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
P. 52
ౠ җࢿҳ ۿп
01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대단원 도입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02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다른 씨앗들과 • 교과 역량과 핵심 역량 안내 교과 역량을 자세하게 설명하였고, 핵심 역
어울리며 자신만의 2015 개정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안내
이 씨앗은
이 단원에서 배울 내용 자라서 어 떤 열매를 맺겠지?
열매를 맺을까? 2009 2009 개정 성취 기준개정 성취 기준 2015 개정 성취 기준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강·약점 등을 존중할
• • 흥미, 적성, 가치관, 성 흥미, 적성, 가치관, 성 수 있다. 량과 교과 역량의 관계도를 제시하였다.
격 등 자신의 특성을 다
격 등 자신의 특성을 다 변형
양한 측면에서 탐색한
양한 측면에서 탐색한 •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이 단원에서 키울 수 있는 역량
다. 다.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나에 대한 긍정적 생각을 강화하고 나의 특성을 폭넓게 이해하며, 다양
한 사회적 관계에서의 대인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킨다.
• 가정이나 학교생활, 교 •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 가정이나 학교생활, 교
우 관계 등 자신이 속한 이해하고, 가족, 친구,
다양한 환경에서 개인 변형 선생님, 이웃 등 주변
공동체 역량 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 • 범교과 연계와 중·고 연계 안내 『진로와 직업』 과목과 연계되는 타 교과
의사소통 역량
나는지 이해한다. 를 맺을 수 있다.
자기 관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신설 •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창의적 사고 역량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를 제시하였고, 중·고 연계성을 구조화하여 제시하였다.
할 수 있다.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단원 관련 교과 역량 교과 역량과 핵심 역량의 관계도 범교과 연계 안내 중·고 연계 안내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다른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자아 개념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단원 간 연계성을 설명하며 자아 이해와
자기 자아 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 2009 개정 교육 과정과의 차이점을 설명하였다.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 관리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음을 설명한다. 사회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단계별 학습이 필요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인 및 환경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 역량 함을 안내한다.
을 갖추면 학생은 자아 존중감을 갖고 스스로를 관리하는 능
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자신의 장·단점과 능력에 대한 바른 공동체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도덕 도덕 국어 중학교 고등학교
이해를 토대로 자신의 꿈과 비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상황에 역량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따른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 대인 관계 능력을 발 자아 이해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역량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듣기·말하기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 •자아 정체감과 자기 효능감
전시켜 나갈 수 있다. • 자신의 특성(흥미, 적성 등) •자신의 강점과 능력
사회적 역량 기술·가정 미술
의사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인간 발달과 표현 탐색 •자신의 대인 관계 능력
■ 핵심 질문 소통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상황에 맞는 대인 관계 능력 •상황에 따른 의사소통 능력
나는 누구일까? 역량 경청하며 존중하는 역량 가족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해설 자아 존중감, 자기 효능감, 자신의 특성 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유도
한다.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심미적 인간에 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감성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해설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과 상황에 맞는 대인 관계 능력을 키우도록 유도한다. 역량 향유하는 역량
84 각론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85
대단원 개관 5 단원 지도 계획 및 평가 방법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Ⅰ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차시 구성의 예
교수·학습
소단원 학습 주제 평가 방법
방법 34차시 (85% 운용시 29차시) 68차시 (80% 운용시 55차시)
※창체 프로젝트 학습 4차시 포함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적성, 흥미, 성격,
• 대단원 내용 체계 안내 단원 개관, 단원 목표, 단원의 내용 체계, 단 1 단원 개관 가치관, 신체적 조건, 학업 성취도, 가정환경 및 사회 환경)를 통해 진로 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도록 (1) 나는 얼마나 자아 존중감과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❶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❶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1차시
1차시
소중한
•자기 평가
•개별 학습
자기 효능감
한다. 또한, 대인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자신의 주변 사람을 존중하며 적절한 관계를 맺고 유
2차시
2차시
존재일까?
• 협동 학습
• 교사 관찰
지하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사회적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적 역량은 또 14~19p (학생 소집 평가(서술형 ❷ 나의 특성 표현하기 ❷ 나의 특성 표현하기
한,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중요하다. 단 활동) 수행 평가) ❸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3차시
3차시 ❸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4차시
원의 활동과 기능 관계를 구조화하여 안내하였다. 2 단원 목표 긍정적 자아 개념과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에 기초하여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을 기른다. (2) 내가 자신의 특성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 직업 흥미 검사를 수업 전에 실시할 경우 ※ 직업 흥미 검사를 수업 시간에 실시할 경우
❹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❹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좋아하는 것 (흥미 등) •개별 학습 •자기 평가 3차시로 진행 4차시로 진행
은 무엇일까? 탐색 •협동 학습 •동료 평가 4~5차시 5~6차시
3 단원의 내용 체계 20~23p (학생 소집 •교사 관찰 •직업 흥미 검사 결과 설명 •커리어넷 직업 흥미 검사(H) 실시
•직업 흥미 검사 결과 설명
단 활동) 수행 평가) 6차시 7차시
평가(서술형 ❶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일반화된 지식
핵심 개념
내용 요소
• 단원 지도 계획 및 평가 방법 소단원별 학습 주제, 교수·학습 및 평 자아 이해와 긍정적 나는 누구일까? 핵심 질문 자아 이해가 긍정적 자아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 •사고 기능 기능 ❷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❶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8차시
❷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조직 기능
자아 개념 형성
개념 형성의 토대가 된다. •자신의 특성(흥미 등) 탐색
•자신의 특성(적성 등) 탐색 (3) 내가 잘하는 자신의 특성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 직업 적성 검사를 수업 전에 실시할 경우 ※ 직업 적성 검사를 수업 시간에 실시할 경우
것은 무엇 (적성 등) •개별 학습 •자기 평가 1차시로 진행 2차시로 진행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 사회적 역량은 대인 관계 •상황에 맞는 대인 관계 능력 •사회적 기능 일까? 탐색 •협동 학습 •교사 관찰 7차시 9차시
가 방법, 차시 구성(34차시, 68차시) 예시를 표로 제시하여 지도하는 역량 개발 는 방법은 무엇일까? 및 의사소통 역량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문제 해결 기능 24~27p (학생 소집 평가(서술형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설명 •직업 적성 검사 실시, 결과 설명
형성된다.
