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3
P. 53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활용 안내 중단원 특집 활용 안내
중단원 특집
참고 자료
특집 ‘나’의 특성 종합하기 나의 신체적 특징 나의 강점과 약점
나의 꿈을 시력: 강점: 나만의 미니북 만들기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 유형 검사(MMTIC)
찾아서 우리는 진로를 선택하기에 앞서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 등 자신의 특성을 정확히 체력: � 상 � 중 � 하
이해해야 한다. ‘내가 보는 나’와 ‘주변 사람들을 통해 알아본 나’, ‘표준화 검사를 통 특징:
해 알아본 나’를 종합하여 자신이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합 ➊ 미니북 구성 예시 MMTIC는 성인용 심리 검사인 MBTI(Myers-Briggs Type
리적인 진로 선택을 위한 밑바탕을 마련해 보자. 약점: Indicator)와 마찬가지로 칼 융(Jung, C.)의 심리 유형 이론에 그
미니북 구성
커리어넷 바탕을 두고 있다. 1990년 미국의 C. Meisgeier 박사와 E.
(www.career.go.kr) 1면 나를 드러내는 이미지(표지) 5면 나의 직업 흥미 결과
중 · 고등학생 심리 Murphy 박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MMTIC의 한국 표준화 작업은 • 중단원 내용 영역에 맞는 인성 관련 읽기 자료의 지도 목표, 지도 방
주변 사람들이 보는 나의 모습 내가 보는 ‘나’ 검사에 직업 가치관
내가 보는 ‘나’
신체적 특징이나 강·약점 외에도
부모님: 신체적 특징이나 강·약점 외에도 검사가 있구나. 2면 나의 신체적 특징 6면 나의 직업 적성 결과 1993년 만 8세부터 13세까지의 어린이 및 청소년 2600명을 대상
평소 자신에 관해 스스로 생각한 것,
평소 자신에 관해 스스로 생각한 것, 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론적인 틀과 문항 구성에 있어 MBTI의 저
선생님: 좋아하는 활동, 잘하는 과목 등을 3면 나의 강점과 약점 7면 나의 직업 가치관 결과
살펴볼 수 있다.
자 K. Briggs와 I. Myers의 선호도 지표(E-I, S-N, T-F, J-P)
친구:
아버지께서 커리어넷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나 나의 직업 가치관 4면 나의 성격(MMTIC) 검사 결과 8면 주변 사람들이 보는 나의 모습 를 그대로 적용하였다.
(응원의 글 받기)
보시는 저는 나의 직업 흥미와 직업 적성 부록 170쪽의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를 써 보자. MMTIC의 고유한 개념인 ‘U-band’는 ‘미결정 영역’을 일컫는데,
어떤 특성을
가졌나요? 직업 흥미
아, 나는 이런 특성을 교과서 22쪽에서 실시한 커리어넷 직업 흥미 ➋ 미니북 만드는 순서 어린이들의 심리적 선호도가 아직 결정되지 않고 미결정된 상태 향, 지도상 유의점, 연계 활동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안내하였다.
검사(H) 결과나 부록 167쪽의 간이 홀랜드 직
지녔구나. 업 흥미 검사 결과를 써 보자. 직업과 관련해서 내게 중요한 것은 (Undetermined band)를 가리킨다. 성인용 MBTI 결과와 달리
무엇일까? 가치 ◦◦ 가치 ◦◦ 어린이용 MMTIC에는 U-band가 나타날 수 있다.
직업 적성
교과서 27쪽에서 실시한 커리어넷 직업 적성
능 검사 결과를 써 보자.
주변 사람들을 통해
주변 사람들을 통해 표준화 검사를 통해 검사 결과나 부록 168~169쪽의 간이 다중 지 나의 성격 나의 성격 MMTIC은 성인용 MBTI와 마찬가지로 네 가지 선호 경향을 측정
알아본 ‘나’
알아본 ‘나’ 부록 166쪽의 간이 MMTIC 성격 검사 결과를 써 보자. 하며, 이것을 조합하여 개인의 성격 유형을 네 가지로 나눈다.
부록 166쪽 MMTIC 검사 결과를 써 보자.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은 나를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은 나를 알아본 ‘나’
잘 아는 사람으로서 나의 특성을 직업 흥미 검사, 직업 적성 검사, MBTI 4가지 선호 경향
잘 아는 사람으로서 나의 특성을
알려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업 가치관 검사 등의 표준화
표준화 검사 결과 등과 관련하여 검사를 통해 나의 특성을 선생님,
조언을 해 줄 수도 있다. 파악할 수 있다. 저는 제가 어떤 MBTI 성격 외향(E) ← 에너지 방향(주의 초점) → 내향(I)
성격인지 잘 모르겠어요. 검사를 쉽게 풀어 ① 종이를 접어 8등분한다. ② 가운데를 칼이나 가위로 자른다. • 오른쪽 지면에는 관련 활동 자료와 예시, 다양한 참고 자료를 수록
만든 MMTIC 검사를
통해 네 성격을 감각(S) ← 인식 기능(정보 수집) → 직관(N)
알아보자.
