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2 고 윤리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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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신앙’과 ‘이성’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탐구
모둠 토론 ‘신앙’이 우선일까, ‘이성’이 우선일까?
주장 1. 참된 신앙이 없이는 참된 지식도 없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가톨릭교회가 정통적 견해로 받아들인 것, 즉 이성에 대한 신앙
의 우위를 인정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결코 이치에 닿지 않는 맹목적 신앙에 찬동한
것은 아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알기 위해서는 우선 믿는 것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믿음이 있어야 신과의 직접적 만남을 통해 신에 대한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
이다. 지혜라고 하는 보다 높은 종류의 지식은 신의 계시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지식
은 신앙의 결과인 동시에 성취로서, 우리에게 정신적 실재들이나 하느님에 대한 참된
이해를 가져다준다. - 램프레히트, 『서양 철학사』
▲ 아우구스티누스
주장 2. 이성적 사고가 결여된 신앙은 위험하다.
아퀴나스의 영향 아래에서 가톨릭교회는 이성을 사용하여 추리하는 논법과 이성에 의한
증명이 신학에 대해서 가치가 있다고 주장해 왔다. 가톨릭교회는 신학을 순전히 계시로만
성립하는 것으로 보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또 직관에 호소하거나 이성적 사고 과정 없이 덮
어놓고 믿는 일에 대해 의심쩍게 여겨 왔다. 그리하여 인간의 자연적인 이성 능력은 정통 신
앙을 뒷받침하는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의 이른바 ‘신앙 제일주의’를 위
험한 이단이라고 정죄하였다. - 램프레히트, 『서양 철학사』
▲ 아퀴나스
토론 방법
철학과 신학의 관계와 관련하여 ‘신앙’과 ‘이성’이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 또는 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의 관점 차이를 비교해 본다.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논거를 제시하며 토론에 임한다.
❖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해 보자.
1 ‘신앙’과 ‘이성’의 관계에 대한 나의 주장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신앙’과 ‘이성’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130 Ⅲ. 서양 윤리 사상
윤리와사상제출본.indb 130 2018-08-06 오전 11:3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