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8 고 윤리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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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윤리의 현대적 의의와 한계는 무엇인가?

칸트의 윤리 사상은 오늘날 우리가 지향하는 자유 민주주의 사회의 초석이 되는
Q 칸트의 윤리 사상은 현대 사
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가? 이념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자유 민주주의 사회는 모든 사람이 평등
하고 존엄한 존재임을 전제하는 사회인데, 칸트의 사상은 모든 사람이 도덕적으로

동등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보편주의 정신과 모든 사람이 인격을 지닌 존재로서 05
그 자체로 존중되어야 한다는 인격주의 정신을 분명하게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이
다. 특히 인격주의 정신은 오늘날 인간은 누구나 침해될 수 없는 기본권을 지닌다는

인권 사상의 근거가 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오늘날 칸트 의무론에 대해 비판적 견해도 있다. 칸트의 의무론은 단지 형

식적이어서 우리의 실제 삶에 필요한 구체적인 행위 규칙들을 제공해줄 수 없다든가, 10
행위의 결과와 행복을 도외시하고 너무 이상주의적이고 엄격하여 현실적인 호소력이
떨어진다는 등의 비판이 그것이다. 또 칸트 의무론은 법칙과 원리를 중시하는데, 원

리들이 충돌할 경우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탐구 이해하기, 성찰하기
활동
인간은 어떤 본성을 가지고 있는가?


칸트는 인간의 본성을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는 생물로서의 ‘동물성’이고, 둘째는 이성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성’이며,
셋째는 자신의 행위에 책임을 지는 도덕적 존재로서의 ‘인격성’이다. 그는 다음과 같은 예를 통해 인간이 첫 번째 차원에서 두
번째 차원으로, 그리고 세 번째 차원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역설하였다.


(가) 누군가가 자신의 성적 쾌락 경향성에 대해 말하기를, 만일 자기에게 사랑스러운 대상과 즐길 기회가 온다
면 자기는 이러한 경향성에 도저히 저항할 수 없을 것이라고 변명한다고 해 보자. 그러나 그가 이런 기회
를 만난 집 바로 앞에, 그런 향락을 누린 직후에 그를 달아매기 위한 교수대가 설치되어 있다면, 그래도
과연 그가 자신의 경향성을 이겨내지 못할 것인가? 그가 어떤 대답을 할지는 길게 생각할 필요도 없다.
- 칸트, 『실천 이성 비판』

(나) 그러나 그의 군주가 그를 즉시 사형에 처하겠다고 위협하면서 그에게 한 정직한 사람에 대하여(이 사람은
군주가 그럴듯한 구실을 대어 파멸시키고 싶어 하는 사람인데) 위증할 것을 부당하게 요구한다고 할 때,
비록 생명에 대한 그의 사랑이 아무리 크다고 하더라도 과연 그가 그것을 극복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지 아닌지 그에게 물어보라. 그가 그렇게 할 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해서 어쩌면 그는 확신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틀림없이 그는, 그런 일이 자기에게 가능하다는 것만은 주저 없이 시인할 것이다.
- 칸트, 『실천 이성 비판』


(가)는 인간이 단지 첫 번째 차원에 머무는 존재가 아니라 두 번째 차원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이것은 인간이
자신의 경향성(본능적 욕구)을 이성적 사고 능력으로 통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성적 욕구라는 경향성과 생존의 욕구라
는 경향성이 충돌할 때, 인간은 이성적 분별력을 발휘하여 더 중요한 경향성 쪽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인간이 두
번째 차원에만 머무르지 않고, 세 번째 차원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보여 주는 예이다.

활동 (가)와 (나)의 글에서 밑줄 친 ‘그가’ 자신이라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 자신은 어떤 결정을 하였을지를 말해 보고, 자신이 그와 같이 결정
한 이유를 설명해 보자.

146 Ⅲ. 서양 윤리 사상







윤리와사상제출본.indb 146 2018-08-06 오전 11:3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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