28 29
특집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사고(T) ← 판단 기능(판단, 결정) → 감정(F)
판단(J) ← 행동 양식/생활양식 → 인식(P)
이렇게 지도하세요 이렇게 활동하세요 이러한 성격 유형을 기초로 하여 학생들의 타고난 기질에 따라 학
습 방법과 진로 개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기질별 학습 태도와 하였다.
지도 목표 활동 목표 진로 및 생활 지도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특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보고 정리하면서 있는 자신의 특성을 정리한 후 그 특성이 잘 드러날 수 있는 형태 기질별 학습 태도와 진로 및 생활 지도
그대로의 자신을 존중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직업 흥미와 적 로 나만의 미니북을 만들 수 있다. ③ 솟아 있는 양쪽을 잡은 후 그대로 기질 학급에서의 학습 태도 진로 및 생활 지도 방법
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 밀어 올리듯이 접는다. ④ 잘 포개어 책처럼 만든다. S J - 모범생(규칙, 준비물 철저 준수) - 체계적, 단계적 학습 지도
- 짜여진 수업 선호
- 복습 중심의 학습 지도
록 지도한다. 활동 방법 유형 - 교사 중심의 주입식 수업 선호 - 학습량 설정 지도
-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선호
- 창의성, 융통성을 키우는 점진적 활동
• 참고 자료의 <나만의 미니북 만들기>의 내용을 바탕으로 8 ❸ 활동 예시
지도 방향 면의 내용을 구성해서 나만의 미니북을 만들어 보도록 지 - 장난꾸러기 - 짧은 집중력을 요하는 학습 전략
- 행동파(백문이 불여일행)
- 간헐적인 물질적 보상
S P - 다양한 자료, 교구 활용 요구
•그동안 탐색했던 ‘나’를 정리해 보는 시간임을 안내한다. 도한다. 유형 - 교사 중심의 주입식, 설명식 수 - 시청각 자료 활용 학습
- 간헐적인 시간 한계 상기
업은 비효율적
-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와 공 - 즉흥적인 활동, 자유스러움과 허용적인 분
• 본문과 활동에서 다루지 않았던 청소년 성격 유형 검사 • 시간이 걸리는 활동이므로 ‘진로 체험의 날’이나 ‘창의적 체 간 학습 선호 위기와 공간
험 활동 진로 시간’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MMTIC)와 직업 가치관 검사를 해 보도록 유도한다. - 꿈꾸는 몽상가, 꿈나무 - 풍부한 정서적 교류가 병행되는 학습 지도
• 표준화 검사 결과를 작성할 때는 검사 결과뿐만 아니라 결 • 각자의 특성에 따라 미니북의 구성을 다르게 할 수 있고, N F - 사람 혹은 자신과 관계 짓는 의 - 틀에 매이지 않는 표현 지향 학습 지도
미 연결 학습 선호
- 문학, 역사, 소설, 시 등 내면을 자극하고 살
과의 특징도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미니북이 아닌 미니 팸플릿의 형태로 만들 수도 있다는 점 유형 - 통찰력, 예리함, 창의성과 기발 - 조직, 체계, 반복 연습에 약한 것을 돕기 위
찌우는 교과 과정
함을 언어 표현에서 발휘
을 지도한다. - 개인적 격려, 친숙한 급우와의 해 기록, 녹음, 녹화 방법 활용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 소그룹 작업 선호 - 소그룹 작업 학습 지도
면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직업 흥미와 적성을 한 면으로 하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꿈 - 꼬마 과학자 - 주제를 주어 개별적 탐구 학습 지도
의 변천을 정리해 볼 수도 있다. - 한 가지 테마를 깊이 관찰, 연구 - ‘우리나라 도자기’, 혹은 ‘별의 세계’ 등 지적
N T 호기심을 자극하는 학습 선호
•지도상 유의점• 유형 - 지적 호기심과 독립심이 강함 - 참견, 조언을 삼가는 학습 지도
- 과학 영역의 탐구 학습 선호
- 교사의 일방적 설명 싫어함 - 강한 개성이나 자존심을 학습 장면에서 효
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
교사의 수업 내용에 따라 다양한 지면의 구성이 가능하다.
출처: 대구광역시 교육청 진학 진로 정보 센터
(http://jinhak.dge.go.kr/main/bbs/bbsList.php?cid=&skin=board&no=1392&
출처: 학생 작품(정란주) start=0&mode=view&table=board_10&category=board_10&mid=4&bbsNo=11&lm=)
110 각론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11
프로젝트
자유학기 연계 활동
미술, 국어
프로젝트 자유 학기 연계 활동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2단계 계획 캐릭터 기획하기 3단계 실행 캐릭터 만들기 4단계 평가 캐릭터 발표 및 평가하기
1.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써 보자. 1. 다음 [보기]를 바탕으로 나의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쓰고, 캐릭터 모형과 함께 발표해 보자.
