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8
P. 48










3 질문과 생활 속 소재를 활용하여 교과 역량 키우기
STEP




소단원 도입 소단원 본문

• 학습 목표 교육 과정의 소단원별 성취 • 본문에서 다루어야 할 개념이나 원리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기준을 학습 목표로 제시하였고, 학습 0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에 관하여 여러 가지 질문을 한다. 이러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해 보는 것은 진로 설계 를 중학생인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청소년기가 되면 ‘나에게 어떤 능력이 있을까?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등 자신
학습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을 존중하고, 강점은 발전시키 활동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의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이므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그 답을 찾아야 한다. 강점
목표 과제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 특성, 강점, 약점 등을 객관적으
며 약점은 보완할 수 있다. •나의 특성 표현하기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로 이해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자아 존중감이 필요하다.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학 남보다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제시함으 열려라! 생각 네가 가진 것을 봐 업이나 진로 탐색 등 주어진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 자기 효능감도 높다. 자기 자신에 관하여 가지고 있 쉬운 용어와 간결한 표현으로 기술하
자아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이 잘 형성된 사람은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발전시킨다. 따라서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기에는 는 의식이나 생각
자신만의 능력과 특성을 소중히 여기며,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발전시킬 수 있는 자기 효능감
로써 소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이 무엇인 어 어 어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자세는 자신의 진로를 찾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 였다.
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
밑바탕이 된다.
꾀꼬리는 저도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를 잘하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저는 왜 못하죠?
멋지게 노래하는데,
싶다고요.
• 학생들이 지루해 하지 않도록 본문
자신을 칭찬하기
삶의 목적을 가지기
삶의 목적을 가지기 마음의 소리에 설명을 최대한 줄이는 대신 삽화 등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
• 열려라 생각! 중학생이 실생활에서 접 비단실로 짠 무지개처럼
화려한 꽁지를
갖고도 불평이라니
정말 욕심이 많구나. 그림 자료를 이용하여 알아보기 쉽게
할 수 있을 만한 사례를 이야기화하여 소속감을 가지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소속감을 가지기
•출처: 이솝·라퐁텐, 『이솝·라퐁텐 우화』. 재구성 핵심 내용을 구조화하였다.
학습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보고 내가 신이라면 공작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신이라면 공작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 자신을 다른 사람과 실수했을 때도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기
자신을 존중하기
내가
묻기
있도록 하였다. 1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5 • 용어 해설, 참고 사이트 등의 학습
자료를 보조단에 제시하였다.
• 보고 묻기 ‘열려라! 생각’의 내용과 연계
하여 소단원에서 학습할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제시하였다. 진로 정보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 세계 •출처: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2015. / 한국 콘텐츠 미디어, <청소년 미래 유망 직업 카드>.
PLUS
직업 세계는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특히 최근의 변화 속도는 그 어느 시대보다 빠르기
때문에 우리는 진로를 선택하기 전에 이러한 변화 방향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미래 삶의 질 추구
사회의 변화 방향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어떤 직업들이 관심을 받게 될지 알아보자.
경제 성장에 따라 기본적
인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면 사람들은 더
욱 높은 수준의 삶을 원하게 된다. 따라서 안전한
먹거리, 수준 높은 예술, 건강한 삶, 스트레스가 적은 • 진로 정보 플러스 본문에서 다루지
직업생활 등이 점점 더 중시되고, 이를 실현하는 데 도움을
첨단 과학 기술의 발달 상이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의료 관련 유망 직업
줄 수 있는 직업들이 크게 성장할 것이다.
