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
P. 49













중단원 특집 프로젝트 자유학기 연계 활동


• 중단원별 내용 영역에 맞는 인성 관련 읽기 자료나 정보를 제 • 대단원 내용 영역에 맞는 프로젝트를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시하여 중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학습의 활동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활동 목표, 활동 안내, 활동에
이해를 돕고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앞서’를 확인한 후 단계별로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미술, 국어
특집 그 수레는 왜 아직도 거기 있을까? 프로젝트 자유 학기 연계 활동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나의 꿈을 강꼬치고기와 게는 수레를 치워야겠다는 마음만 앞섰다. 백조는 준비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했 2단계 계획 캐릭터 기획하기
찾아서 여러 사람이 함께 일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만, 게가 너무 급하게 숫자를 세는 바람에 말할 기회를 놓쳐 버렸다.
다음 우화를 읽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자. •캐릭터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1.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써 보자.
어떻게 치우자는 거지? 활동 목표 •자신의 특성을 나타내는 캐릭터를 기획하여 캐릭터 모형을 만들 수 있다.
나는 준비 완료! 예 키다리 (신체적 특징), 느긋함 (성격), 거북 (닮은 동물), 빵 (좋아하는 음식), 일기장 (가장 아끼는 물건) 등
어느 날, 무거운 짐을 잔뜩 실은 수레가 강에서 바다로 가는 길목에 놓였다. 수레가 길을 막자 얕은 강 활동에 앞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다양한 캐릭터는 이름과 모습에서 그 특징이 드러나도록 기획된다.