수행 평가)
단 활동)
10차시
❶ 나의 적성 알아보기
❶ 나의 적성 알아보기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차시 구성의 예
교수·학습
4 단원의 활동과 기능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 (2)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 (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 (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법 34차시 (85% 운용시 29차시) 68차시 (80% 운용시 55차시)
소단원
학습 주제
평가 방법
※창체 프로젝트 학습 4차시 포함
재일까? 엇일까? 일까? 중요할까?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1) 대인 관계 상황에 맞는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8차시 11차시
능력은 왜 대인 관계 •개별 학습 •자기 평가 ❶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❶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❶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 ❶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❶ 나의 적성 알아보기 ❶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❶ 의사소통 이해하기 중요할까? 능력 •협동 학습 •동료 평가 ❷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 ❷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하기 분석하기 분석하기 분류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바꾸어 말하기 30~35p (역할극 • 역할극 수행 하기 12차시
❷ 나의 특성 표현하기 ❷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분석하기 ❷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 ❷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활동) 평가 ❸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❸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자료 조직화하기 알아보기 자료 조직화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등 예상하기 주의 깊게 듣기
평가(서술형
❸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 명료하게 설명하기 ❸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 • 교사 관찰
기 분류하기 ❸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 하기
❹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 력 키우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수행 평가)
중감 높이기 합의 도출하기 ❹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2) 효과적인 효과적인 의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9차시 13차시
분류ㆍ분석하기 문제 해결하기 바꾸어 말하기 의사소통을 사소통 방법 •개별 학습 •자기 평가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설명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설명
위해 무엇이 •협동 학습 (자기 이해 •나의 의사소통 능력 점검 •나의 의사소통 능력 점검
필요할까? (학생 소집 척도표) 10차시 14차시
『진로와 직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36~41p 단 활동) • 교사 관찰 ❶ 의사소통 이해하기 ❶ 의사소통 이해하기
평가(서술형 ❷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❷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사고 기능 예측하기, 추론하기, 비교하기, 분류하기, 일반화하기, 가정하기, 분석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평가하기
15차시
사회적 기능 주의 깊게 듣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바꾸어 말하기, 격려하기, 타인의 의견 수용하거나 반박하기, 합의 도출하기, 요약하기 문제 해결 기능 수행 평가) ❸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❸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❹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조직 기능
자료 조직화하기 – 벤다이어그램, 플로차트, 원인-결과 차트, 개념 지도 만들기
❹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86 각론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87
차시별 수업 과정안
1 차시 개요 4 교수·학습 과정안
본시 주제 (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수업 전 ▶ 수업 전에 학생들의 직업 적성 검사 결과지가 준비되었는지 확인한다.
단원 영역 대단원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중단원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단계 교과서 학습 교수·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차시별 수업 과정안
과정
자기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도덕, 기술·가정, 24쪽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질문에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교과 역량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핵심 역량 연계 교과
의사소통 역량 수학 - 소단원 제목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활용해 질문 분위기를 조성한다.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심미적 감성 역량 0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적성은 어떤 일을 다른 일보다 상대적으로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한다. • 동영상을 활용해 학습 동기를 유
직업 선택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직업 분야의 적성을 직업 적성이라고 한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목표 학습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과제 활동 • 나의 적성 알아보기 일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은 그 일을 다른 일보다 잘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직업 적성을 탐색하는 데는 스스로 관찰하여 알아보는 방법, 부모님·선생님·친구 - 성취 경험, 칭찬받았던 경험 등을 질문한다.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다르다 열려라! 직업 적성을 고려한다면 직업에 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발한다.
적성은 타고나기도 하지만, 주변 환경의 영향이나 경험을 통해 발견하거나 자신의 노
토요일, 은수는 오늘도 어김없이 오빠의 노랫소리에 잠을 깼다. 아무리 들어도 평범한 목소
는 활동, 잘하는 과목 등을 꾸준히 살피면서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찾아야 한다.
력으로 계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직업 적성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소 자신이 좋아하
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한다.
자리에서도 계속 노래를 흥얼거리는 오빠에게 부모님께서 말씀하셨다.
직업 적성의 유형 문제
학습 목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교과서 24~27쪽 차시 7/29 생각 리인데, 오빠는 가수가 되겠다며 주말마다 집에서 노래 연습을 한다. 그러다 오늘, 점심 식사 직업 적성 검사를 활용하여 알아볼 수도 있다. 등 주변 사람의 의견을 들어 보는 방법이 있다. 또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 중에서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 직업 적성 검사 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므로 ▶ 학습 주제 확인하기
직업 적성 검사 점수만으로 진
도입 아빠는 네가 잘하는 것도 한번 생각해 좋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면 좋겠어. 살릴 수 있는 직업도 좋을 거야. 글을 잘 쓰니까, 그 재능을 우리 아들은 기존 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신체·운동 능력 동작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파악 사람의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앞에서 던졌던 질문과 연
언어 능력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되는 건 어 떨까? 노래는 취미로 하고 작가가 손 재능 수리·논리력
교수·학습 방 강의 학습, 개별 학습, 협동 학습(학생 소집단 활동) 평가 방법 학생 자기 평가, 교사 관찰 평가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생각할 수 있는 능력 공간·시각 능력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며, 자신을 돌아보고 감정 결하여 진로 적성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한다.