아이를 적게 낳는 저출산
저출산 · 고령화 현상의 심화
현상과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고령화 현
사물 인터넷* 등 정보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간의 수명이 더욱 길어지면서 노
통신 기술, 바이오 기술, 나노 기술 인 복지나 의료와 관련된 산업 및 직업이 중요해지고, 지금 호텔 컨시어지 여행지 정보를 수집하여 안내하고, 예약을 대신해 주는 등 호 못한 자료를 제시하여 학습 목표에
과 같은 첨단 과학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 보다 많은 고령자들이 직업 세계에서 직접 활동하는 모습을 볼 텔을 방문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환경 문제의 심화
면서 관련 직업들이 크게 성장할 것이다. 수 있게 될 것이다. 내로 캐스터 넓은 범위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좁은(Narrow)
범위의 지역·계층별 시청자나 마니아층의 세분화된 수요·성향을 분 산업화의 결과로 나타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사람, 사물, 공간, 정보 등 석하여 주문 방송을 기획·제작한다. 난 환경 오염이 점점 더 심각해지면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정보가 만들어지고 공유되는 관련 유망 직업 서 오늘날 지구 환경은 위험한 상태에 놓
미래 네트 워크 기술 체형 관리사, 이러닝(E-learning) 교수 설계자, 정리·수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전 상담 전문가 유전병, 기형아 출산 등 다양한 유전적 질환으로 발생할 수 납 컨설턴트 등 여 있다. 그러므로 대기 오염의 주범인 이산화
관련 유망 직업 있는 개인 또는 가족의 위험을 평가한다. 탄소의 배출 억제를 위한 기술이 더욱 중요해지고,
3D 모델러 디자인뿐 아니라 관련 산업 지식을 갖춘 융합 장기 이식 코디네이터 손상된 심장·간·신장·폐 등을 다른 사람의 장기 환경 문제를 조정 및 해결하는 일이 우리 사회의 주요
형 디자이너로, 3D 프린터를 이용해 산업·의학·건축· 나 인공 장기로 대체하는 수술에서 기증자와 이식자를 연결하고, 안 과제가 될 것이다.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낸다. 전성 검사·부작용 조사·장기 매매 방지 등을 모두 관리한다.
로봇 공학자, 항공 우주 공학자, 나노 공학자, 해양 공 노인 상담·복지 전문가, 개인 자산 관리자, 기능성 관련 유망 직업
학 기술자, 가상 현실 디자이너 등 식품 연구원 등 폐기물 에너지 연구원 생활 쓰레기·폐타이어·폐유 등 각종 폐기
물로부터 연료유·고형 연료·가스를 생산하는 방법을 연구하
고, 관련 기술이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온실가스 인증 심사원, 바이오 에너지 연구원, 기후
변화 전문가, 전기 자동차 개발자 등
◀ 로봇 공학자
노인 상담 전문가 ▶
▲ 체형 관리사
바이오 에너지 연구원 ▶
62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63
소단원 진로 활동
• 활동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개인별·수
활동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사회, 수학 활동 모둠 도덕, 미술 • 활동지 상단에 교과 연계와 활동 형
1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활동 목표 주사위 놀이를 통해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알아보자. 나의 특성을 그림과 글자로 표현하고 발표해 보자. 활동 목표
사람마다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이해할 수 있다. 1.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질문에 답하고, 모둠원들의 답도 들어 보자. 1. 내가 가진 다양한 특성을 마인드맵으로 표현해 보자. 수 있다. 태(개별, 모둠 활동)를 제시하여 활동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작 준비물 가장 좋아하는 과목 가장 기억에 남는 선 올해 꼭 해 보고 싶 앞에 앉은 친구와 가장 좋아하는 연예
은 활동은 무엇인
과 가장 싫어하는
인은 누구인가?
주사위 과목은 무엇인가? 생님은 누구신가? 가? 10초 동안 눈
마주치기 진로 샘 의 이해를 도왔다.
잘하는 것 마인드맵을 그릴 때 자신
가장 아끼는 물건은 주변 사람들이 부 가장 친한 친구의 가장 싫어하는 음식 모두 함께 예 좋아하는 것 의 특성을 나누는 기준은 좋
아하는 것, 잘하는 것, 강점,
용이 가능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무엇인가? 르는 별명은 무엇 장점 세 가지는 무 은 무엇인가? 팔 벌려 뛰기 약점, 가족 관계, 친구 관계
인가?
다섯 번 하기
엇인가?
등이 될 수 있어요 .
나의
모든 모둠원이 함께
가장 행복했던 순간 오른쪽에 앉은 초능력자가 된다 시간을 돌릴 수 있다 손가락으로 특성
은 언제인가? 친구의 질문에 면 갖고 싶은 능력은 면 돌아가고 싶은 순
활동 방법 대답하기 무엇인가? 간은 언제인가? 별 만들어
적용한 활동을 개발하여 구성하였다. ① 4명씩 모둠을 만든다. 모둠원들에게 보기 가치를 두는 것 앞으로 잘하고 싶은 것
② 순서를 정해 주사위
를 던지고 나온 숫 가장 기억에 남 “너는 멋져!” 내가 가장 자랑스 가장 기억에 남는 도 힘들 때 가장 생각
러웠던 순간은 언
전은 무엇인가?
