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8 고 체육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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⑷ 운동 기술 연습의 구성
연습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제시하면 학습자는 여러 가지 움직임과 환경을 경험하
게 되어 실제 상황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야구 타격 연습의 경우,
다양한 속도와 구질을 많이 경험하면 실제 투구의 다양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
력이 향상된다.
맥락 간섭 효과
학습자가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기술을 습득하는 데 있어서 각 변인들
학습해야 하는 자료와 학습 시간 중간 구획 연습 을 나누어 각각 할당된 시간 동안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1시간 동안 농구를 연습할 경우,
에 개입된 사건이나 경험 사이에 발생
처음 20분은 드리블, 그 다음 20분은 패스, 마지막 20분은 슛을 순차적으로 연습한다.
하는 갈등으로, 학습이나 기억에 방해
를 받는 것을 말한다. 테니스 학습의 경
우 운동 수행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운동 기술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들을 무작위로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1시간 동안
무선 연습
일정한 방향과 동일한 장소에 떨어지 농구를 연습할 경우, 1시간 동안 드리블, 패스, 슛을 무작위로 연습한다.
는 공을 반복적으로 타구하는 구획 연
습이 효과적이지만, 이를 실제 경기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맥락 간섭 효과를 집중 연습 연습 시간이 휴식 시간보다 상대적으로 긴 경우를 말한다.
높일 수 있도록 공의 방향과 구질을 무
작위로 제시하는 무선 연습이 효과적 분산 연습 휴식 시간이 연습 시간보다 상대적으로 긴 경우를 말한다.
이다.
전습법 학습자가 운동 기술 과제를 한꺼번에 전체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전습법
1
분습법 운동 기술 요소를 몇 개의 하위 단위로 나누어 학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⑸ 피드백
피드백은 운동 기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탐지한다. 또한, 수행
하고자 하는 운동 행동의 체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운동 동작이 끝난 후
분습법
5 에 동작의 정확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운동 기술의 궁극
3 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학습 수단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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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일반적으로 피드백은 학습자 내부의 감각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감각 피드백과
학습자의 외부에서 제공되는 보강 피드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피드백의 분류 |
피드백
감각 피드백 보강 피드백
(내재적 피드백) (외재적 피드백)
자기 수용 결과 지식 수행 지식
시각 청각 촉각
감각 (KR) (KP)
76 Ⅱ. 체육과 과학 02. 체육의 심리학적 원리와 적용 77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76 2018-07-19 오후 3:1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