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자기 성찰 능력
법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음악 능력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보고 능력 창의력 자연 친화력
25
연관 자료 CBS, 「성장문답」, ‘자기 적성을 몰라 헤매는 당신이 반드시 들
2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묻기 내가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 어를 낼 수 있는 능력 인간과 자연이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탐구·보호할 수 있는 능력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 학습 목표를 제시하면서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 해당 소단원과 단원 영역과의 관계, 교과 역량, 연계 교과, 시간 배당, 학
수업 장소 교실 및 컴퓨터실
학습 환경 교사 교과서, PPT 자료, 동영상 자료 등 학생 교과서, 표준화 직업 적성 검사 결과지 등 어야 할 대답’(4분 35초)
자료 25쪽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하기 • 수업 전에 직업 적성 검사를 실시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한 후 교사가 결과지를 미리 준비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적성은 어떤 일을 다른 일보다 상대적으로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일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은 그 일을 다른 일보다 잘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0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직업 분야의 적성을 직업 적성이라고 한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문제 ▶ 내용 파악하기(본문) 한다.(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직업 선택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목표 학습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 나의 적성 알아보기 활동 과제 직업 적성을 고려한다면 직업에 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직업 적성을 탐색하는 데는 스스로 관찰하여 알아보는 방법, 부모님·선생님·친구
2 평가 계획 생각 열려라!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다르다 리인데, 오빠는 가수가 되겠다며 주말마다 집에서 노래 연습을 한다. 그러다 오늘, 점심 식사 직업 적성 검사를 활용하여 알아볼 수도 있다. 등 주변 사람의 의견을 들어 보는 방법이 있다. 또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 중에서 직업 적성 검사 점수만으로 진 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한다. 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므로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 직업 적성 검사 탐색 -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과 연계하여 적성을 설명한다. 본 • <활동 1-1>을 한 후 잘하는 활동 습 목표, 교수·학습 방법, 평가 계획, 수업 흐름도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
자리에서도 계속 노래를 흥얼거리는 오빠에게 부모님께서 말씀하셨다.
토요일, 은수는 오늘도 어김없이 오빠의 노랫소리에 잠을 깼다. 아무리 들어도 평범한 목소
는 활동, 잘하는 과목 등을 꾸준히 살피면서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찾아야 한다.
력으로 계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직업 적성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소 자신이 좋아하
적성은 타고나기도 하지만, 주변 환경의 영향이나 경험을 통해 발견하거나 자신의 노
직업 적성의 유형
문 설명 후 학생들에게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의 적
의 공통점을 찾는 것이 다소 어
좋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빠는 네가 보면 좋겠어. 잘하는 것도 한번 생각해 글을 잘 쓰니까, 그 재능을 살릴 수 있는 직업도 좋을 거야. 되는 건 어 떨까? 노래는 취미로 하고 작가가 우리 아들은 신체·운동 능력 동작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기존 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언어 능력 사람의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개별 성 세 가지를 고르도록 한다. 려울 수 있으므로 교사의 적절한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 손 재능 수리·논리력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교육 과정 평가 기준 공간·시각 능력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자기 성찰 능력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며, 자신을 돌아보고 감정 활동) ▶ 내가 잘하는 활동의 공통점 정리(활동 1-1) 유도 설명이 필요하다.
평가 요소 평가 방법 음악 능력 능력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 - 잘하는 활동을 선택하면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하도록 한다. 평가 방법 학생 자기 평가
성취 기준 상 중 하 보고 묻기 내가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 창의력 어를 낼 수 있는 능력 자연 친화력 인간과 자연이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탐구·보호할 수 있는 능력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5
24
연관 자료 커리어넷, 워크넷 관련 자료 활용
나의 적성 알아보기 [9진01-02]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자신의 직업 적성을 부분적 자기 평가
다양한 방법으로 업 적성을 적극적으로 탐색 적성을 탐색하고 파악하여 설 으로 탐색하고, 탐색한 내용 교사 관찰 평가 26쪽 활동 1 나의 적성 알아보기 ▶ 모둠 구성하기 • 준비물: 색연필 하였다.
도덕, 기술 가정, 수학
• 학기 초라 서로 잘 모를 수 있으
모둠 - 임의로 구성 가능하다.
자신의 직업 흥미 하고 파악하여, 구체적으로 명할 수 있다. 의 일부를 설명할 수 있다. 활동 목표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색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3.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 추천 직업군 작곡가, 지휘자 관심 직업 • 커리어넷(www.career.go.kr) ▶ 과제 해결하기(활동 1-2) 나 짧은 시간 본 친구들의 모습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직업 적성 검사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1.
음악 관련직
• 워크넷(www.work.go.kr) →
직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예 음악 능력
와 적성을 탐색할 표현할 수 있다. 전개 춤추는 것을 좋아하고 잘한다. 발표하는 데 자신이 있다. 생각을 깔끔하게 한다. 빠르고 종이접기를 인정한다. 실수를 하면 바로 책임을 기계 조립을 잘한다. 좋아하고 반장이나 회장을 해 보았다. 악기를 다룰 수 있다. 세 가지 이상 친구에게 아는 과학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품이 자주 출시된다. 상을 받아 보았다. 노래 부르기 대회에서 쉬지 않고 줄넘기를 300개 이상 할 수 있다. 친구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 1위 2위 모둠 → 청소년적성 검사 (중학생용) 진로 샘 - 친구들이 보는 나의 적성을 알아보도록 한다. 을 떠올리며 진지하게 활동할 수
수 있다. 길을 찾을 수 있다.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처음 가 본 그림을 잘 그려서 재활용 제품을 쓴다. 위해 되도록 환경 보호를 시나 소설을 가위나 칼로 원하는 모양을 쉽게 자를 수 있다. 곤충의 수학 시간을 좋아한다. 일기를 쓰면서 식물이 열매를 새로운 생각을 맺을 때까지 키워 보았다. 잘 내고 빠르고 물건값을 윗몸 일으키기를 정확하게 계산한다. 활동 점검하기 활동 3위 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쓰세요 .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있도록 한다.
자기 평가
받는다. 내가 생각하는 칭찬을 많이 잘 공감한다. 즐겨 읽고 이상 안다. 이름을 10개 되돌아본다. 하루를 말을 자주 듣는다. 창의적이라는 할 수 있다. 20개 이상 활동 예시 - 잘하는 부분에 세 칸, 보통 두 칸, 약간 있다고 생각하면 한
1위
를 써 보자.
책을 모둠원에게 돌 들고, 각자 자신의 ① 4~6 명씩 모둠을 만 활동 방법 린다.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세 개의 막대에 색 둠원의 적성 영역 나의 적성 영역 2. 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 2위 수리·논리력 언어 능력 3위 이름: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직업 적성 검사 결과 공간 · 시각 능력 언어 능력 음악 능력 칸을 칠하도록 안내한다.