가에 둥지를 틀고 사는 백조, 강에 사는 강꼬치고기, 바다에 사는 게는 모두 불편을 겪어야 하였다.
따라서 어떤 캐릭터의 이름과 모습을 보면 그 특징을 짐작할 수 있다. 이와같이 자신의 특성을 효
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캐릭터를 만들어 보자.
활동 안내 준비 계획 실행 평가
자, 이제 치우자. • 캐릭터 분석하기 • 나의 특성 파악하기 • 캐릭터 전개도 그리기 • 캐릭터 모형 발표하기 2. 1번에서 쓴 단어 중 세 개를 골라 캐릭터에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 정리해 보자.
하나, 둘, 셋! •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 캐릭터 모형 완성하기 • 나의 활동 평가하기 단어 캐릭터에 표현할 방법
캐릭터 기획하기 • 친구의 프로젝트 활동
평가하기
예 느긋함 ⇨ 캐릭터의 전체 모습을 거북과 닮은 형태로 디자인한다.
백조는 수레를 하늘로 들어 올리려 하였고, 강꼬치고기는 수레를 바다 쪽으로 밀려고 하였으며, 게는 ⇨
옆걸음을 치며 수레를 강 쪽으로 밀었다. 세 동물은 저마다 안간힘을 썼지만 수레는 조금도 움직이지 1단계 준비 캐릭터 분석하기
않았다.
처음에 백조, 강꼬치고기, 게는 각자 자신의 준비물 다음 캐릭터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써 보자. ⇨
힘만으로 수레를 치울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1 역시 준비가 부족했어. 종이, 연필, 지우개, 색연필, 칼,
세 동물은 각자 수레를 치우다가 결국 모두 가위, 풀 등 ⇨
아무래도 수레가
“포기!”라는 외침으로 끝나 버렸고, 수레는 그 너무 무거워.
자리에서 꼼짝도 하지 않았다. 관련 정보
• 관련 학과: 공업디자인과, 산 3. 2번에서 정리한 표현 방법에 따라 캐릭터의 모습을 스케치해 보자.
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제
품디자인과 등
• 관련 직업: 만화가, 애니메이 진로 샘
션 기획자, 캐릭터 상품 기획
자 등 캐릭터를 표현할 때 특징
나만 힘을 쓰고 적인 부분은 강조하고 다른
있나 봐. 부분은 단순화하는 것이 좋
인터넷 자료 수집
아요 .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워크넷(www.work.go.kr)
세 동물이 수레 옮기기에 실패한 이유는 무엇일까? 백조, 강꼬치고기, 게
예 • 캐릭터 특징: 자기 일에 매우 열정적이고, 예 • 캐릭터 특징: 시민 안전에 관한 사명감이
중에서 누가 잘하고 잘못했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다만 어떤 문제
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환자들에게 약간 무서운 간호사이다. 투철한 경찰관이다.
혼자서는 절대 수레를 옮길 수 없다고 생각한 세 동물은 결국 함께 힘을 모 • 이유: 눈동자가 초롱초롱 빛나고 주사기 • 이유: 작은 단서도 놓치지 않을 것 같은
아 수레를 치우기로 결정하였다. 이 이야기를 통해 깨달을 수 있다. 바늘 끝이 매서워 보이기 때문이다. 날카로운 눈매와 단호한 표정에서 책임감
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 강꼬치고기: 북아메리카의 호수들에 많이 분포하는 꼬치고깃과의 대형 민물고기 •출처: 이반 크릴로프, 『내 마음에 보석같이 빛나는 크릴로프 우화』. 재구성 앞모습 뒷모습
4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특집 43 4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프로젝트 활동 45
3단계 실행 캐릭터 만들기 4단계 평가 캐릭터 발표 및 평가하기
1. 다음 [보기]를 바탕으로 나의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쓰고, 캐릭터 모형과 함께 발표해 보자.
다음 순서에 따라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캐릭터 모형을 만들어 보자.
보기
1 전개도에 캐릭터 디자인하기 2 캐릭터 꾸미기 3 캐릭터 모형 완성하기 캐릭터의 특징, 캐릭터의 이름, 나와 캐릭터의 닮은 점
나의 캐릭터 설명 쓰기
2. 내가 만든 캐릭터 모형에서 개선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을 써 보자.
백지 전개도에 나의 특성을 나타내는 캐 캐릭터의 성격이 잘 드러나도록 색연필로 전개도를 선에 따라 접은 후 풀로 붙여 캐
릭터를 스케치한다. 칠하는 등 캐릭터를 꾸민다. 릭터 모형을 완성한다.
안전 수칙 백지 전개도
가위나 칼을 사용할 때는 다치 3. 친구들이 만든 캐릭터 모형을 칭찬하는 상장을 만들어 보자.
지 않도록 주의한다. 활동 예시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풀칠풀칠풀칠풀칠풀칠 풀칠풀칠풀칠풀칠풀칠풀칠
진로 샘
전개도에 필요한 소품이나 상 장
머리 모양 등을 포함시킬 수 이름: ◯◯◯
있고 , 캐릭터를 색칠하거나 풀 풀풀풀풀 칠 칠칠칠
꾸밀 때 좌우명 등 자신을 표
현하는 문구를 적을 수도 있 위 학생은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활동에서
어요 .
창의력이 반짝이는
캐릭터를 만들었으므로 이 상을 수여합니다.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풀칠
년 월 일
밑면
4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프로젝트 활동 47
4 학습 목표와 교과 역량 스스로 정리하기
STEP
• 대단원 도입에서 제시한 핵심 질문과 역량을
단원 마무리 학생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단원을
마치며 스스로 평가하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평가하여 나의 평가 그래프를 그려 보자. 이 단원에서 활동한 내용을 돌아보면서 핵심 질문에 답해 보자.
01 핵심 질문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을 존중하고, 강점은 나는 누구일까?
발전시키며 약점은 보
완할 수 있다.
• 각 소단원별 학습 목표를 성취하였는지 확인하고 교과서 14쪽을 확인하세요.
02 핵심 질문
정리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였다. 스스로 세운 학습 목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 사람들과 잘 어울릴
의 직업 흥미를 탐색
표를 이룰 수 있다.
할 수 있다. 수 있는 방법은 무엇
일까?
교과서 13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20쪽을 확인하세요.
5(점)
3
1
교과서 10쪽의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자.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의 적성을 탐색할 수
할 수 있다. 있다.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상 중 하 상 중 하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
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의사소통 역량
교과서 36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24쪽을 확인하세요.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공동체 역량 경청하며 존중할 수 있다.
대인 관계의 중요성 창의적 사고 역량
을 이해하고, 주변 사 자아 정체성과 자신감을 가 상 중 하
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
맺을 수 있다. 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 자기 관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
교과서 30쪽을 확인하세요. 갈 수 있다.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자신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 및 상 중 하 심미적 감성 역량 상 중 하 인간에 관한 공감적 이해와
환경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5점 매우 그렇다. 4점 조금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
고 향유할 수 있다.
4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을 마치며 49
Ⅱ. 교과서와 지도서의 개발 방향 47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