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8 고 윤리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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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데카르트의 진리 탐구: 『방법서설』
고전



데카르트는 합리론을 대표하는 프랑스의 철학자이다. 합리론은 인간의 이성을 지식의 제일 근원으로 보는 합
리주의 또는 이성주의 이론을 말한다. 합리론에서는 진리 탐구의 방법으로서 경험적 관찰을 중시하는 귀납법보
다 이미 확인된 원리로부터 논리적 추론을 통해 개개 사물의 이치를 알아내는 연역법을 사용한다.


나는 이제부터 진리를 탐구하기 위해 조금이라도 의심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거짓으로 보아 버림으로써 전혀 의심할 수 없는 것이 내 생각 속에 남아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였다. 나는 우리의 감각이 종종 우리를 속이기 때문에 감각이 우리
의 마음속에 그리는 모습 그대로 실재 세계에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가정하
였다. …… 그러나 이런 식으로 모든 것이 거짓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그 순간에도
이렇게 의심하고 있는 나 자신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생
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이 진리는 아주 확실한 것이기에 …… 나
는 이것을 내가 찾고 있던 철학의 제1원리로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판단하였
다. - 데카르트, 『방법서설』
▲ 데카르트의 저서 『방법서설』


데카르트는 감각적인 경험이 우리에게 확실한 지식을 주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이성의 힘으로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결코 흔들리지 않는 토대 위에 자신의 철학을 세우기 위해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것은
모두 거짓으로 보는 방법적 회의를 그 출발점으로 삼았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을 의심하면서 결코 부정할 수 없는 절대적인 기준으로
마침내 ‘생각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였다. 이처럼 데카르트가 ‘생각
하는 나’를 모든 지식의 절대적 바탕으로 삼게 되면서 서양 근대 만약 당신이 진실로 진리를 추구하는
사상은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사람이라면 살아생전에 적어도 한 번쯤은
가능한 한 모든 것에 대해 깊이 있게
그뿐만 아니라 데카르트는 심신이원론을 통해 필연적 법칙이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적용되는 물리적 세계와는 달리 자유 의지가 성립할 수 있는 정신적
세계를 구분하였다. 그 덕분에 서양 윤리 사상은 신 중심 윤리에서 벗어
나 인간 중심 윤리로 변화하였다. 또한, 인간의 자유 의지를 강조함으로써 자
율성이 서양 윤리 사상의 핵심 개념으로 등장하는 데 이론적 바탕을 제공
하였다.



활동 윗글을 읽고 ‘생각하는 나’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해 보자.
데카르트
















136 Ⅲ. 서양 윤리 사상







윤리와사상제출본.indb 136 2018-08-06 오전 11:3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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