활동 목표 •캐릭터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다음 순서에 따라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캐릭터 모형을 만들어 보자.
•자신의 특성을 나타내는 캐릭터를 기획하여 캐릭터 모형을 만들 수 있다.
예 키다리 (신체적 특징), 느긋함 (성격), 거북 (닮은 동물), 빵 (좋아하는 음식), 일기장 (가장 아끼는 물건) 등 보기
활동에 앞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다양한 캐릭터는 이름과 모습에서 그 특징이 드러나도록 기획된다. 1 전개도에 캐릭터 디자인하기 2 캐릭터 꾸미기 3 캐릭터 모형 완성하기 캐릭터의 특징, 캐릭터의 이름, 나와 캐릭터의 닮은 점
따라서 어떤 캐릭터의 이름과 모습을 보면 그 특징을 짐작할 수 있다. 이와같이 자신의 특성을 효 나의 캐릭터 설명 쓰기
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캐릭터를 만들어 보자.
프로젝트 자유학기 연계 활동 안내 활동 안내 • 캐릭터 분석하기 준비 • 나의 특성 파악하기 계획 • 캐릭터 전개도 그리기 실행 • 캐릭터 모형 발표하기 평가 2. 1번에서 쓴 단어 중 세 개를 골라 캐릭터에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 정리해 보자. 백지 전개도에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캐 캐릭터의 성격이 잘 드러나도록 색연필로 전개도를 선에 따라 접은 후 풀로 붙여 캐 2. 내가 만든 캐릭터 모형에서 개선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을 써 보자.
단어
캐릭터에 표현할 방법
•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 캐릭터 모형 완성하기
• 나의 활동 평가하기
• 친구의 프로젝트 활동
캐릭터 기획하기
칠하는 등 캐릭터를 꾸민다.
⇨ 캐릭터의 전체 모습을 거북과 닮은 형태로 디자인한다.
평가하기
예 느긋함
릭터 모형을 완성한다.
릭터를 스케치한다.

1단계 준비 캐릭터 분석하기

준비물 다음 캐릭터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써 보자. 안전 수칙 백지 전개도
종이, 연필, 지우개, 색연필, 칼, ⇨ 가위나 칼을 사용할 때는 다치 3. 친구들이 만든 캐릭터 모형을 칭찬하는 상장을 만들어 보자.
가위, 풀 등 지 않도록 주의한다. 활동 예시
관련 정보
• 관련 학과: 공업디자인과, 산 3. 2번에서 정리한 표현 방법에 따라 캐릭터의 모습을 스케치해 보자.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풀칠풀칠풀칠풀칠풀칠 풀칠풀칠풀칠풀칠풀칠풀칠
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제
품디자인과 등 진로 샘 상 장
• 관련 직업: 만화가, 애니메이 진로 샘 전개도에 필요한 소품이나
캐릭터를 표현할 때 특징
션 기획자, 캐릭터 상품 기획 적인 부분은 강조하고 다른 머리 모양 등을 포함시킬 수 풀 풀풀풀풀 이름: ◯◯◯
• 자유학(년)기제 등과 연계하여 융·복합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도록 • 워크넷(www.work.go.kr) 인터넷 자료 수집 부분은 단순화하는 것이 좋 현하는 문구를 적을 수도 있 칠 칠칠칠 위 학생은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활동에서
있고 , 캐릭터를 색칠하거나
자 등
꾸밀 때 좌우명 등 자신을 표
어요 .
아요 .
• 커리어넷(www.career.go.kr)
창의력이 반짝이는
캐릭터를 만들었으므로 이 상을 수여합니다.
예 • 캐릭터 특징: 자기 일에 매우 열정적이고,
투철한 경찰관이다.
환자들에게 약간 무서운 간호사이다. 예 • 캐릭터 특징: 시민 안전에 관한 사명감이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년 월 일
• 이유: 눈동자가 초롱초롱 빛나고 주사기 • 이유: 작은 단서도 놓치지 않을 것 같은 밑면
바늘 끝이 매서워 보이기 때문이다. 날카로운 눈매와 단호한 표정에서 책임감
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앞모습 뒷모습
4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프로젝트 활동 45 4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프로젝트 활동 47
활동 지도 계획, 활동 전개 및 지도상 유의점, 활동 평가지를 상세하 1 활동 개관 2 활동 전개 및 지도상 유의점
활동 주제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관련 교과 미술, 국어 1 준비 캐릭터 분석하기 3 실행 캐릭터 만들기 자료 조직화하기 활동 평가지
• 캐릭터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학습 목표와 학습 과제가 무엇인지 안내한다. 1. 전개도 그리기: 전지에 백지 전개도를 필요한 크기로 옮겨 그린 후 스 평가 시 유의점
• 자신의 특성을 나타내는 캐릭터를 기획하여 캐릭터 모형을
고 알기 쉽게 안내하였다. 만들 수 있다. • 캐릭터 디자이너에 대해 궁금한 점을 정리해 질문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 전개도에 캐릭터를 그릴 때는 필요한 소품을 추가하여 캐릭터의 특 • 학생 스스로 자신의 캐릭터를 평가하여 보완할 점을 찾을 수 있도록 지
활동 목표
케치한 캐릭터의 전개도를 그리도록 한다.