신체·운동 능력
손 재능
창의력
을 칠한다. 약간 있으면 한 칸 칠한다. 높으면 세 칸, 보통이면 두 칸, 창의력 음악 능력 공간·시각 능력 자연 친화력 대인 관계 능력 자기 성찰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나의 생각 -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세 가지 영역을 확인하도록 한다.
신체 · 운동 능력,
3 수업 흐름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나의 적성 영역 친구들이 생각하는 1위 2위 3위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친구들의 생각 27
27쪽 ▶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정리하기(활동 1-3) • 직업 적성 검사를 미리 실시한 후
※ 교재에 제시된 수업 흐름은 예시이며, 학교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수업할 것을 권장한다.
- 직업 적성 검사 결과지를 각자 꼼꼼히 읽도록 한다. 결과지를 준비하고, <활동 1-3> • 소단원의 수업 흐름에 따라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을
나의 적성 알아보기 1 활동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수학 - 결과지를 바탕으로 <활동 1-3>의 빈칸을 채우도록 한다. 을 할 때 나누어 주는 것이 효과
3.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활동 목표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색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 추천 직업군 작곡가, 지휘자 관심 직업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워크넷(www.work.go.kr) → 직업 적성 검사 직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적이다.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1.
음악 관련직
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
예 음악 능력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좋아하고 잘한다. 춤추는 것을 종이접기를 빠르고 깔끔하게 한다. 잘한다. 좋아하고 기계 조립을 세 가지 이상 다룰 수 있다. 악기를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품이 자주 출시된다. 쉬지 않고 줄넘기를 할 수 있다. 300개 이상 1위 → 청소년적성 검사 (중학생용) 개별
도입 전개 정리 자신이 있다. 발표하는 데 생각을 인정한다. 바로 책임을 실수를 하면 해 보았다. 반장이나 회장을 설명할 수 있다. 아는 과학 문제를 친구에게 노래 부르기 대회에서 상을 받아 보았다. 친구의 잘 들어준다. 이야기를 2위
길을 찾을 수 있다.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처음 가 본 위해 되도록 환경 보호를 가위나 칼로 쉽게 자를 수 있다. 원하는 모양을 수학 시간을 좋아한다. 키워 보았다. 맺을 때까지 식물이 열매를 빠르고 물건값을 3위 진로 샘 활동
칭찬을 많이 그림을 잘 그려서 즐겨 읽고 재활용 제품을 쓴다. 시나 소설을 이름을 10개 곤충의 일기를 쓰면서 하루를 새로운 생각을 잘 내고 윗몸 일으키기를 정확하게 계산한다. 20개 이상 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쓰세요 .
내가 생각하는
받는다.
이상 안다.
잘 공감한다.
나의 적성 영역
1위
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 되돌아본다. 2위 말을 자주 듣는다. 창의적이라는 3위 할 수 있다.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활동 점검하기 직업 적성 검사 결과 활동 예시 자기 평가
2.
문제 파악 문제 탐색(개별 활동) 모둠 활동 개별 활동 평가 및 정리 ① 4~6 명씩 모둠을 만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들고, 각자 자신의 활동 방법 책을 모둠원에게 돌 린다. 둠원의 적성 영역 세 개의 막대에 색 를 써 보자. 공간·시각 능력 신체·운동 능력 손 재능 수리·논리력 자기 성찰 능력 언어 능력 이름: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언어 능력 공간 · 시각 능력 음악 능력
약간 있으면 한 칸 을 칠한다. 칸, 보통이면 두 칸, 칠한다. 높으면 세 음악 능력 창의력 자연 친화력 대인 관계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신체 · 운동 능력, 창의력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 1위 2위 3위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7
▶ 활동 점검하기 • 검사 결과를 벤다이어그램으로
•학습 동기 유발 • 학습 주제 및 학습 • 모둠 구성하기 • 직업 적성 검사 결 • 벤다이어그램으로 27쪽 - <활동 1-1~3>의 결과를 바탕으로 파악한 본인이 생각하는 정리하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
• 학습 주제 방법 안내 • 과제 해결하기 과 정리 활동 점검 나의 적성 알아보기 활동
3.
(학습 목표) • 내용 파악하기 (활동 1-2) (활동 1-3) • 교사의 설명으로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색할 수 있다. 1 활동 목표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 추천 직업군 관심 직업 모둠 • 커리어넷(www.career.go.kr) 도덕, 기술 가정, 수학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직업 적성 검사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평가 적성, 친구들이 보는 적성, 표준화 심리 검사 결과로 알게 으므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높게 나온 적성 영역
1.
확인 (본문) • 결과 확인 마무리 좋아하고 잘한다. 춤추는 것을 생각을 빠르고 종이접기를 실수를 하면 깔끔하게 한다. 기계 조립을 좋아하고 반장이나 회장을 잘한다. 세 가지 이상 다룰 수 있다. 아는 과학 문제를 악기를 정리 필요하다고 생각한 상품이 자주 출시된다. 노래 부르기 줄넘기를 쉬지 않고 친구의 할 수 있다. 300개 이상 예 음악 능력 1위 음악 관련직 작곡가, 지휘자 • 워크넷(www.work.go.kr) → 직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 청소년적성 검사 (중학생용) 및 된 적성을 벤다이어그램에 정리하도록 한다. 평가 방법 교사 관찰 평가
• 내가 잘하는 활동 • 다음 차시 예고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길을 찾을 수 있다. 그림을 잘 그려서 발표하는 데 자신이 있다. 처음 가 본 받는다. 칭찬을 많이 인정한다. 바로 책임을 위해 되도록 재활용 제품을 쓴다. 환경 보호를 즐겨 읽고 잘 공감한다. 시나 소설을 해 보았다. 쉽게 자를 수 있다. 가위나 칼로 원하는 모양을 이상 안다. 이름을 10개 곤충의 설명할 수 있다. 수학 시간을 일기를 쓰면서 되돌아본다. 친구에게 좋아한다. 하루를 상을 받아 보았다. 대회에서 키워 보았다. 식물이 열매를 맺을 때까지 잘 내고 새로운 생각을 말을 자주 듣는다. 창의적이라는 잘 들어준다. 이야기를 정확하게 계산한다. 물건값을 빠르고 할 수 있다. 윗몸 일으키기를 20개 이상 2위 3위 활동 점검하기 진로 샘 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쓰세요 . 정리 ▶ 교사의 설명으로 마무리
의 공통점 정리(활 ① 4~6 명씩 모둠을 만 활동 방법 를 써 보자. 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 2위 3위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직업 적성 검사 결과 활동 예시 자기 평가 한다.