나는 사람은 누구인
는 가족과의 추
라는
자만큼 이동한다.
③ 30번에 가장 먼저 억은 무엇인가? 말 듣기 제인가? 가?
도착하는 사람이 놀 나만의
이에서 승리한다.
요즘 가장 사고 싶 가장 기억에 남는 가장 가고 싶은 여행 스트레스 가장 좋아하는 텔레
은 물건은 무엇인가? 영화는 무엇인가? 지는 어디인가? 해소법은 비전 프로그램은 무 활동 예시
무엇인가? 엇인가?
2. 1번에서 표현한 나의 특성을 모둠 안에서 발표하고, 메모지에 응원
댓글을 받아 보자.
가장 좋아하는 왼쪽에 앉은 친구의 가장 기억에 남는 좋아하는 과자 세 100만 원이 생긴다
노래는 무엇인가? 질문에 여행지는 어디인가? 가지는 무엇인가? 면 하고 싶은 일은
대답하기 무엇인가?
2.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알게 된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
3. 1, 2번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일곱 글자로 써 보자.
진로 샘 구분 특성
예 나를 다시 보게 됨. 진짜 나를 생각함.
사다리가 나오면 위로 올 나
라가고, 미끄럼틀이 나오면 친구 ( )
아래로 내려와서 질문에 답
하거나 주어진 과제를 수행 친구 ( )
하세요 .
친구 ( )
1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7
활동 모둠 국어 활동 모둠 국어
3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4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내가 생각하는 나와 친구가 생각하는 나를 알아보자. 다음 동시를 바탕으로 모방 시를 짓고, 모둠 안에서 낭송한 후 느낀 점을 쓴 메모지
활동 목표 활동 목표
를 받아 보자.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모방 시 짓기를 통해 자신의 특
존중할 수 있다. 1.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세 가지씩 써 보자. 성, 강점과 약점 등을 정리하고
나는 내가 좋다 강태련(학생 작품)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강점 약점 • 보조단에 활동 목표, 활동 방법, 준비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좋다.
키가 커서 높은 곳을 볼 수 있고 겉모습은 무섭지만
높은 선반에 있는 것을 쉽게 꺼낼 수 있으며 바다 같은 마음씨를 가지고 있는 내가 활동 방법
모델 같이 키가 큰 내가 나는 매우 좋다. ① 4~6 명씩 모둠을 만든다.
나는 좋다.
나는 내가 좋다. ② 각자 모방 시를 짓는다. 물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기 주
③ 모둠원들이 돌아가며 시를
나는 내가 좋다. 운동을 잘 하지 못하고 낭송한다.
예술적 감각이 있고 무뚝뚝하며 말을 많이 하지 않지만
④ 모둠원들의 시를 듣고 느낀
상상력이 풍부하여 그래도 나는 내가 좋다.
준비물 2. 다음 활동을 한 후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세 가지와 내가 닮고 싶은 모둠원의 강 망상을 잘하는 내가 점을 메모지에 써서 각 모둠
원에게 준다.
시트지, 메모지, 필기도구 등 점을 써 보자. 나는 참 좋다. 나는 내가 무조건 좋다. 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1 2 메모지에 내가
4~6명씩 모둠 생각하는 모둠
을 만들고 시 원의 강점을 각 나는 내가 좋다
트지를 각자의 각 한 가지씩
진로 샘 등에 붙인다. 쓴다. 안내하였다.
강점에는 끈기, 지혜, 정
직, 용기, 배려, 호기심, 겸손
함, 논리성, 리더십, 성실성,
자신감, 순발력, 판단력, 도
전 정신, 유머 감각 등 다양 4 3
한 단어를 쓸 수 있어요. 활동이 끝나면
시트지를 떼고 메모지를 해당
접착면에 메모 모둠원의 시트
지를 붙여 정 지에 붙인다.
리한다.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 각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에 맞는
<활동 4>에서 모둠원들에게 받은 메모지를 읽고,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을 다섯 글자로 써 보자.
모둠원의 강점 중에서
내가 닮고 싶은 것
평가를 제시하였다.
1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9
46 총론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