• 모둠별로 자신의 질문을 공유하도록 한다.
도한다.
방법 교수·학습 프로젝트 학습 평가 방법 동료 평가 • 자신이 맡은 질문의 답을 찾아보도록 하고 모둠 내에서 공유한다. 성을 나타낼 수 있음을 안내한다. • 학생들이 서로의 캐릭터를 평가할 때에는 캐릭터의 장점을 찾아 칭찬할
교수·학습 학습지, 전개도, 가위, 풀, 차시 3 - 직업에 관한 정보는 커리어넷과 워크넷, 기타 자료를 통해 찾아볼 수 - 좌우명 등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문구를 추가하여 캐릭터의 특성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자료 색연필 있음을 안내한다. 표현할 수 있음을 안내한다.
• 다양한 캐릭터 모형을 미리 제시하고 그 특징을 써 보도록 한다. 2. 캐릭터 꾸미기: 캐릭터의 성격을 표현하는 데 적합한 색을 골라 색연 평가 후 피드백
수업 과정 주요 활동 차시
▶ 학습 안내하기 •캐릭터 분석을 통해 자신의 특성을 어떻게 표현할지 생각하도록 한다. 필로 칠하는 등 캐릭터를 꾸미도록 한다. • 학생들이 만든 캐릭터 모형을 일정 기간 동안 교실에 게시하여 서로의
도입 ▶ 캐릭터 분석하기 0.5 3. 전개도 잘라 붙이기: 가위나 칼을 이용해 전개도를 자르고 선에 따라 작품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캐릭터 모형을 보고 그 특징을 접은 후 풀로 붙여 캐릭터 모형을 완성하도록 한다.
써 보도록 한다. 2
▶ 캐릭터 기획하기 계획 캐릭터 기획하기 분석하기 - 가위나 칼을 이용할 때는 주의하도록 한다. 자기 평가지
- 자신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적어 1. 자신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써 보도록 한다. • 캐릭터를 아래의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도록 한다.
보도록 한다. -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쓸 때는 외형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성
- 다양한 캐릭터들을 보여 주고 캐릭터 4 평가 캐릭터 발표 및 평가하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평가 내용 상 중 하
를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격, 장점 등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 자신의 특성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2. 자신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표현 방법을 정하도록 한다. 1. 자신의 캐릭터를 설명하는 글을 쓰고, 캐릭터 모형과 함께 발표하도록 디자인된 캐릭터가 나의 특성을 잘 표현하고 있는가?
전개 적절한 표현 방법을 정하도록 한다. 1.5 3. 2번에서 정리한 표현 방법에 따라 캐릭터의 모습을 스케치한다. 한다.
- 자신의 캐릭터를 스케치해 보도록 한다. - 캐릭터를 표현할 때 추상적인 특성을 어떻게 캐릭터에 녹여 낼 수 - 발표 시 교실 환경에 따라 소집단을 구성하여 소집단 내에서 발표할 캐릭터의 디자인이 특징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있는가?
▶ 캐릭터 만들기 있을지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수도 있다.
- 백지 전개도에 스케치한 캐릭터를 옮 - 캐릭터의 모습은 꼭 사람의 형태가 아니어도 됨을 안내하고 다양한 2. 자신이 만든 캐릭터에서 개선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을 스스로 평가
겨 그리고 채색하도록 한다.
- 전개도의 선을 따라 자르고 풀로 붙여 표현이 나올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해 보도록 한다.
캐릭터 모형을 완성하도록 한다.
정리 ▶ 캐릭터 발표 및 평가하기 1 - 캐릭터를 만들 때는 최대한 단순하게 표현하되 특징적인 부분은 강 3. 친구들이 만든 캐릭터를 서로 공유하며 장점을 칭찬하는 상장을 만들
조하여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어 주도록 한다.
130 각론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31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활용 안내
대단원 마무리
교사 관찰 평가 작성 예시 자료
단원을
마치며 스스로 평가하기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의 각 소단원별 전체 활동을 점검하고 마무리하는 교사 수행 평가(관찰 평가)의 예시 자료이다.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평가하여 나의 평가 그래프를 그려 보자. 이 단원에서 활동한 내용을 돌아보면서 핵심 질문에 답해 보자.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01 핵심 질문 현장 수업 적용 시 교사가 선택·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을 존중하고, 강점은
발전시키며 약점은 보 나는 누구일까?
완할 수 있다.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교과서 14쪽을 확인하세요.