- 적성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자아 이해 지능’의 중요성을 언급
1위
내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
2.
동 1-1)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린다. 들고, 각자 자신의 책을 모둠원에게 돌 칠한다. 높으면 세 칸, 보통이면 두 칸, 둠원의 적성 영역 세 개의 막대에 색 신체·운동 능력 공간·시각 능력 음악 능력 손 재능 언어 능력 자기 성찰 능력 수리·논리력 대인 관계 능력 이름: 언어 능력 대인 관계 능력 공간 · 시각 능력 음악 능력 신체 · 운동 능력, 창의력 ▶ 다음 차시 예고
을 칠한다. 약간 있으면 한 칸 친구들이 생각하는 창의력 자연 친화력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나의 적성 영역 1위 2위 3위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7
수업 후 ▶ 표준화 심리 검사 결과를 궁금해 하는 학생들을 확인하고, 질문이 있는 학생들은 상담으로 연계하도록 한다.
(※ 직업 적성 검사를 수업 시간에 할 경우 2차시로 진행할 수 있다. 검사(커리어넷 등)가 여의치 않을 경우 교과서 부록의 간이 검사지를 활용할 수 있다.)
104 각론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05
세부 지도안 도입 세부 지도안 전개
1-1 문제 파악 질문 제시 2-1 문제 탐색 내용 파악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도입 질문(소단원명)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적성은 어떤 일을 다른 일보다 상대적으로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적성은 어떤 일을 다른 일보다 상대적으로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
03
직업 분야의 적성을 직업 적성이라고 한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직업 분야의 적성을 직업 적성이라고 한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도입 질문 의도 앞에서 학생들의 직업 흥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0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일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은 그 일을 다른 일보다 잘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일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은 그 일을 다른 일보다 잘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 동영상 자료와 질문을 바탕으로 각자의 직업 적성을 알아볼 것
학습
활동
활동
학습
면, 이번에는 직업 적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학생들 각 목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과제 • 나의 적성 알아보기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과제 • 나의 적성 알아보기 직업 선택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직업 선택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을 제안하면서 소단원 도입을 진행한다.
목표
직업 적성을 고려한다면 직업에 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직업 적성을 고려한다면 직업에 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자가 잘하는 활동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질문을 통해 생각할 직업 적성을 탐색하는 데는 스스로 관찰하여 알아보는 방법, 부모님·선생님·친구 직업 적성을 탐색하는 데는 스스로 관찰하여 알아보는 방법, 부모님·선생님·친구 내용 해설
열려라! 열려라!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다르다
직업 적성 검사
수 있도록 유도한다. 생각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다르다 생각 등 주변 사람의 의견을 들어 보는 방법이 있다. 또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 중에서 등 주변 사람의 의견을 들어 보는 방법이 있다. 또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 중에서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 (1) 본문 상단 내용 해설
직업 적성 검사
직업 적성 검사를 활용하여 알아볼 수도 있다.
직업 적성 검사를 활용하여 알아볼 수도 있다.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
적성은 타고나기도 하지만, 주변 환경의 영향이나 경험을 통해 발견하거나 자신의 노적성은 타고나기도 하지만, 주변 환경의 영향이나 경험을 통해 발견하거나 자신의 노
토요일, 은수는 오늘도 어김없이 오빠의 노랫소리에 잠을 깼다. 아무리 들어도 평범한 목소토요일, 은수는 오늘도 어김없이 오빠의 노랫소리에 잠을 깼다. 아무리 들어도 평범한 목소
세부 지도안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자리에서도 계속 노래를 흥얼거리는 오빠에게 부모님께서 말씀하셨다.자리에서도 계속 노래를 흥얼거리는 오빠에게 부모님께서 말씀하셨다. 는 활동, 잘하는 과목 등을 꾸준히 살피면서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찾아야 한다.는 활동, 잘하는 과목 등을 꾸준히 살피면서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찾아야 한다. 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한다. • 직업 적성을 탐색하는 방법
직업 적성 검사 점수만으로 진
력으로 계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직업 적성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소 자신이 좋아하력으로 계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직업 적성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소 자신이 좋아하
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므로
리인데, 오빠는 가수가 되겠다며 주말마다 집에서 노래 연습을 한다. 그러다 오늘, 점심 식사 리인데, 오빠는 가수가 되겠다며 주말마다 집에서 노래 연습을 한다. 그러다 오늘, 점심 식사
교사 활동 도입 질문을 제시하면서 이 단원을 학습하는 까닭을
• 적성: 어떤 특수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쉽게 학습할 수
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므로
직업 적성 검사 점수만으로 진
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한다.
있는 능력, 즉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직업 적성의 유형
•지도상 유의점•
직업 적성의 유형
아빠는 네가
글을 잘 쓰니까, 그 재능을 보면 좋겠어.
우리 아들은 잘하는 것도 한번 생각해
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구체적으로 그동안 칭찬받았던 경험을 떠올려 보 좋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빠는 네가 보면 좋겠어. 살릴 수 있는 직업도 좋을 거야. 좋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글을 잘 쓰니까, 그 재능을 신체·운동 능력 기존 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신체·운동 능력 기존 체력을 언어 능력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언어 능력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① 자기 관찰을 통하여 자신의 직업 적성을 알아본다.
우리 아들은
잘하는 것도 한번 생각해
살릴 수 있는 직업도 좋을 거야.
②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직업 적성을 알아본다.
도록 한다. 노래는 취미로 하고 작가가 노래는 취미로 하고 작가가 동작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동작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사람의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사람의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되는 건 어 떨까?
