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7 고 체육탐구
P. 67









• 성취 목표 성향 이론 성취 목표 성향이란 사람들이 유능감이나 성공을 규정하는
방식을 말하며, 성취 목표 성향 이론에서는 이러한 유능감이나 성공의 규정 방

식에 따라 정서나 행동이 달라진다고 본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의 성취 목표
성향은 과제 목표 성향과 자기 목표 성향이 존재한다.
스포츠나 운동 참여자는 타인과 비교하는 것보다는 자신과 비교하는 과제 목 성공을 평가하는 비교 준거

 과제 목표 성향: 자신
표 성향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제 목표 성향은 실패했을 경우 이를 극복하
 자기 목표 성향: 타인
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는 등 긍정적인 행동 특
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❷ 동기 유발 전략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왜 하는지, 어떤 운동을 할 것인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운동 참여 동기 운동 참여 동기는 개인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지도자는
이해하기 참여자의 동기를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참여자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다양한 형식의 연습
다양한 기회
방법을 제공하고, 참여자들이 선택하게 하면 참
제공하기
여 동기를 높일 수 있다.




성공과 실패에 대한 귀인은 미래의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
귀인 유형
므로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유형은 바꿀 필요가 있다. 패배의 원
파악하기
인을 ‘난 원래 실력이 없어서’와 같이 개인의 능력 부족으로 생각
하기보다는 연습이나 노력 부족 등으로 생각해야 연습량과 노력
투입이 증가하게 된다.





과제 목표 성향인 사람은 성공을 판단하는 기준이 자신이기 때문
과제 목표
에 이전보다 실력이 향상되면 기뻐하고, 실패하더라도 꾸준한 노
성향 강조하기
력을 하며 어려운 과제도 마다하지 않고 도전한다. 따라서 타인
과 비교하기보다는 자신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
도록 이끌어야 한다.







64 Ⅱ. 체육과 과학 02. 체육의 심리학적 원리와 적용 65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65 2018-07-19 오후 3:15:28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