02 핵심 질문 자신이 잘하는 활동과 영역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짐. 모둠원들과 함께 서
스스로 세운 학습 목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 로의 적성을 찾아주는 활동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였으나, 자신의 적성을
표를 이룰 수 있다. 의 직업 흥미를 탐색 사람들과 잘 어울릴 (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할 수 있다.
수 있는 방법은 무엇 찾아보고, 적성 검사 결과지를 정리하는 활동에서 다소 소극적인 자세를 보 대단원 마무리 활용 안내
교과서 13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20쪽을 확인하세요. 일까?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임. 평소 잘하는 활동을 메모하는 등의 방법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5(점) 적성을 찾아보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전체적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
3 특성 이해하기 v 색하고 파악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활동을 수행함.
1
(소단원 성취 수준: 중)
교과서 10쪽의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자. 나의 특성 표현하기 [9진01-01] v
경청, 질문, 설득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의 적성을 탐색할 수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있다. 나의 강점, 약점 이해하고 강·약점 등을 존중할
할 수 있다.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상 중 하 상 중 하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 v
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의사소통 역량 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표현하기 수 있다.
교과서 36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24쪽을 확인하세요.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공동체 역량 경청하며 존중할 수 있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대인 관계의 중요성 창의적 사고 역량 자아 존중감 키우기 v
을 이해하고, 주변 사 자아 정체성과 자신감을 가
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 상 중 하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맺을 수 있다. 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 자기 관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
교과서 30쪽을 확인하세요. 갈 수 있다. 지식 정보 처리 역량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특성’을 알아봄. 스스로 자신의 특성을 생각하고 표현 (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 교과서 대단원 마무리 활동의 내용 해설을 충실하게 제시하였다.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하는 활동에는 적극성과 성실함을 보인 반면, 모둠 안에서 서로의 특성을 알
자신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 및 심미적 감성 역량 상 중 하 인간에 관한 공감적 이해와 아보고 서로 이야기해 주는 활동에서 다소 소극적인 모습을 보임. 자신을 탐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5점 매우 그렇다. 4점 조금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환경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상 중 하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색하는 활동에서 높은 성취를 보인 것처럼 스스로 생각한 자신의 모습을 모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
고 향유할 수 있다. 둠원들과 나누고, 그 안에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다면 자신을 이해하는 데 나의 대인 관계 역량 점검 [9진01-03] v
4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을 마치며 49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함. 활동과 내용을 정리하는 ‘모방 시 짓기’에서 자신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 친구,
의 약점을 적절히 표현하면서 있는 그대로 자신을 받아들이는 내용으로 완 대인 관계 개선 방안 모색 v
성도 높은 시를 씀. 선생님, 이웃 등 주변
(소단원 성취 수준: 상)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
대단원 학습 내용 자기 평가하기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역할극 실행 를 맺을 수 있다. v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 수행 평가 채점 기준 예시 각 소단원별 전체 활동을 점검하고 마무
교사 활동
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활동에서는 미래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자세를
등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를 알고,
• 각 소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다각형 안에 학생 스스로 1점에서 대인 관계의 중요 4~5(상)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2)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대인 관계 분석하기 활동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태도로 참여하였고, 미래 직
5점까지 점수를 주면서 학습 목표 성취 정도를 평가하도록 한 성을 이해하고, 주 이를 실천할 수 있다.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스스로 이해하게 됨.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활동에서는 모둠원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 주변
변 사람들과 적절 2 이상
들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였으며, 대인 관계의 갈등
다. 각 점수별 평가 기준은 아래의 표를 참고한다. 한 관계를 맺을 수 4 미만(중)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와 행동을 설명 해결 방안을 모둠원들에게 잘 전달하였음. 대인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을 정
할 수 있다.
있다. 나의 직접 흥미 탐색하기 [9진01-02] v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2 미만(하)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가족, 친구 등 가까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 확히 이해하여,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를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게 되었음. (소단원 성취 수준: 상)
4~5(상)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고 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리하는 교사 수행 평가(관찰 평가)의 예를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스스로 세운 학습 목 2 이상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일부 실천할 수 있다. 경청, 질문, 설득 4~5(상)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경청, 질문, 설득 등의 의미를 명확히 알고, 이 표현하기 탐색할 수 있다. v
를 활용하여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표를 이룰 수 있다. 4 미만(중) 활용하여 효과적 경청, 질문, 설득 등의 의미를 알고, 이를 활용해야 하는 상황들을
등을 상황에 맞게 2 이상
2 미만(하) 스스로 학습 목표를 일부 세울 수 있다. 으로 의사소통할 4 미만(중)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수 있다. 2 미만(하) 경청, 질문, 설득 등의 의미를 부분적으로 알고, 이를 일부 활용해 직업 흥미 유형을 스스로 탐색하고, 직업 흥미 검사 결과를 정리해 보는 활
의사소통할 수 있다.