되는 건 어 떨까?
③ 주변 사람들을 통하여 자신의 직업 적성을 알아본다.
손 재능 손 재능 수리·논리력 수리·논리력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④ 표준화 진로 심리 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직업 적성을 알아본다.
1-2 문제 파악 학습 동기 유발 공간·시각 능력 공간·시각 능력 자기 성찰 능력 자기 성찰 능력 (2) 본문 하단 내용 해설
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생각할 수 있는 능력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의 10가지 영역(능력)을 설명하고 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며, 자신을 돌아보고 감정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며, 자신을 돌아보고 감정
교사 활동 음악 능력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대인 관계 능력 • 신체·운동 능력: 신체 기능이 민첩하고,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
• ‘차시별 수업 과정안’에서 제시한 ‘수업 흐름도’에 따라 교사 활동 •<열려라! 생각>을 학생들과 함께 읽는다. 보고 묻기 내가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내가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노래를 부르고, 능력 창의력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 • 손 재능: 손과 눈이 서로 잘 반응하며, 세밀한 것들을 만들거나
이고 동작을 배울 수 있는 능력
능력
•도입 질문
창의력
자연 친화력
자연 친화력
- 최근 1년 동안 나의 말과 행동으로 인해 칭찬받았던 경험이
묻기
보고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탐구·보호할 수 있는 능력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탐구·보호할 수 있는 능력
어를 낼 수 있는 능력 새롭고 독특한 어를 낼 수 있는 능력 인간과 자연이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자연에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 인간과 자연이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자연에 다룰 수 있는 능력
있는가? 24 24 25 25
- 지금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공 경험은 무엇인가?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 공간·시각 능력: 시각적·공간적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새롭
게 조직할 수 있는 능력
• 진로를 정할 때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일치하면 고 • 음악 능력: 음감이 있으며,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음악
과 학생 활동으로 구분하여 지도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 적성을 몰라서 헤매는 사람들에게 조언하는 관련 동영상을 보여 참고 자료 참고 자료 • 창의력: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
민이 적지만, 일치하지 않을 때는 고민하게 된다. 이런 점을 고려
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
하여 이 단원에서는 잘하는 것을 충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준다. ▒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 ▒ 적성에 대한 이해 • 언어 능력: 말과 글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
의 말과 글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적성은 특정한 일 혹은 직업에 관한 개인의 적응 능력이라고 할 수 있
가드너(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능력은 다양하
학생 활동 며, 개인에 따라 탁월한 영역이 다르다. 가드너는 아래 그림과 같이 다. 적성은 현재의 능력이라기보다는 장래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하게 • 수리·논리력: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 <열려라! 생각>과 동영상 자료를 보면서 나의 적성은 무엇인지 세부 지도안 여덟 가지 능력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능력들은 학습과 경험에 의해 해 주는 개인의 잠재 능력이다. 직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직업이 능력 세부 지도안 전개·정리
전개
서 길러질 수 있다고 보았다.
요구하는 능력과 개인이 가진 능력이 일치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 스스
생각해 본다. 출처: 임언 외, 『개정 적성 검사 보고서』. 로 적성을 발견하고 계발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탐색이 이루어져야 • 자기 성찰 능력: 자신의 내적인 상태를 잘 알며, 자신을 반성하
• 지도의 편리함을 위하여 교과서 축쇄본과 내용 설명 사이에 지 • CBS, 「성장문답」, ‘자기 적성을 몰라 헤매는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2-2 활동 목표 글이나 말, 의미에 논리적 사고 능력과 자연 세계에 대한 적 활동 1 나의 적성 알아보기 ▒ 적성과 흥미 나의 적성 알아보기 • 대인 관계 능력: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고 함께 작업할 수 있는 능력 2-3 활동 목표 분석하기
동영상 자료
한다.
고,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언어 지능
분류 하기
수리·논리 지능
자연 탐구 지능
문제 탐색 개별 활동
문제 탐색 개별 및 모둠 활동
활동
1
• 자연 친화력: 환경적 상호 의존성을 이해하며, 자연에 관심을 가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수학
도덕, 기술 가정, 수학
할 대답’(4분 35초)
모둠
대한 감수성, 민감성
구, 운영 능력
WEB www.youtube.com/watch?v=OL2iHMBRd7g(CBS 공식 SNS 채널) •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수학적 문제를 푸는 용, 관찰, 이해, 탐 적성이 특정 영역에서의 능력 발휘라면, 흥미는 특정 영역에서 일어나
과정에 대한 능력
등과 관련된 능력
지고 탐구·보호할 수 있는 능력
3.
직업 적성 검사
3.
활동 목표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 직업 적성 검사 •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는 활동 등에 관한 관심과 선호도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잘할
활동 목표
• 커리어넷(www.career.go.kr)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 커리어넷(www.career.go.kr)
1.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교과 연계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1. 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 예 음악 능력 음악 관련직 추천 직업군 • 구체적인 사례(유행하는 드라마나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 등)를 <활동 1-3>(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 기준)
교사 활동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색할 수 있다.
수 있는 활동을 좋아하고, 좋아해서 자꾸 하다 보면 더 잘하게 된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색할 수 있다.
활동 방법
추천 직업군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높게 나온 적성 영역
관심 직업성 영역
높게 나온 적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관심 직업
• 워크넷(www.work.go.kr) →
적성과 흥미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개인 수준에서 보면 적성과
• 도덕 〉 자신과의 관계
작곡가, 지휘자
• 워크넷(www.work.go.kr) →
1-3
작곡가, 지휘자
예 음악 능력
음악 관련직
직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 청소년적성 검사 (중학생용)
직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 청소년적성 검사 (중학생용)
시선을 연결하였다.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 기술·가정 〉 인간 발달과 가족 다중 지능 Multiple Intelligence 사람들과 교류하고, 춤추는 것을 좋아하고 잘한다. 발표하는 데 자신이 있다. 생각을 종이접기를 깔끔하게 한다. 빠르고 실수를 하면 바로 책임을 반장이나 회장을 기계 조립을 좋아하고 해 보았다. 흥미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예컨대, 과학 성적이 높지만 과학 분 1위 2위 통하여 관련 직업 적성의 종류를 설명한다. • 직업 적성 검사 실시 후, 결과지를 꼼꼼히 읽도록 한다.
