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4
P. 54












Ǐ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방법











1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개관





가. 교수·학습 방향

(1) 선택 과목으로서 『진로와 직업』은 한 학년에 편성하여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학교의 여

건에 따라 한 학기 또는 그 이상의 학년으로도 편성할 수 있다.
(2) 『진로와 직업』 수업은 창의적 체험 활동의 진로 활동, 타 교과의 교과 통합 진로 교육과 연계하여
전반적인 중학교 진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되어야 한다. 이를 고려하여 학교 전반
에 걸친 진로 교육 활동에서 『진로와 직업』 과목의 성격을 규정하고, 다른 교과목이나 창의적 체

험 활동과의 연계를 토대로 지도 계획을 수립한다.
(3) 『진로와 직업』 수업은 본 교육 과정의 취지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진로와 직
업』은 융합·연계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총론의 6개 핵심 역량 및 『진로와 직업』 4개 역량의 계
발을 교수·학습 설계의 방향으로 한다.

(4) 교수·학습의 중점은 학습자 스스로의 탐구와 흥미에 두도록 한다.
(5) 『진로와 직업』 수업은 차시별로 이루어지는 수업의 과정에 초점을 둔다. 또한 학생 스스로 자신
과 직업 및 교육 세계를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하며, 모든 영역에서 학생 중심의 체험과 활
동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또, 학생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개

별 학습과 집단 학습 방법 등을 충분히 활용한다.




나. 교수·학습 방법


(1) 흥미 있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진로 및 직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특히 진로 및 직업 관련 온라인 전산망, 직업 사전, 관련 동영상, 성공 사례집, 신문 스크랩 등을
활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학생 주변의 일상생활과 연계한 진로 탐색을 촉진한다.
(2) 수업의 주제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며, 일반적으로 『진로와 직업』 수업에 활용
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예는 다음과 같다.


문제 해결 학습
강의법 토론 학습 협동 학습
프로젝트 학습

• 프로젝트 및 문제를
• 직업인과의 만남 등 기반으로 학생이 자기 •학생 소집단 활동
• 교사의 프레젠테이션,
을 통한 교수자와 학 주도적으로 문제를 스 •역할극 활동
교과서 내용 설명
생과의 대화 스로 해결해 가는데 •토의 - 토론 활동
주안점을 두는 방법

52 총론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