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5 고 윤리와 사상
P. 55



1






3-1 도덕 본성의 발현과 일반 감정의 도덕적 조절 학습 요소

•한국 유교의 발전 과정
•조선 성리학의 특징
학 습 •한국 유교의 성립과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이황의 심성론과 수양론
목 표 •이황과 이이의 성리학 이론을 비교하여 조선 성리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이이의 심성론과 수양론




조선 성리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성리학의 수용과 발전 고려 말기에 이르러 정치와 사회의 혼란이 커지자 개혁적
지식인들은 불교를 대신하여 성리학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

고자 하였다. 의리의 실천을 강조하는 성리학은 고려 말기의 혼란을 극복하고 새로운
05 왕조를 세우는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

조선 건국 이후 성리학은 왕도 정치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 정치 이념이었으며, 지
식인들에게는 개인 수양을 위한 윤리적 기준 또는 과거 시험을 위한 학습의 지침이
되었다. 이처럼 성리학은 국가 제도와 조직, 행정 등을 설계하는 정치 사상적 측면을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도덕적 이상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개인의 수양과 사회적 실
천을 강조하는 윤리 사상이라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10 조선 성리학은 16세기에 이르러 인간의 선한 마음의 규명과 이를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탐구하면서 높은 수준의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조선 성리학의 특징 조선 성리학이 가지는 독자적인 특징은 심성론과 수양론에
있다. 중국의 성리학자들이 본체론을 중심으로 세계와 우주 만물의 궁극적인 이치를

15 주로 탐구하였다면, 조선의 학자들은 행위의 주체인 인간의 본성과 감정의 문제를 깊
✽사단칠정론
이 있게 탐구하면서 마음의 수양을 강조하였다.
도덕 감정인 사단과 일반 감정

조선 성리학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사단칠정론은 도덕적 심성을 확보하기 위한 인 칠정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논의이다.
심층적인 탐구 과정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유교에서 어려운 처지에 빠진 사람을 볼 때
생기는 측은한 마음은 인(仁)을 실현할 수 있는 단초가 되는 도덕적 마음이다. 따라서 ✽칠정(七情)

20 사단과 칠정을 둘러싼 논의의 초점은 이러한 도덕적 마음이 기뻐하고 분노하는 일반 인간의 대표적인 일곱 가지 감정
으로 기쁨, 노여움, 슬픔, 두려움,
적인 감정과 어떻게 구별될 수 있는가 하는 점에 있다. 좋아함, 미워함, 욕망을 말한다.













◀ 도산서원(경상북도 안동) 조선 시
대의 유학자 이황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지어진 서원
이다.
3. 한국 유교는 인간의 도덕적 심성을 어떻게 이해하였는가? 53







윤리와사상제출본.indb 53 2018-08-06 오전 11:35:46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