문제 파악 학습 목표 확인
악기를 춤추는 것을
1위
대인 지능
악기를
줄넘기를 기계 조립을
필요하다고
자기 이해 지능
필요하다고 종이접기를
줄넘기를
쉬지 않고
좋아하고 잘한다.
300개 이상 잘한다.
쉬지 않고 좋아하고
잘한다.
다룰 수 있다.
세 가지 이상
생각한 상품이
생각한 상품이빠르고
다룰 수 있다.
깔끔하게 한다.
세 가지 이상
자주 출시된다.
300개 이상
자주 출시된다.
할 수 있다.
지도 목표
자기 자신을 이해하
야의 일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운동을 잘
할 수 있다.
• 수학 〉 기하
• 결과지를 보고, 가장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세 가지를 교과서에
아는 과학 문제를 생각을
못하지만 운동하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다. 실제로 진로 지도 중 심리
이해하며, 교감하는
노래 부르기
노래 부르기 실수를 하면
아는 과학 문제를
고 느낄 수 있는 인
친구의
친구의 반장이나 회장을
학생 활동
대회에서 바로 책임을
대회에서
친구에게 발표하는 데
자신이 있다.
이야기를
이야기를 해 보았다.
상을 받아 보았다.
친구에게
2위
상을 받아 보았다. 인정한다.
설명할 수 있다.
설명할 수 있다.
잘 들어준다.
잘 들어준다.
와 흥미 검사의 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두 검사가 이론적, 경험
교사 활동 활동 방법 지적 능력 능력 인정한다. 검사를 보면 적성과 흥미가 불일치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적성 검사 •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자신의 적성을 파악해 본다. 적도록 한다.
<활동 1-1> 처음 가 본 환경 보호를 가위나 칼로 수학 시간을 처음 가 본 식물이 열매를 환경 보호를 물건값을 가위나 칼로 수학 시간을 식물이 열매를 물건값을 • 결과지를 참고로 직업군, 주요 적성을 적고 추천 관심 직업 중
키워 보았다.
맺을 때까지 위해 되도록
빠르고
좋아한다.
키워 보았다.
좋아한다.
길을 찾을 수 있다.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빠르고 원하는 모양을
쉽게 자를 수 있다.
맺을 때까지
• 학습 목표를 통해 학생들에게 직업 적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 퍼즐 조각에 있는 음악 지능 다양한 활동 내용을 읽고, 자신이 잘하는 활 공간 지능 길을 찾을 수 있다.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재활용 제품을 쓴다. 위해 되도록 원하는 모양을 쉽게 자를 수 있다. 적 원리에 따라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비교하기가 어렵고 얼핏 불일치 3위 쓰세요 .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진로 샘 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진로 샘 에 마음에 드는 직업을 써 보도록 한다.
정확하게 계산한다.
정확하게 계산한다.
3위
재활용 제품을 쓴다.
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한 경우에는 어느 한 쪽에 비중을
쓰세요 .
신체 운동 지능
이라는 것을 명확히 인식시키고, 직업 흥미와 직업 적성을 함께 동을 생각해서 좋아하는 색으로 칠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시공간적인 세계를 그림을 잘 그려서 칭찬을 많이 시나 소설을 즐겨 읽고 이름을 10개 곤충의 두기보다는 양쪽에 제시된 진로 가능성에 관해서 모두 탐색하도록 권 판서 정리 ※ 검사를 미리 실시하고, 결과지는 나중에 나누어 주는 것이 효
새로운 생각을
일기를 쓰면서
윗몸 일으키기를 곤충의
일기를 쓰면서그림을 잘 그려서
잘 내고 시나 소설을
새로운 생각을
윗몸 일으키기를
소리, 리듬, 진동과
하루를
하루를 칭찬을 많이
창의적이라는 즐겨 읽고
20개 이상 이름을 10개
잘 내고
20개 이상
운동, 균형, 민첩성,
창의적이라는
잘 공감한다.
할 수 있다. 이상 안다.
되돌아본다.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 색칠한 내용의 공통점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 공통점이 없다면, 받는다. 내가 생각하는 잘 공감한다. 이상 안다. 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청소년기의 적성과 흥미는 고정된 것이 아 활동 점검하기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자기 평가 자기 평가 과적이다.
되돌아본다. 받는다.
말을 자주 듣는다.
활동 점검하기
할 수 있다.
말을 자주 듣는다.
자세 등을 조절할 수
인지하는 능력과 3
같은 음의 세계에 민
•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동기 유발 자료, 교수·학 •지도상 유의점• <활동 1-2> 몇 가지로 분류해 정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차원적인 세계를 잘 ① 4~6 명씩 모둠을 만 활동 방법 들고, 각자 자신의 책을 모둠원에게 돌 2. 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 직업 적성 검사 결과 • 직업 적성 탐색 방법: 자기 관찰, 다양한 경험, 주변 사람이 보는 나 파 • 직업 적성 검사는 학교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진행되므로 학교
• 적성: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내가 생각하는
2위
3위
1위
감하게 반응하는 능
니고 어느 정도 변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두고 천천히 생각하는 것도
1위
2위
3위
있는 능력
나의 적성 영역
나의 적성 영역
직업 적성 검사 결과
활동 예시
활동 예시
•지도상 유의점•
중요하다.
변형하는 능력
2.
력
직업 적성 검사 결과
활동 방법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출처: 임언 외, 『개정 적성 검사 보고서』.
악, 표준화 진로 심리 검사
도입 단계에 관련 영상을 적절히 활용한다.
① 4~6 명씩 모둠을 만
를 써 보자.
를 써 보자.
이름:
공간 · 시각 능력
들고, 각자 자신의
이름:
책을 모둠원에게 돌
실정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간 · 시각 능력
• 모둠을 4~6명으로 구성하여 활동을 진행한다.