동에 성실하게 참여함. 직업 흥미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마을 만들기 모둠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활동에서 모둠원들의 의견을 모아 모둠의 유형 특성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여러 방법으로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파악하고 다 (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자신의 능력이나 4~5(상) 양하게 표현해 보면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존중할 수 있다. 듣는 이를 고려해 발표하는 모습을 보임.
전체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파
특성을 존중하고, 2 이상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표현하고 자신을 존중하는 활동 돌아보고 핵심 질문 답하기
강점은 발전시키 악해 구체적으로 자신의 특성을 매우 적절하게 표현함.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며 약점은 보완할 4 미만(중) 마음과 행동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소단원 성취 수준: 상) 의사소통 역량 점검 [9진01-04] v •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예시 소단원의 활동별 평가 요소와 성취 기
자신에게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이 있음을 알고 자신을 존중
수 있다. 2 미만(하) 교사 활동
하는 마음과 행동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경청, 질문, 설득 등을
4~5(상)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파악하 • 소단원명(도입 질문)과 활동들을 학생들과 함께 돌아보고 핵심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여,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이해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v
질문에 학생 스스로 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자신의 직업 흥미
다양한 방법으로 2 이상 4 미만(중)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하고 파악하여 설명할 수 • 각 소단원의 활동을 통해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 실생활 적용 할 수 있다.
를 탐색할 수 있다. (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2 미만(하) 자신의 직업 흥미를 부분적으로 탐색하고, 탐색한 내용의 일부를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설명할 수 있다. 는지 학생 스스로 상, 중, 하로 체크하도록 한다.
4~5(상)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적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파악하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경청, 설득, 질문, 배려, 공감 등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개념을 정확히 준을 바탕으로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의 예를 제시하여 지도서
여,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지도상 유의점 •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하기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
다양한 방법으로 2 이상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색하고 파악하여 설명할 수 [9진01-02] 참여하였음.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는 다양
자신의 적성을 탐 4 미만(중) 있다. 단원의 성장 역량은 『진로와 직업』의 교과 역량과 연계된 교과 공통 핵심 나의 적성 알아보기 v
색할 수 있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부분적으로 탐색하고, 탐색한 내용의 일부를 역량임을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한 방법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의사소
통할 수 있게 되었음. (소단원 성취 수준: 상)
2 미만(하) 설명할 수 있다. 탐색할 수 있다.
의 활용도를 높였다.
132 각론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33
ࠗ۾
Ⅰ 창의적 체험 활동 프로젝트 <나의 실록> 만들기
Ⅰ ହ੄੸ ୓೷ ഝز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강화 1 <나의 실록> 표지 만들기
프로젝트 1
활동 방법
활동 목표 자신만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준비물 색지, 풀, 가위, 색연필, 자신의 사진이나 인쇄물의 인물 사진, 손거울
활동 목표 유의 사항 가위나 칼 등을 사용할 때는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Ⅰ
1.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강화(11차시) √ 자기 이해 및 존중을 통하여 타인을 이해하고 대인 관계를 바탕으로 성공하는 미래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1. 색지를 4등분하여 접고 가위로 오려서 <나의 실록> 책자의 틀을 만든다.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젝트 도전과 협업을 배우다
√ 자기 탐색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자신의 직업 흥미, 적성을 파악하여 자신의 직업 세계에 관한 계획을 세워 볼 수 있다.
2. 손거울로 자신의 얼굴을 살펴보고 자신만의 특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프로젝트 2
3. <나의 실록> 책자의 1쪽에 자화상을 그리거나, 자신의 사진이나 인쇄물에서 자신과 닮은 인물의 사진을 찾아 오려서 1 마시멜로 챌린지
붙인다. 기업가 정신 키우기
활동 계획 4. 색연필 등으로 자유롭게 표지를 꾸민다. 활동 안내
2. 기업가 정신 키우기(12차시) 주제 단계 1 2 <나의 실록> 표지 만들기(1쪽) 활동명 차시 1 1 5. 자신의 특성 중에서 강점, 약점 중 어느 것을 표현해도 된다. 활동 목표 준비물 활동 시간 스파게티 면 20개, 마시멜로 1개, 9cm 테이프, 가위, 3cm 자
√ 모의 창업 활동을 통해 기업가로서 태도와 능력을 갖출 수 있다.
20분
나에게 힘이 되는 글 쓰기(2쪽)
√ 기업가 정신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1. <나의 실록> 만들기 3 나의 역사 되돌아보기(3쪽) 1 1. 모둠별로 준비물을 나누어 준다.
예시 자료 활동 계획 Tip 스파게티 면은 커피믹스 봉지에 담아 20개씩 준비하면 편리하다.
4 나의 노래 창작하기(4쪽) 1 2. 활동 규칙을 안내하고 활동 시간은 20분을 준다.
5 1 발표 및 평가 1 1 1. 도전과 협업을 배우다 주제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 활동명 차시 1 Tip 활동 규칙을 인쇄하여 모둠별로 한 장씩 나누어 준다.
