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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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한 조리와 식사
가. 단원 개요
대단원 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차시 계획(시간) 4차시
단원명
소단원 04. 안전한 조리와 식사 교과서 관련 쪽수 88~95쪽
•가족 구성원의 요구와 영양적 균형을 고려하여 한 끼 식사를 계획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위생과 안전을 고려하여 조리한 후 평가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2-11] 가족 구성원의 요구, 영양적 균형을 고려한 한 끼 식사를 계획하고, 위생과 안전을 고려하여 조리한 후 평가한다.
가족 구성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식재료와 조리 방법을 활용하여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한 끼 식사를 계획하고 조리한 후 평가
성취 기준 해설
한다. 또한 교차 오염, 조리 도구, 열원 등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여 조리함으로써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생활을 실천하도록 한다.
계획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실행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생활 자립 능력
평가하기
•식사 계획
학습 요소
•위생과 안전을 고려한 조리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체육 ‘안전’ 영역의 ‘응급 처치’, ‘침착성’, ‘상황 판단력’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가족 구성원의 요구와 영양적 균형을 고려한 한 끼 식사를 계획하고 위생과 안전을 고려하
여 조리하는 체험 활동을 통해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조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여 문제 해결 대안을 탐색한 후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활 자립 능력’은 가족 구성원의 요구와 균형 잡힌 식사를 계획하여 스스로 조리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2-11-01] 가족 구성원의 요구, 영양적 균형을 고려한 한 끼 식사를 계획한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2-11-02] 위생과 안전을 고려하여 한 끼 식사를 조리한 후 평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9기가02-11-01] 조리에 필요한 위생과 안전을 고려하여 한 끼 식사를 조리한 후 평가할 수 있다.
상
[9기가02-11-02] 가족 구성원의 요구와 영양적 균형을 고려하여 한 끼 식사를 계획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9기가02-11-01] 영양적 균형에 맞는 한 끼 식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9기가02-11-02] 위생과 안전을 고려하여 한 끼 식사를 조리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9기가02-11-01] 영양적 균형에 맞는 식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자기 평가
하
[9기가02-11-02] 위생을 고려하여 한 끼 식사를 조리할 수 있다.
• 지필형 평가: 각 조리 방법 및 조리 원리에 대해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조리 원리와 관련된 부분을 서술해 보도록 한다.
•관찰 평가: 실험 실습은 모둠별로 진행하며,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학생 스스로 발표 내용과 문제 해결 과정을 평가하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자 스스로 부족한 내용을 인식하고, 보충 학습을 하도록 한다.
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04. 안전한 조리와 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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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32 2017-07-28 오전 10:1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