체험하기 창체 86~89 184~185 성·운영할 때의 연간 지도 계획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직업 신문 만들기 창체 122~125 228~229
프로젝트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창체 44~47 130~31
78 총론 Ⅴ. 『진로와 직업』 연간 지도 계획 79
(1) 세상에는 얼마나 다양한 직 활동 1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2 54~59 140~147 (1) 나의 진로를 어떻게 결정해 활동 1 합리적 의사 결정 과정 연습하기 2 132~137 238~245
업이 있을까? 활동 2 직업 신문 만들기 야 할까? 활동 2 나의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하기
1. 진로 의사
1. 변화하는 (2) 직업은 왜 사라지거나 새로 활동 1 직업 세계의 변화 탐색하기 2 60~65 148~155 결정 능력 활동 1 진로 장벽 극복 사례 살펴보기
개발
직업 세계 생겨나는 것일까? 활동 2 새롭게 생겨난 직업 알아보기 (2) 진로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 활동 2 나의 진로 장벽 극복하기 4 138~143 246~253
수 있을까?
(3) 우리도 직업을 만들거나 창 활동 1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창직하기 2 66~69 156~161 활동 3 진로 장벽 극복 가상 인터뷰하기
업할 수 있을까?
IV. 진로
II. 일과 디자인과 (1) 내가 원하는 진로는 무엇 활동 1 진로 목표 경로 탐색하기 3 146~149 256~261
직업 세계 (1) 나는 직업에서 어떤 가치를 활동 1 직업이 주는 다양한 가치 이해하기 2 72~75 164~169 준비 2. 진로 인가? 활동 2 고등학교 진학 준비하기
활동 2 나의 직업 가치관 알기
얻을 수 있을까?
이해 설계와
2. 건강한 (2) 직업윤리는 왜 실천해야 활동 1 직업윤리의 중요성 이해하기 준비 (2) 나는 어떤 고등학교에 가야 활동 1 진학 희망 고등학교 조사하기
직업의식 2 76~79 170~175 활동 2 나에게 적합한 고등학교와 학과 찾기 4 150~155 262~269
형성 할까? 활동 2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찾기 할까?
활동 3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3) 직업에 관한 고정관념은 활동 1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 찾아보기
어떤 영향을 미칠까? 활동 2 직업에 관한 나의 생각 점검하기 2 80~83 176~181
프로젝트 자기소개 광고 만들기 창체 158~161 272~273
프로젝트 벼룩시장 체험 활동을 통해 창업 체험하기 창체 86~89 184~185
총 차시 24
총 차시 27
80 총론 Ⅴ. 『진로와 직업』 연간 지도 계획 81
Ⅱ. 교과서와 지도서의 개발 방향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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