• 모둠원들에게 각자의 『진로와 직업』 교과서를 돌린다.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린다. 신체·운동 능력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린다. 언어 능력 신체·운동 능력 언어 능력 언어 능력 언어 능력 ① 학기 초에 유료 기관의 검사로 진행한 결과를 토대로 수업 진행 가능
106 각론 • 교과서 주인의 적성에 해당하는 부분에 매우 높다고 생각하면 둠원의 적성 영역 세 개의 막대에 색 칸, 보통이면 두 칸, 칠한다. 높으면 세 손 재능 공간·시각 능력 둠원의 적성 영역 세 개의 막대에 색 칠한다. 높으면 세 칸, 보통이면 두 칸, 수리·논리력손 재능 자기 성찰 능력공간·시각 능력 수리·논리력 자기 성찰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음악 능력 신체 · 운동 능력,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07 (단, 결과지 정리 과정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신체 · 운동 능력,
세 칸, 보통이면 두 칸, 약간 있다고 생각하면 한 칸을 칠하도 약간 있으면 한 칸 을 칠한다. 친구들이 생각하는 음악 능력 창의력 1위 약간 있으면 한 칸 을 칠한다. 2위 대인 관계 능력음악 능력 자연 친화력창의력 친구들이 생각하는 3위 1위 2위 대인 관계 능력 자연 친화력 3위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나의 생각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창의력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창의력 ② 커리어넷이나 워크넷에서 실시(집에서 숙제로 하기)
습에 직결되는 내용 해설과 지도상의 유의점, 교수·학습에 도 • 모둠원들이 색칠을 다 끝내면 교과서 주인은 교과서를 돌려받아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나의 적성 영역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나의 적성 영역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7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7 ④ 커리어넷이나 워크넷에서 실시(학기 초나 수업 시간에 OMR 카드로
③ 커리어넷이나 워크넷에서 실시(학교 컴퓨터실에서 하기). 이 경우 결
록 지도한다(색연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과지 출력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영역 세 가지를 적도록 한다.
진행. 약간의 비용 지불)
• 검사 결과를 맹신하지 말고 참고만 하도록 지도한다.
•지도상 유의점•
예시 답안 평가 자료
• 학기 초여서 모둠원 서로가 잘 모를 수도 있으나, 짧은 시간 동안의 경 3 평가 및 정리 자료 조직화하기
험을 통하여 활동에 성실하게 임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유도한다.
움이 되는 참고 자료를 제시하였다. • 모둠원들의 적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서로 관찰을 통하여 잘 ▒ <활동 1-1> ▒ 평가 시 유의점 • 앞에서의 활동을 정리한다.
• <활동 1>은 과정 평가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정 평가의 채점
교사 활동
하는 영역에 관해 문장으로 써 주는 활동으로 대체한다.
• 1위: 대인 관계 능력, 2위: 자연 친화력, 3위: 손 재능
기준은 활동지 내용의 적합성과 충실성, 성실한 자세 등을 기준으로 삼
▒ <활동 1-2>
• 1위: 신체·운동 능력, 2위: 대인 관계 능력, 3위: 창의력 을 수 있다. •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적성, 표준화 진로 심리 검사를 통해
▒ <활동 1-3> ▒ 평가 후 피드백 알아본 자신의 적성, 친구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적성을 벤다이
참고 자료 어그램에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추천 직업군 관심 직업 • 성실하게 자신의 적성을 확인한 학생들을 칭찬한다.
• 다소 불성실하게 활동지를 작성한 학생들에게 자기 이해의 중요성을 • 공통되는 부분을 찾는 것에 유의하도록 주의를 준다.
▒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의 주요 능력과 대표 직업 1위 언어 능력 인문 및 사회 과학 기자, 변호사, 설명한다. • 시간이 된다면 정리한 후 간단하게 느낀 점 등을 적어 보고, 모
관련직
• 소단원별 교과서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판서 자료로 활용할 수 신체·운동 능력 곡식·작물 재배가, 무용가, 운동선수, 경찰관 등 2위 자연 친화력 자연 과학 관련직 동물 조련사 ▒ 자기 평가지 둠원들과 함께 이야기하도록 안내한다.
대표 직업
주요 능력
손 재능
용접원, 제과·제빵사, 패션 디자이너, 미용사, 공예가 등
학생 활동
법률 및 사회 활동
평가 요소
공간·시각 능력 건축 공학 기술자, 비행기 조종사, 사진작가, 조각가 등 3위 대인 관계 능력 관련직 유치원 교사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는가? 우수 보통 미흡 • 그동안의 활동을 종합하는 것이므로 공통 부분에 유의해서 정리
음악 능력 가수, 악기 제조원, 작곡가 등 ▒ <활동 점검하기>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였는가? 한다.
창의력 개그맨, 영화감독, 시각 디자이너, 소설가 등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지도상 유의점•
언어 능력 기자, 역사학 연구원, 변호사, 보육교사, 시인 등 언어 능력 ▒ 교사 관찰 평가지 교과서 27쪽 벤다이어그램에 바로 적으려면 다소 헷갈릴 수 있으니, 연
있게 하였다. 수리·논리력 자 등 사회복지사, 성직자, 인문계 중고 교사, 사회단체 활동 자연 친화력 활동 1 자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합 우수 보통 미흡 습장이나 여백지에 한 번 그려 보고 교과서에 정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
생물학·심리학 연구원, 의사, 회계사, 우주공학 기술
평가 요소
법이 될 수 있다.
자기 성찰 능력
가 등 대인 관계 한 내용을 성실하게 활동지에 작성
대인 관계 능력 경영 컨설턴트, 영업 사원, 유치원 교사, 승무원 등 손 재능 능력 신체·운동 능력, 하였는가?
자연 친화력 농업 기술자, 동물 조련사, 채소 및 특용 작물 재배자 등 창의력 벤다이어 세 가지 기준으로 자신의 적성을
출처: 커리어넷 홈페이지(http://www.career.go.kr/cnent/ 그램 벤다이어그램에 적절하게 정리할
수 있는가?
front/examen/inspctMain.do)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예시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 학생 활동에는 지도 방법과 예시 답안, 평가 도구 및 방법 등을 108 각론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09
제시하였다.
50 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