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6
P. 56
2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방법
가. 강의식 수업
1 개념
강의식 수업은 교수자 중심의 설명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이다.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수자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수업 모형이다. 강의법
은 가장 오래된 교수법이며, 교수 중심의 학습법이다.
<표 12> 강의식 수업의 장·단점
장점 단점
교과 내용의 보충, 가감, 삭제가 용이하다. 학습자의 개성, 능력이 무시되기 쉽다.
수업 시간, 학습량 등을 수업자의 의지대로 조절 추상적인 개념 전달로 학습 능력이 낮은 학습자는 요점을 파악하기 곤
하기 용이하다. 란하다.
단시간에 다양한 지식과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학습자의 개별화, 사회화가 어렵다.
2 강의식 수업의 모형
(1) Jacobsen의 설명식 수업 모형
단계마다 핵심적인 활동 주도자를 명시하고 있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교수자: 개념, 용 학생: 교수자가
교수자: 상위 개 교수자: 긍정적 학생: 그 이외의
어를 정의한 다 제시한 다양한
념을 찾아서 연 이거나 부정적인 또 다른 예 들어
음 명확히 설명 예를 분류하고
관 짓기 예 제시하기 보기
하기 설명하기
(2) Ausubel의 선행 조직자 모형
학습자에게 먼저 포괄적 아이디어를 제시한 후, 점차 단편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나간다.
1단계 2단계 3단계
(선행 조직자 예시) (학습 과제 및 자료의 제시) (학습자의 인지 구조 강화)
① 전후 학습 내용들을 밀접하
① 학습 자료의 논리적 조직을
① 수업 목표를 명확히 하고, 게 관련지어 준다.
명확히 한다.
선행 조직자를 제시한다. ② 학습 내용에 대한 비판적 접
② 점진적으로 세부적이고 상
② 학습자의 사전 지식, 경험을 근을 유도한다.
세한 내용으로 분화시켜 나
수업 내용과 연결 지어 준다. ③ 학습 내용을 명료화하고 정
간다.
리한다.
54 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