2. 성공적인 관계 형성 보드게임 2 3 성공적인 관계 형성 보드게임 하기 1 1 2-1. 창업 아이템 정하기 1 1 3. 활동지를 나누어 주고 작성하도록 한다.
보드게임 말판 만들기
활동 시간을 15분 주고 활동 진행 상황에 따라 추가로 5분을 주면 학생들이 더욱 열심히 한다.
2-2. 기업명 정하기
2-3. 기업의 비전 정하기
발표 및 평가
4. 모둠별로 활동 소감을 발표하도록 한다.
2-4. 기업의 사훈 정하기
1 자기소개용 1분 스피치 자료 만들기 1 2-5. 기업의 로고 정하기 1 5. 활동한 장소를 깨끗하게 정리한다.
3. 미리 경험하는 직업인 2 모의 면접 역할극 하기 1 학생 작품(이은채) 2. 창업하기 학생 작품(양희유) 2-6. 기업의 슬로건 정하기 1 활동 규칙 및 예시
2-7.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다하기
2-8. 제품 이름 정하기
3 발표 및 평가 1 2-9. 나의 직무 정하기 모둠별로 탑을 높게 쌓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활동 방법 및 목표, 예시 자료, 활동 유의 사항을 주제별로 제시하였고, 3. 상품 홍보하기 2-11. 아이템 상품 개선하고 디자인하기 1 2 1 나누어 준 물건을 이용하여 20분 안에 가장 높은 탑을 쌓아야 한다.
2-10. 아이템 상품 분석하기
2-12. 시제품 만들기
3-1. 상품 홍보 전략 세우기
탑 위에 마시멜로 한 개를 올리고 그 탑이 무게를 견디어야 한다.
주어진 재료만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 지원은 되지 않는다.
3-2. 상품 홍보 포스터 만들기
Teaching Tip
4-2. 신입 사원 채용 공고 포스터 만들기
스파게티 면을 테이프로 책상에 붙이거나 책상 사이에 끼워서 세우지
1단계 <나의 실록> 만들기 활동 시 그림에 자신 없어 하는 학생은 신문, 잡지에서 자신과 닮은 인물의 사진을 오려서 활용하거나, 실제 자신의 사진을 사용 4. 신입 사원 채용 공고하기 4-1. 신입 사원 채용 공고 계획하기 1 스파게티 면을 끊어서 사용해도 된다.
4-3. 입사 지원서 작성하기
하도록 지도한다. 5. 우리 기업과 함께할 협력 기업 찾기 5-1. 기업 홍보하기 1 않는다.
5-2. 협력 기업 찾기
2단계 성공적인 관계 형성 보드게임 시 활동 미션을 정확히 따르지 않고 게임을 진행하는 모둠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지도한다. 5-3. 상호 협조문(MOU) 체결하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학생 활동지, 활동 자료 등을 함께 수록하였다. (1분~3분 이내) 학생 작품(이은채) 학생 작품(구한율) 6-2. ‘기업가 정신 이란?’ 문장 완성하기 1 12 활동 소감 1. 나는 어떤 역할을 했나요?
3단계 미리 경험하는 직업인 활동에서 활동 시간이 너무 길어서 활동을 따라오지 못하는 모둠이 많을 때에는 시간을 단축하여 실시하도록 한다.
6-1. 창업 활동 돌아보기
학생 작품(이은채) 6. 기업가 정신 키우기
학생 작품(차해슬)
총 차시
278 부록
Teaching Tip Ⅰ . 창의적 체험 활동 프로젝트 ① 279 2. 모둠원 중 열심히 참여한 친구에게 전하는 칭찬 한 마디를 적어 보자.
- 이름 : - 칭찬 :
활동 모둠: 6명 내외(학급의 학생 수에 따라 편성)로 한다. 3. 마시멜로 챌린지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적어 보자.
모둠으로 구성하며 블록타임으로 운영한다.
메모지를 활용할 경우: 모둠 활동지 한 부를 배부하고, 개인 의견은 메모지에 적어 모둠 활동지에 붙이고, 토의를 통해 결정된 내용을 한 명이 모둠 활동지
에 정리하여 적도록 한다.
개인 활동지를 활용할 경우: 모둠 활동지 한 부와 개별 활동지를 나누어 주고, 개별 활동지에 의견을 적은 후 토의를 통해 결정된 내용을 한 명이 정리하여 4. 마시멜로 챌린지를 통해 도전과 협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적어 보자.
모둠 활동지에 적도록 한다. - 내가 생각하는 도전이란?
모둠원들이 각각 제시한 의견을 듣고 공감 스티커나 별표를 그려서 많이 선택된 의견을 정하도록 한다.
시제품을 만들 때 주변에 있는 다양한 재료들을 재활용하여 만들도록 한다. - 내가 생각하는 협업이란?
활동 시간 및 차시별 활동은 지도 교사가 자유롭게 가감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290 부록 Ⅰ . 창의적 체험 활동 프로젝트 ② 291
Ⅱ ױਗ߹ ಣо಴৬ ಣо ੘ࢿ ৘द Ⅱ 단원별 평가표와 평가 작성 예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대단원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중단원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제시된 평가지는 소단원 활동 점검 및 마무리용으로, 수업 환경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단원
중단원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0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교과서 14~19쪽 02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교과서 20~23쪽
소단원별 각 활동 주제에 따른 자기 평가지, 동료 평가지, 관찰 평 학생 자기 평가표 학생용 평가 항목 ( ) 반 이름 : ( ) 미흡 학생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표 학생용 평가 항목 ( ) 반 이름 : ( )

활동명
보통
노력 정도
우수
평가 방법
1. 주사위 놀이로 주사위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하였는가? 스스로 생각하기에 직업 흥미 탐색 활동에 적극적이며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우수 보통 미흡
주사위 놀이에서 친구들의 이야기를 경청하였는가?
특성 이해하기
친구들의 특징을 적절하게 정리하였는가? 자기 평가 모둠 활동에서 친구들과 협동하면서 활동에 성실하게 임하였는가?
‘나의 특성’을 표현하는 활동에 최선을 다하였는가? 친구들이 발표할 때 경청하였는가?
가지, 평가 후 피드백, 교사 관찰 평가 작성 예시 등을 제시하여 소 활동 후 느낀 점을 정리하는 데 노력하였는가? 동료 평가 모둠원이 직업 흥미 탐색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모둠원들의 발표를 듣고, 응원 댓글을 열심히 썼는가?
나의 강약점 찾기 활동에 진지한 자세로 임하였는가?
3.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모둠 활동을 열심히 하였는가?
4. 모방 시 짓기로 모방 시를 의도에 맞게 지었는가?
자아 존중감 높이기
활동 후 느낀 점을 정리하는 데 노력하였는가? Teaching Tip
단원 활동 점검 및 마무리용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① 활동에 참여한 학생의 자기 평가이다. 이때 학생이 자신의 수업 활동을 성찰하고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① 자기 평가는 활동에 참여한 학생이 자신의 수업 활동을 성찰하고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Teaching Tip
② 동료 평가는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성실하고 진지하게 활동에 임하였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② 모둠 활동의 경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성실하고 진지하게 활동에 임하였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③ <활동 4>는 소단원 마지막 활동이므로, 이 활동을 통해 소단원 전체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 관찰 평가 작성 예시 교사 관찰 평가 작성 예시
평가 항목 상 중 하 평가 항목 상 중 하
1. 놀이를 통한 ‘나의 특성’ 알아보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친구들의 특성을 적절히 정리하였는가? v 1. 모둠별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의 발표 내용이 적절한가? v
(활동 1)
2. 모둠별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의 결과물 발표 시 듣는 이를 고려하였는가? v
2. ‘나의 특성’을 그림이나 글씨를 활용하여 적절히 드러냈는가?(활동 1) v
3. 모둠 안에서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모둠원의 발표를 경청한 후 적절히 피드백하였는가?(활동 2) v 3. 모둠에서 적절한 역할 배분을 바탕으로 협동하면서 활동을 하였는가? v
4. 강점과 약점을 진지하게 쓰고, 모둠 안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는가?(활동 3) v 4. 모둠별 발표를 경청하며 직업 흥미 유형의 특성을 성실히 정리하였는가? v
5. 모방 시를 의도에 맞게 지었는가?(활동 4) v
교사 종합 의견(작성 예시) 교사 종합 의견(작성 예시)
놀이를 통한 자신의 특성 알아보기 활동에 다소 소극적으로 참여하고, 친구들의 특성을 적절히 정리함. 자신의 특성을 그림이나 글씨를 활용하여 잘 표 모둠 활동 시 적절한 역할 배분을 바탕으로 협동하며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함. 10년 후 생길 수 있는 상점이나 마
현함. 모둠 안에서 발표하는 것에 소극적이었으며, 모둠원이 발표할 때는 다소 산만한 태도를 보임.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쓰는 데는 적극적으로 임하 을에 필요한 것들을 모둠원의 의견을 고루 반영하여 다양한 색칠 도구로 표현하였으며, 듣는 이들이 경청할 수 있도록 마을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발표
였으나, 모둠 활동에는 다소 소극적인 자세를 보임. 모방 시를 통해 자신의 특성, 강약점을 잘 정리함. 함. 모둠별 발표를 경청하면서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을 성실히 정리함.
소단원 활동 평가를 종합한 결과,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파악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소단원 성취 수준: 상)
소단원 활동 평가를 종합한 결과,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고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음.(소단원 성취 수준: 중)
306 부록 Ⅱ. 단원별 평가표와 평가 작성 예시 307
Ⅱ. 교과서와 지도서의 개발 방향 51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